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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1] 특수교육의 진로정보서 활용 및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탐색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및 시사점 / 김민경 7
첫째. 설문조사 개요 9
조사목적 9
조사대상 10
설문조사 절차 12
설문조사 도구 12
둘째. 설문조사 결과 13
설문지 응답 현황 14
진로정보서 활용 현황 분석 15
자유학기제 현황 분석 17
자유학기ㆍ진로체험지원센터 활용 및 도움정도 18
진로전담교사 현황 분석 19
특수학급 진로전담교사 현황 분석 20
특수학교/특수학급 진로상담의 주요 내용 23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활용 현황 23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방안 24
셋째. 시사점 25
1. 장애학생이 소외되지 않는 자유학기제 운영지원의 내실화 26
2. 장애학생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상담 지원 강화(특수학급) 26
3. 장애유형별 진로맞춤교육의 강화 27
[발표 2]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 생성의 한계점 및 대응방안 / 한상근 29
1. 해외사례: 장애 유형별 진로정보 31
2. 직업정보 개발 전략 35
3. 장애인의 직업 현황 43
4. 4차 산업혁명과 장애인 46
5. 쟁점과 대안 51
[쟁점 1] 직업정보의 기본 성격에 관한 쟁점 51
[쟁점 2] 신뢰성 높은 기초 정보의 부재 52
[쟁점 3] 장애인을 위한 직업정보 개발 과정의 쟁점 52
[쟁점 4]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 53
[대안 1] 직업적 대안 53
[대안 2] 교육적 대안 54
[대안 3] 진로교육에서의 대안 55
[발표 3] 2013~2017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사업 종합 보고 및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 이지연 58
첫째.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발간 사업」 개요 60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의 필요성 60
2017년도 사업 목적 61
진로정보서 수록 대상 직업군 62
2011~2012 기초연구 및 1~5차 연도 진로정보서의 특징 비교 62
2017년도 사업 세부내용 및 방법 63
2017년 진로정보 생성 과정 63
2013~2017년 사업 추진 방향 64
둘째. 2017년 「지로정보서」 30개 직업 정보 및 최종 산출물 64
2017년 「진로정보서」 30개 직업 정보 65
2017 진로정보 세부내용 및 정보원 68
2017 진로정보서 책자구성 69
셋째.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개발 과정 및 최종 산출물 77
2017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개발 목표 77
2017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개발 과정 78
2017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구성 78
2017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부록자료 구성 79
넷째. 기초연구(2011~2017) 및 1~5차 연도(2013~2017) 사업 성과물 종합 80
다섯째. 1~4차 연도(2013~2016) 정책 제언 종합 90
여섯째. 5차 연도(2017) 정책 제언: 특수교육에서의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93
[토론 1]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체제 구축 방안 1 / 김길태 97
[토론 2]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체제 구축 방안 2 / 문병수 100
[토론 3]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체제 구축 방안 3 / 송동석 104
[토론 4] 향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체제 구축 방안 4 / 송미화 108
판권기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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