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대안교육 정책의 이해 / 김사옥 4
PART 02. 대안교육 마인드 제고 - 교육원형과 대안교육 그리고 실천과제 / 이수광 9
1. '삶'과 교육의 원형(原形) 10
삶이란? 11
'좋은 삶'의 조건 11
교육의 원형(原形) 12
'실존'에 대한 각성! 12
인성(人性) 형성 13
'궁리하는 힘'의 발현 14
놀이를 통한 지혜의 터득 15
학교원형의 무엇일까? 16
2. 대안교육 실천의 배경 맥락 17
사회와 학교의 구조적 분위기는? 17
그리고 잔인한 환경! 18
왜곡된 욕망체계! 20
불충분한 안전망!! 21
3. 대안교육 기관의 실천적 지향과 과제 22
대안교육기관의 지향 22
교육활동을 관통하는 키워드 25
1. 흥미(재미)의 조직화 필요! 27
2. '의미'의 구체화 기회 확보 28
4. 대안교육기관교사의 삶과 희망 28
'선생(질)'의 즐기기 30
PART 03. 소통과 공감을 위한 감성레시피 32
1. 감성의 이해 34
2. 감정의 힘 37
3. 감정 게임 40
4. 감정의 조절 42
5.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레시피 46
PART 04. 지역사회 자원 활용 및 연계 협력 - 우리 지역에서 대안 찾기 / 김지선 48
들어가며 49
위탁형 대안학교와 지역사회의 관계 질문 50
대안학교와 지역공동체 50
지역사회와 대안교육의 연계 51
지역기반 위탁형 대안학교 사례 (노원지역) 51
위탁형 대안학교 '나우학교' 설립 배경 52
교육에 있어 마을(지역)이 왜 중요한가? 53
지역사회의 새로운 흐름 53
학생을 중심으로 한 지역연계 사례 54
위탁학생과 지역자원 연계 54
위탁교육기관 실무자로 겪는 어려움 55
교육적 지역사회 55
노원지역 자원연계네트워크 구축 사례 56
지역네트워크 분포도 57
나우학교의 지역사회 자원연계 사례 58
교육에 있어 마을(지역)이 왜 중요한가? 59
나우학교 '진로교육' - '긍정적 어른상 찾기' 59
나우학교 직업학교 관련 네트워크 활용 60
일터체험 (현장에서 미래를 그리다) 60
대안학교 연계협력사례 '길 위에서 길을 찾다' 61
지역연계 대안교실 및 작업장 학교 연계 61
마을 아이들과 부모가 참여하는 작업장 62
나우학교의 지역사회 봉사활동 62
마을과 함께 활동하기 (7080세대의 경험) 63
S.D. 알린스키 63
지역과 나의 결합도 64
나는 마을을 얼마나 알고 있는가? 64
대안학교과 지역연계 코디네이터 활동 65
지역사회 자원개발 전략 65
자원발굴과 프로그램개발. 연계 66
자원의 프로그램화 66
자원의 프로그램 연계 67
지역사회 자원개발과 네트워크 67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삶 68
PART 05. 가이드북 내용 소개 및 활용 방법 안내 - 학생 위ㆍ수탁 절차 및 교무 행정 / 구만호 69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가이드북 개발 70
학생 위ㆍ수탁 및 교육절차 71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지침 73
위탁교유기관의 교무ㆍ행정 활동 73
위탁교유기관의 출결관리 74
[부록] 학업중단예방 및 대안교육지원센터 자료 77
판권기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