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프로그램 일정 4
II. 프로그램 개요 5
III. 참가자 소개 6
IV. 발표자료 13
세션 1. 기조강연 :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13
1. SDG4-교육 2030에 이르는 발전의 대장정 14
2. SDG4 -교육 2030 16
3. 한국교육과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연결성 22
참고문헌 26
세션 2. SDG 4.1, 4.2, 4.6 : 유아, 초ㆍ중등 교육, 문해 27
[발표 1] 양질의 초ㆍ중등교육 : 국내외 이행 현황과 우선 과제 / 조지민 28
1) SDG 4의 4.1에 대한 개요 및 국제 사회의 이행 노력 28
2) 세부목표 4.1에 대한 한국의 이행 현황 30
3)/3. 한국의 세부목표 4.1 달성을 위한 우선 집중 과제와 향후 노력 34
참고문헌 36
[발표 2]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37
1. SDG Target 4.2 및 성과지표의 개념 정의 38
2. SDG 4.2의 국내 이행 현황 39
3.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달성을 위한 향후 과제 42
참고문헌 44
[발표 3]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문해 및 수해 / 조순옥 45
1. 들어가며 45
2. SDG4 내에서의 SDG4.6 46
3. 한국의 SDG4.6 이행 현황 49
4. SDG4.6 이행을 위한 노력 및 성과 52
5. 나오며 56
참고문헌 57
세션 3. SDG 4.3, 4.4 : 고등교육, 직업기술교육 59
[발표 1] 한국교육과 SDG4-교육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60
1. 서론 60
2. 한국의 이행 현황 61
3. 목표 이행에 있어서의 우선과제 66
4. 요약 및 결론 68
참고문헌 69
[발표 2]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김철희 71
1. 논의 배경 및 개요 71
2. SDGs에서 TVET이 가지는 의미 73
3. 국제사회에서 SDGs 관련 TVET 논의 동향 74
4. 선진국의 SDGs 중 TVET 분야 이행사례 76
5. SDGs의 TVET 관련 국내 이행 현황 77
6. 논의사항 제안 81
참고문헌 83
[발표 3] SDG4-교육2030과 ICT / 서종원 84
1. 모두를위한교육(EFA)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84
2. EFA/Post-EFA 개발의제와 ICT 85
3. SDG4-교육2030 목표달성을 위한 ICT 도입의 중요성 87
4. 결언과 제언 91
참고문헌 92
세션 4. SDG 4.5, 4.7, 4.a : 형평성, GCED&ESD, 비폭력 93
[발표 1] 교육에서의 성평등 / 신윤정 94
1. 서론 94
2. 거시 지표에서 나타난 교육에서의 성평등 95
3. 교육에서의 성평등 현황 97
4/3. 결론 103
[발표 2] SDG 4.7의 국내 이행 현황과 주요 과제 -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이양숙 105
들어가며 105
1. SDG 4.7의 의미와 글로벌 이행 모니터링 지표 105
2. SDG 4.7 관련 기관과 정책 107
3. 주요 국내 이행 현황 109
4. SDG 4.7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주요 추진 과제 116
참고문헌 117
[발표 3] 학교시설을 활용한 학교사용자 중심 시설안전교육의 사례와 시사점 / 박성철 118
1. 들어가면서 118
2. 학생 중심의 시설안전교육 사례 119
3. 시사점 126
V. 부록 128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 128
SDG4-교육2030 세부 목표 및 글로벌 성과 지표 129
판권기 130
세션 1. 기조강연 :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19
〈표-1〉 교육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17가지 방식 19
〈표 1〉 세부목표와 글로벌/주제별 지표(안) 28
[발표 2]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39
〈표 1〉 연도별 장애 영유아 현황(2008~2016) 39
〈표 2〉 3-5세 유치원과 어린이집 이용률(2015) 40
〈표 3〉 GDP 대비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적투자 비율 41
〈표 4〉기관별 영유아 월 보육 교육기관 이용비용 42
[발표 3]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기본적인 문해 및 수해 / 조순옥 47
〈표 1〉 SDG4.6 지표 체계 47
〈표 2〉 GDP 비율로 살펴본 정책 성과 48
〈표 3〉 문해 능력 수준의 정의 50
〈표 4〉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추진 실적 52
[발표 1] 한국교육과 SDG4-교육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66
〈표 1〉 고등교육기관 졸업자의 계열별 취업 현황 (2016년) 66
[발표 2]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김철희 72
〈표 1〉 SDGs 중 TVET 분야 관련 목표 및 세부지표 72
〈표 2〉 직업교육훈련 참여자 수 77
〈표 3〉 직업 관련 평생학습참여율 78
〈표 4〉 학습 영역별 시계열 추이(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직업관련 비형식교육) 78
〈표 5〉 ICT 산업 직종별 상시종사자 수 80
〈표 6〉 한국의 청년 니트(NEET) 비율 추이(2007~2016년) 80
[발표 3] SDG4-교육2030과 ICT / 서종원 87
〈표 1〉 칭다오 선언(Qingdao Declaration)과 ICT 87
[발표 1] 교육에서의 성평등 / 신윤정 99
〈표 1〉 직장에서의 성역할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016) 99
〈표 2〉 직업 유형 선택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2016) 100
〈표 3〉 학교 선생님의 성차별적인 용어 사용 빈도 (2016) 102
[발표 2] SDG 4.7의 국내 이행 현황과 주요 과제 -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이양숙 108
〈표 1〉 SDG 4.7 이행 관련 기관 108
〈표 2〉 세계시민교육의 '주요 학습자 특성'과 교육과정 총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110
〈표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발한 세계시민교육 지표 113
〈표 4〉 한국에서의 유엔지속가능발전 10년의 성과 115
세션 1. 기조강연 : 한국교육과 SDG4-교육 2030 / 이희수 25
[그림-1] 전통적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의 역할교환 25
[발표 1] 양질의 초ㆍ중등교육 : 국내외 이행 현황과 우선 과제 / 조지민 29
[그림 1] 부와 국가별 20~24세의 교육 기간 29
[그림 2] 국제수준 및 대륙별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학습성과 모니터링 현황 30
[그림 3] 연도별 한국의 초중등학교 진학률 31
[그림 4] 연도ㆍ학교급ㆍ학년별 학업 중단율 31
[그림 5] 해당 학년의 과령(over-age) 아동 비율 32
[그림 6] 초등학교 6학년 학생 성별 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3
[그림 7] 중학교 3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3
[그림 8] 고등학교 2학년 학생 성별에 따른 교과별 성취수준 비율 34
[발표 2] 양질의 보편적 영유아 교육 : 국내 이행 현황 및 향후 과제 / 문무경 41
[그림 1] 유아교육과 보육에의 정부 공적 투자(2009-2014) 41
[발표 1] 한국교육과 SDG4-교육2030: 양질의 고등교육 제공 / 박환보 62
[그림 1] 연도별 순취학률 추이 62
[그림 2] 연도별 설립별 여학생 비율 (1965-2015) 63
[그림 3] 전임교원 1인당 학생수 64
[그림 4] 연도별 대학 졸업자의 진학률과 취업률 65
[발표 2] 양질의 직업기술교육에 대한 공평한 접근/ 김철희 74
[그림 1] SDGs 목표에 반영된 TVET 74
[그림 2] 한국의 스킬 도전과제 75
[그림 3] 직업교육훈련 참여자 수 78
[그림 4] 직업 관련 평생학습참여율 78
[그림 5] 학습 영역별 시계열 추이(형식교육, 비형식교육, 직업관련 비형식교육) 79
[그림 6] 임금근로자의 교육훈련 참여 비율 추이(2008~2014년) 79
[그림 7] ICT 산업 직종별 상시종사자 수 80
[그림 8] 한국의 청년 니트(NEET) 비율 추이(2004~2016년) 81
[발표 2] SDG 4.7의 국내 이행 현황과 주요 과제 - 세계시민교육을 중심으로 / 이양숙 111
〈그림 1〉 유네스코 아태교육원이 펴낸 학교급별 세계시민교육 교수학습 가이드 3종 표지 111
[그림 1] 강당 조명등 추락 사례 118
[그림 2] 화장실 천정 탈락 사례 118
[그림 3] 학교용 비구조재 점검 가이드라인(일본문부과학성, 2010) 119
[그림 4] 안전교육 사례(교토교육대학신원연구실, 2015) 119
[그림 5] 사용자 중심의 내진성능평가 가이드라인 120
[그림 6] 천장재 평가시트 120
[그림 7] 등급 해석기준 120
[그림 8] 실별 집계표 120
[그림 9] 그룹구성 및 역할 분담 120
[그림 10] 사전교육 120
[그림 11] 현장평가 121
[그림 12] 평가정리 121
[그림 13] 인터뷰 영상 121
[그림 14] 주요국의 셉테드 정책과 효과 122
[그림 15] 학교 셉테드 컨설팅 가이드라인 122
[그림 16] 학교셉테드 시범사업 추진과정 122
[그림 17] 위험요소 찾기 123
[그림 18] 대안찾기 123
[그림 19] 학생 벽화 작업 123
[그림 20] 지역사회 지원 123
[그림 21] 인터뷰 영상 124
[그림 22] 2016년 학교안전 원스톱 점검 결과 124
[그림 23] 점검카드 125
[그림 24] 교수ㆍ학습 자료 125
[그림 25] 그룹구성 및 역할 분담 125
[그림 26] 사전교육 125
[그림 27] 현장평가 126
[그림 28] 평가정리 126
[그림 29] 인터뷰 영상 126
[그림 30] 구조적 취약 지역 사례(연방재난관리청, 2010) 12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