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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새로운 국가평생교육을 향하여 [전자자료] :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평생교육 정책과 과제 / 국회 설훈 의원실, 국회 유은혜 의원실, 국회 김민기 의원실, 국회 김병욱 의원실, 국회 이동섭 의원실, 국회 조승래 의원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RM ; 2017-18
평생교육정책포럼 ; 2017
면수
103
제어번호
PAMP1000055052
주기사항
일시: 2017.09.29.(금) 09:30~16:00, 장소: 국회 도서관 대강당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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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기조강연] 국정과제와 새로운 국가평생교육의 방향 / 김신일 8

[주제 1 발표] 서민의 평생교육 참여 제고를 위한 바우처 제도 / 강대중 14

Ⅰ. 문제 제기 14

Ⅱ. 평생학습 바우처 도입의 필요성 16

1. 평생학습 참여 불균형과 사회 양극화 16

2. 평생학습 비참여 및 중도 포기 요인 19

Ⅲ. 바우처의 개념 및 장단점 20

1. 평생학습 바우처 수혜 대상 21

2. 평생학습 바우처의 활용 23

3. 평생학습 바우처의 관리 24

4. 평생학습 바우처의 기대 효과 27

Ⅳ. 나가며 27

참고문헌 28

[주제 1 토론] "서민의 평생교육 참여 제고를 위한 바우처 제도"에 대한 토론 / 양병찬 30

Ⅰ. 평생교육, 빈익빈 부익부 30

Ⅱ. 바우처의 대상 : 서민은 누구인가? 정책 용어로서의 서민!! 30

Ⅲ. 학력의 걸림돌을 넘어서 31

Ⅳ. 현 제도 및 정책에서 바우처 효과 31

[주제 2 발표] 나노디그리의 사례와 정책 방향 / 현영섭 37

Ⅰ. 서론 37

Ⅱ. 가상 시나리오 37

1. IT기업에 취업한 고등학생 37

2. 경력전환에 성공한 중년 재직자 38

3. 70대 스마트 농부 38

4. 열대작물 전문가인 다문화이주여성 38

Ⅲ. MOOC와 나노디그리의 등장과 변화 동인 38

1. MOOC와 나노디그리의 등장 38

2. 변화동인: rMOOC, 4차 산업혁명 41

Ⅳ. 나노디그리의 사례 42

1. Udacity의 나노디그리 42

2. Coursera의 MOOC 45

3. edX의 MOOC 46

Ⅴ. 정책 운영 방향 48

1. 정책 방향 48

2. 정책 방안 49

참고문헌 56

[주제 2 토론] "나노디그리의 사례와 정책 방향"에 대한 토론 / 강경종 57

Ⅰ. 시작하며 57

Ⅱ. 나노디그리 사례에 대한 토론 57

Ⅲ. 한국형 나노디그리 도입 및 운영에 대한 토론 58

Ⅳ. 마무리하며 59

[주제 3 발표] 주민 학습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지역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역할과 과제 / 김세화 64

Ⅰ. 평생교육 공공서비스에서 플랫폼의 개념과 정의 64

Ⅱ. 지역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운영현황과 쟁점 65

Ⅲ. 지역사회의 위기와 지역 학습생태계의 과제 71

Ⅳ. 공유ㆍ연계ㆍ확장ㆍ연대를 위한 지역사회 학습플랫폼 조성 73

[주제 3 토론] "주민 학습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지역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역할과 과제"에 대한 토론 / 최일선 78

Ⅰ. 플랫폼 78

Ⅱ. 저출산고령화 79

Ⅲ. 사막화 80

Ⅳ. 사회적경제 80

[주제 4 발표] 평생교육법의 새로운 10년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 이희수 85

Ⅰ. 전환의 계절에 쓰는 가을 편지 85

Ⅱ. 평생교육의 집 고치기와 이불 깁기 87

Ⅲ. 새로운 10년을 위한 전환 모색 91

참고문헌 98

[주제 4 토론] "평생교육법의 새로운 10년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에 관한 토론 / 이덕난 99

Ⅰ. 들어가며 99

Ⅱ. 5가지 주요한 제안에 대하여 99

Ⅲ. 나가며 100

판권기 103

[주제 1 발표] 서민의 평생교육 참여 제고를 위한 바우처 제도 / 강대중 19

〈표 1〉 취업자의 평생학습 참여율 19

[주제 3 발표] 주민 학습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지역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역할과 과제 / 김세화 66

〈표 1〉 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 운영현황 66

〈표 2〉 시ㆍ도별 평생학습관 현황(2016년 평생교육통계 자료집, KEDI) 69

〈표 3〉 읍ㆍ면ㆍ동 평생학습센터 시설현황('17.3 기준) 70

〈표 4〉 읍ㆍ면ㆍ동 평생학습센터 학습매니저 현황('17.3 기준) 70

[주제 4 발표] 평생교육법의 새로운 10년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 / 이희수 89

〈표 1〉 평생교육법의 주요 개정 89

[주제 1 발표] 서민의 평생교육 참여 제고를 위한 바우처 제도 / 강대중 14

[그림 1] 국민인수위원회 정책제안 현황 분석 결과: 키워드 랭킹 14

[그림 2] ICT 활용능력 16

[그림 3] 한국 평생학습 참여율 17

[그림 4] 연령별ㆍ학력별 평생학습 참여율 17

[그림 5] 월 가구소득별 평생학습 참여율 18

[그림 6] 참여하고 싶었으나 참여하지 못한 요인 20

[그림 7] 평생학습 중도포기 요인 20

[그림 8] 평생학습 바우처 정책 대상 22

[그림 9] 맞춤형 생애전환기 평생교육 프로그램 24

[그림 10] 평생학습 바우처 제도 운영의 흐름도(안) 25

[주제 2 발표] 나노디그리의 사례와 정책 방향 / 현영섭 39

[그림 1] MOOC의 진화 39

[그림 2] cMOOC와 xMOOC의 차이 41

[그림 3] c-x-r MOOC 41

[그림 4] 4차 산업혁명의 위치 42

[그림 5] AT&T사 Reboot 캠프의 구조 43

[그림 6] 나노디그리 학습과정 44

[그림 7] 나노디그리 사업의 단계화 53

[그림 8] 한국형 나노디그리의 플랫폼 연계 54

[주제 3 발표] 주민 학습서비스 플랫폼으로서 지역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역할과 과제 / 김세화 72

〈그림 1〉 지역공동체 기반 발전 모형 72

〈그림 2〉 지역기반 학습생태계의 핵심의제 74

〈그림 3〉 내 삶을 바꾸는 '공공서비스 플랫폼' 개념도(정책브리핑) 75

〈그림 4〉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참여기관 및 체계도 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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