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전자자료]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54
제어번호
PAMP1000055861
주기사항
일시: 2017년 12.22.(금) 13:00~17:30, 장소: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조사 소개 및 경과 보고 / 이계임;박인호 5

1. 식품소비행태조사 소개 7

가. 조사 배경과 목적 7

나. 주요 연혁 8

다. 조사 대상과 조사표 구성 8

라. 조사 항목 9

마. 2017에서 변경된 사항 11

2. 2017 표본설계 13

가. 2017 표본설계 방향 14

나. 2017 표본 구성 14

다. 표본 가중치 16

라. 추정 17

3. 2017 조사 추진내역 19

가. 조사기간과 조사방법 20

나. 실사진행 20

다. 자료입력/검증 과정 21

4. 2017 조사대상 특성 23

가. 조사대상 가구 특성 23

나. 가구주 특성 27

다. 성인 가구원 특성 27

라. 청소년 가구원 특성 28

02. 가구 내 식품 소비 및 식생활 행태 분석 / 김상효 29

1. 전반적인 식품 구입행태 31

1-1. 어디에서 식품을 주로 구입하시나요? 31

1-2. 왜 식품을 '주로' 그 장소에서 구입하시나요? 32

1-3. 평소 인터넷으로 식품을 구입하시나요? 32

1-4. 평소 친황경 식품을 구입하시나요? 33

1-5. 현재 기능성 식품을 드시고 계시나요? 33

1-6. 전년 대비 식품 소비 지출액이 증가했나요? 34

2. 곡물 구입 및 소비행태 34

2-1. 쌀 구입 시 무엇을 중요하게 고려하나요? 35

2-2. 쌀 구입 시 어떤 정보를 우선 확인하시나요? 35

2-3. 어떤 잡곡을 가장 많이 구입하시나요? 36

2-4. 몇 kg짜리 쌀을 구입하시나요?(백미 기준) 36

2-5. 얼마짜리 쌀(백미)을 구입하시나요? 37

2-6. 다양한 종류의 쌀을 구입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38

3. 채소/과일 구입 및 소비행태 38

3-1. 채소/과일류는 어떤 형태로 구입하시나요? 39

3-2. 채소류 구입 시 주로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39

3-3. 과일류 구입 시 주로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40

3-4. 채소/과일류 구입 시 우선 확인하는 정보는 무엇인가요? 40

3-5. 지난 1주일간 취식한 과일 종류 수는 몇 가지인가요? 41

3-6. 채소/과일류 특정 제품 인지도와 구입경험은 어떤가요? 41

4. 축산물 구입 및 소비행태 42

4-1. 주로 소비하는 육류는 무엇인가요? 42

4-2. 다소비 육류를 취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3

4-3. 육류 구입 시 주로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43

4-4. 육류 구입 시 우선 확인하는 정보는 무엇인가요? 44

4-5. 구입하는 육류의 부위/원산지/등급은 무엇인가요? 44

4-6. 수입 육류 취식 의향이 있으신가요? 45

4-7. 계란은 몇 개씩 구입하시나요? 45

5. 수산물 구입 및 소비행태 46

5-1. 수산물은 어떤 형태로 구입하시나요? 46

5-2. 수산물 구입 시 주로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47

5-3. 수산물과 육류 취식 비중은 어떠신가요? 47

6. 가공식품 구입 및 소비행태 48

6-1. 가공식품 구입 시 주로 고려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48

6-2. 김치는 어떻게 마련하시나요? 구입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49

6-3. 김치는 몇 KG 짜리를 구입하시나요? 49

6-4. 장류는 어떻게 얼만큼씩 구입하시나요? 50

6-5. 빵, 떡, 과자류, 라면/국수류, 우리밀 제품은 자주 구입하시나요? 50

6-6. 가구 내 취식하는 음료는 무엇인가요? 51

6-7. 가구 내 주로 사용하는 유지류/설탕류/소금은 무엇인가요? 51

7. 식생활 행태 52

7-1. 올해 밥 먹는 횟수는 어떠셨나요? 52

7-2. 가족과 함께 자주 식사하시나요? 53

7-3. 가족 식생활과 학교 급식에 만족하시나요? 53

7-4. 규칙적으로 식사하시나요? 54

7-5. 국내산 농식품에 얼마를 더 지불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54

7-6. 어떤 식품이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시나요? 55

요약 및 시사점 55

03. 기능성 식품 구매 영향요인 분석 / 박재홍 57

0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59

02. 연구자료 및 방법 60

03. 분석결과 60

04. 요약 및 결론 67

04.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 소비자의 특징 및 식품구매행태 분석 / 진현정 69

01. 서론 71

1. 분석의 배경 71

2. 목적 및 내용 72

02. 분석도구 73

03. 분석자료 74

04. 분석결과 75

1. No-online, PC-web, Mobile-app 그룹 인구통계 특징 75

2. Online그룹 소비 행태 78

3. 세 그룹의 구매행태 비교 84

05. 결론 88

05. 소비자의 외식 행태 및 배달ㆍ테이크아웃 이용 실태 분석 / 김경필 91

I. 가구의 음식점 소비 행태 93

II. 가구의 배달ㆍ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99

III. 성인/청소년의 외식 행태 102

IV. 시사점 109

① 가구의 외식 행태 109

② 가구의 배달ㆍ테이크아웃 이용 행태 110

③ 성인/청소년의 외식 행태 110

06. 배달음식의 시장세분화 특성과 구매연관성에 관한 연구 / 최규완 112

서론 113

연구배경 113

연구목적 115

이론적배경 115

잠재적 계층분석(LCA)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115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분석 116

세분시장의 메뉴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분석 117

연구방법 117

변수 선정 및 자료의 구성 117

연구결과 118

표본의 특성 - 인구통계학적 특성 118

표본의 특성 - 외식소비행태 특성 118

배달음식 세분 소비시장 특성 119

배달음식 세분 소비시장 프로파일링(Profiling) 120

배달음식 소비자의 메뉴선택 연관성 분석 120

「집단 1」 배달음식 소비자의 메뉴선택 연광성 분석 122

「집단 2」 배달음식 소비자의 메뉴선택 연광성 분석 122

「집단 3」 배달음식 소비자의 메뉴선택 연광성 분석 123

「집단 4」 배달음식 소비자의 메뉴선택 연광성 분석 123

결론 124

결론 및 시사점 124

07. 소비자의 식품 정책 인식과 시사점 / 박기환 125

1. 식품 관련 소비자 정책 127

2. 식품 안전성 130

3. 식품 표시 133

4. 식품 관련 교육ㆍ홍보ㆍ정보 137

5. 농식품 소비자 역량 139

6. 시사점 140

08. 친환경 식품구매에 대한 농식품 소비자역량 영향 분석 / 이영애 142

I. 서론 144

문제제기 144

연구의 목적 144

II. 이론적 배경 145

친환경 식품 소비행동 이론 145

III. 모형 및 방법 145

모형 및 변수 선정 145

친환경 식품 구매자 특성 146

IV. 실증분석 147

분석모형 146

분석결과 147

연구모형 148

V. 요약 및 결론 149

결론 149

09. 농소모가 바라본 2017 식품소비트렌드 / 김희정;허성윤 152

1. 농소모(한국농촌연구원 식품소비트렌드 모니터) 소개 154

가. 농소모는...? 154

나. 농소모 트렌드 발표 156

2. 2017 식품소비에 영향을 미친 7대 이슈 156

0) 농소모 이슈 들어가기 157

1) AI 부터 살충제까지.. 계란 왜 이러니?? 157

2) 햄버거병?? 버거씨병?? 신종 바이러스?? 158

3) 유럽발 E형 간염 햄, 소시지 논란 158

4) 대왕 카스테라 식용유 사용 논란 159

5) 계속되는 사건ㆍ사고는 식품업계의 덕목? 159

6) 2017, 또 다른 질소과자 논란 160

7) 백종원의 '푸드트럭' & '원 나잇 푸드트립' 160

3. 농소모가 바라본 2017 식품소비트렌드 161

0) 농소모 트렌드 들어가기 161

1) 식탁 위에 새로운 문화 HMR 163

2) 식당이야? 까페야? - "편의점 천국" 166

3) 적폐청산, 윤리적 소비 - "님 좀 착함?" 167

4) 누가 먼저 꼬셨냐 - "소비자와 제품의 옆구리 찌르기" 168

5) 알아서 먹고 들어갈께~ '베테랑 고메족(Gourmet, 미식가)' 171

10. [논문] 기능성 식품 구매 영향요인 분석 / 박재홍 173

I. 서론 174

II. 연구자료 및 방법 176

1. 연구자료 176

2. 연구방법 176

III. 기능성 식품 구입행태 178

1. 기능성 식품 섭취 178

2. 기능성 식품 주구입처 179

3. 섭취하는 기능성 식품의 종류 및 이유 183

4. 가구 식생활 행태와 기능성 식품 섭취 186

IV. 기능성 식품 구매행동 영향요인 분석결과 190

1. 자료의 기초통계량 190

2. 기능성 식품 구매행태 분석결과 192

V. 요약 및 결론 194

참고문헌 196

11. [논문]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 소비자의 특징 및 식품구매행태 분석 / 진현정 197

I. 서론 198

II. 분석도구 201

1. 다항로짓분석 201

2. CRT 분석 202

III. 분석자료 204

IV. 분석 결과 205

1. No-online, PC-web, Mobile-app 그룹의 인구통계 특징 205

2. Online그룹 소비 행태 210

3. 세 그룹의 구매행태 비교 219

V. 결론 227

참고문헌 229

12. [논문] 배달음식의 시장세분화 특성과 구매연관성에 관한 연구 / 최규완;방도형 230

I. 서론 231

II. 이론적 배경 233

1.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 : LCA)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233

2. 연관규칙분석(Association Rule Analysis) 235

III. 연구방법 236

1. 잠재적 계층모형(Latent Class Model)을 이용한 소비자 군집화 236

2. 변수선정 및 자료의 구성 237

3. 연관규칙분석(Association Rule Analysis) 238

IV/V. 분석 결과 239

1. 표본의 특성 239

2. 잠재계층분석(Latent Class Analysis) 241

3. 세분집단 별 메뉴선택 연관규칙 분석 245

V. 결론 및 시사점 250

참고문헌 252

13. [논문] 친환경 식품구매에 대한 농식품 소비자역량 영향 분석 / 이영애 254

I. 서론 255

II. 이론적 배경 256

1. 친환경식품 개념 및 소비 256

2. 친환경 식품 소비행동 이론 257

3. 농식품 소비자역량 259

III. 연구모형 및 방법 261

1. 연구모형 및 변수 선정 261

2. 분석 자료 262

3. 친환경 식품 구매자들의 일반적 특성 262

IV. 실증분석 263

1. 분석모형 263

2. 분석결과 265

V. 요약 및 결론 273

참고문헌 275

[부록 1] 가구 내 식품/식자재 주 구입자용 설문 277

[부록 2] 가구원(성인)용 설문 311

[부록 3] 가구원(청소년)용 설문 336

10. [논문] 기능성 식품 구매 영향요인 분석 / 박재홍 178

표 1. 가구에서 기능성 식품 섭취여부(표본) 178

표 2. 기능성 식품 섭취 않는 이유(1순위+2순위) 179

표 3. 인구통계요인에 따른 기능성 식품 섭취형태 180

표 4. 기능성 식품 주 구입처(1순위+2순위) 181

표 5. 식품 구입처와 기능성 식품 구입처 비교(1순위+2순위) 182

표 6. 기능성 식품 구입처 선택이유(1순위+2순위) 183

표 7. 가구내 섭취 기능성 식품의 종류(중복응답) 184

표 8. 가구내 기능성 식품 섭취 이유(중복응답) 185

표 9. 식품소비 지출액과 기능성 식품구입 지출액 변화 186

표 10. 가구내 기능성 식품구입 지출액 변화 187

표 11. 기능성식품 섭취와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회수 188

표 12. 건강관심도와 기능성식품 섭취 188

표 13. 기능성식품 섭취와 식생활만족도 188

표 14. 기능성식품 섭취와 식품표시 신뢰도 189

표 15. 기능성식품 섭취와 식품표시 만족도 189

표 16. 기능성식품 섭취와 기능성 식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189

표 17. 기능성식품 섭취와 원산지, 지역생산, 친환경 식품 관심도 190

표 18. 분석대상 기초통계량 191

표 19/표 18. 기능성 식품 섭취 및 구매정도에 대한 이단계 분석 결과 193

11. [논문]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 소비자의 특징 및 식품구매행태 분석 / 진현정 204

표 1. 응답자(식품 주구입자)의 전체적인 인구통계 204

표 2. 식료품 구매 시 온라인 사용자 비중 205

표 3. 온라인 식품 구입 빈도 206

표 4. 세 그룹 인구통계 비교 207

표 5. 다항로짓분석에 사용된 변수 208

표 6. 다항로짓분석 결과 209

표 7. 온라인 식품 주 구입처 (1 순위 답변) 210

표 8. 식품 전체 주 구입처와 온라인 주 구입처 교차분석 211

표 9. 식품 구입 시 온라인 이용 이유 212

표 10. 온라인 식품 구입 만족도 216

표 11. 인터넷/모바일 주 이용자 온라인 식품 구입 빈도 비교 217

표 12. 인터넷/모바일 주 이용자 온라인 활용 이유 비교 218

표 13. 인터넷/모바일 주 이용자 주 구입처 비교 218

표 14. 인터넷/모바일 주 이용자 주 구입처 선정 이유 비교 219

표 15. 인터넷/모바일 주 이용자 온라인 식품 구입 만족도 비교 219

표 16. 식품 구입 시 온라인 이용하지 않는 이유 220

표 17. 세 그룹의 식품류별 구입 빈도 비교 225

표 18. 세 그룹의 식품표시 확인 및 제도 만족도 226

12. [논문] 배달음식의 시장세분화 특성과 구매연관성에 관한 연구 / 최규완;방도형 238

표 1. 배달음식 소비특성 변수선정 238

표 2. 인구통계학적 특성 240

표 3. 배달음식 소비특성 240

표 4. 잠재계층분석을 통한 소비자 집단세분화 결과 242

표 5. 각 세분집단별 특성 243

표 6. 세분시장 프로파일링(Profiling) 244

표 7. '배달/테이크아웃' 주요 소비메뉴 응답 결과 245

표 8. '배달음식'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246

표 9. 집단 1 '배달음식'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247

표 10. 집단 2 '배달음식'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248

표 11. 집단 3 '배달음식'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249

표 12. 집단 4 '배달음식'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249

13. [논문] 친환경 식품구매에 대한 농식품 소비자역량 영향 분석 / 이영애 261

표 1. 연구모형별 사용된 주요 측정변수의 정의 및 내용 261

표 2. 친환경 식품 구매자의 일반적 특성 263

표 3. 농식품 소비자역량의 요인분석 결과 266

표 4. 농식품 소비자 역량에 대한 적합성 검증 267

표 5. 소비자라이프스타일의 요인분석 결과 267

표 6. 식생활 관련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적합성 검증 268

표 7. 친환경 식품 구매여부, 가격 및 품질 만족에 대한 프라빗(Probit) 분석 결과 270

표 8. 국산유기농 식품 지불용의성에 대한 OLS 및 분위회귀(Quantile Regression)분석 결과 272

11. [논문] 모바일과 인터넷 사용 소비자의 특징 및 식품구매행태 분석 / 진현정 213

그림 1. 주된 온라인 이용 이유에 대한 '품질이 좋아서' 그룹 CRT분석 213

그림 2. 주된 온라인 이용 이유에 대한 '가격 저렴' 그룹 CRT분석 214

그림 3. 주된 온라인 이용 이유에 대한 '배달 때문에' 그룹 CRT분석 215

그림 4. 주된 온라인 비이용 이유에 대한 '품질 신뢰할 수 없어서' 그룹 CRT분석 222

그림 5. 주된 온라인 비이용 이유에 대한 '온라인 사용이 어려워서' 그룹 CRT분석 223

12. [논문] 배달음식의 시장세분화 특성과 구매연관성에 관한 연구 / 최규완;방도형 246

그림 1. '배달/테이크아웃' 소비자 전체 메뉴선택 연관규칙 Mapping 24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