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11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11th KELS(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utdy) conference : 논문집. 제1주제 [전자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학회, 한국교육사회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상담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 공동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RRM 2017-14-01
면수
361
제어번호
PAMP1000057164
주기사항
일시: 2017년 11월 24일(금) 09:30~18:00, 장소: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업성취도 4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곽현석;윤나리 5

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선행 연구 7

Ⅲ. 연구 방법 10

Ⅳ. 연구 결과 15

Ⅴ. 결론 및 논의 22

참고문헌 23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26

요약 26

Ⅰ. 서론 26

Ⅱ. 연구방법 28

Ⅲ. 분석 결과 32

Ⅳ. 요약 및 시사점 40

참고문헌 42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43

요약 43

Ⅰ. 서론 43

Ⅱ. 이론적 배경 45

Ⅲ. 연구방법 48

Ⅳ. 연구결과 53

Ⅴ. 결론 및 논의 57

참고문헌 60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지각된 창의성의 예측 요인 분석 / 김누리;박현린 63

요약 63

Ⅰ. 서론 63

Ⅱ. 연구방법 67

Ⅲ. 연구결과 68

Ⅳ. 결론 및 논의 75

참고문헌 77

SESSION Ⅱ. 중학생의 교육성과 81

중학생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연구 / 박경호 82

요약 82

Ⅰ. 연구문제 82

Ⅱ. 선행연구 분석 85

Ⅲ. 분석 방법 88

Ⅳ. 분석 결과 96

Ⅴ. 결론 109

참고문헌 112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15

요약 115

Ⅰ. 서론 116

Ⅱ. 선행연구 분석 118

Ⅲ. 분석 방법 123

Ⅳ. 분석 결과 131

Ⅴ. 결론 139

참고문헌 143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45

요약 145

Ⅰ. 연구 문제 146

Ⅱ. 선행연구 분석 148

Ⅲ. 분석 방법 154

Ⅳ. 분석 결과 160

Ⅴ. 요약 및 논의 170

참고문헌 176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임현정 180

요약 180

Ⅰ. 서론 181

Ⅱ. 이론적 배경 183

Ⅲ. 분석 방법 187

Ⅳ. 분석 결과 196

Ⅴ. 요약 및 논의 205

참고문헌 210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3

요약 213

Ⅰ. 서론 214

Ⅱ.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215

Ⅲ. 잠재계층별 교육성과의 변화 추이 220

Ⅳ.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2

Ⅴ. 논의 및 정책적 제언 229

참고문헌 232

SESSION Ⅲ. 동기/폭력/방과후학교 234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35

요약 235

Ⅰ. 서론 236

Ⅱ. 이론적 배경 238

Ⅲ. 연구방법 242

Ⅳ. 연구결과 246

Ⅴ. 논의 및 결론 255

참고문헌 259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62

요약 262

Ⅰ. 서론 262

Ⅱ. 이론적 배경 266

Ⅲ. 연구 방법 268

Ⅳ. 연구 결과 272

Ⅴ. 결론 및 논의 283

참고문헌 287

강요된 무기력에 대한 학교교육체제 영향 분석 / 김정아 291

요약 291

Ⅰ. 서론 291

Ⅱ. 이론적 배경 293

Ⅲ. 연구 방법 295

Ⅳ. 연구 결과 299

Ⅴ. 결론 및 논의 304

참고문헌 306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11

요약 311

Ⅰ. 서론 31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314

Ⅲ. 연구방법 320

Ⅳ. 연구결과 324

Ⅴ. 논의 및 결론 331

참고문헌 338

교육기회 확대의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 효과 / 전하람 346

요약 346

Ⅰ. 연구의 필요성 346

Ⅱ. 연구방법 349

Ⅲ. 연구결과 353

Ⅳ. 논의 및 제언 357

참고문헌 359

판권기 361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곽현석;윤나리 11

〈표 1〉 주요 변수 설명 11

〈표 2〉 기술통계 13

〈표 3〉 성별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5

〈표 4〉 지역 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6

〈표 5〉 학교 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7

〈표 6〉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국어) 18

〈표 7〉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수학) 19

〈표 8〉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영어) 21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32

〈표 1〉 코호트별 소득계층 분포 32

〈표 2〉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중1 성취도 차이 33

〈표 3〉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중2 성취도 차이 33

〈표 4〉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사교육 참여율 차이 34

〈표 5〉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교사 열의(인식) 차이 35

〈표 6〉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학교 학습태도 차이 35

〈표 7〉 모형 적합도 지수 36

〈표 8〉 코호트별 경로 계수 비교 37

〈표 9〉 비제약 모형(unconstrained model)과의 비교 38

〈표 10〉 2005코호트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39

〈표 11〉 2013코호트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40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48

〈표 1〉 연구대상 특성 48

〈표 2〉 인성 문항 신뢰도 분석 50

〈표 3〉 변인별 기술통계치 53

〈표 4〉 인성과 학업성취도 상관분석 54

〈표 5〉 인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별 적합도 54

〈표 6〉 최종모형의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결과 56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지각된 창의성의 예측 요인 분석 / 김누리;박현린 69

〈표 1〉 기술통계 69

〈표 2〉 상관분석 70

〈표 3〉 각 변인별 변화모형 적합도 비교 71

〈표 4〉 요인별 발달궤적의 변화모형 추정치 71

〈표 5〉 연구모형의 적합도 72

〈표 6〉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부진) 73

〈표 7〉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우수) 73

〈표 8〉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수학부진) 74

〈표 9〉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수학우수) 74

중학생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연구 / 박경호 89

〈표 1〉 종속변수 기술통계량 89

〈표 2〉 독립변수 설명 91

〈표 3〉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92

〈표 4〉 자유학기제 참여와 미참여 학생의 연도별 인성 수준 94

〈표 5〉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 94

〈표 6〉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인성 발달 경향성 96

〈표 7〉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인성 발달 경향성 97

〈표 8〉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분석 98

〈표 9〉 규칙준수 100

〈표 10〉 봉사활동인식 101

〈표 11〉 공동체의식 104

〈표 12〉 다문화수용성 106

〈표 13〉 인성 108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23

〈표 1〉 종속변수 기술통계량 123

〈표 2〉 독립변수 설명 126

〈표 3〉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127

〈표 4〉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차이 129

〈표 5〉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1

〈표 6〉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2

〈표 7〉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3

〈표 8〉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4

〈표 9〉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차이 및 증감률 135

〈표 10〉 학교생활 행복감 138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55

〈표 1〉 연도별 학업성취도 점수의 기술 통계치 155

〈표 2〉 학업성취도 분석 변수 156

〈표 3〉 학업성취도 분석 변수 기술통계량 157

〈표 4〉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와 관련 변인 분석 결과 165

〈표 5〉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와 관련 변인 분석 결과 168

〈표 6〉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모형 4, 무선효과모형) 173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임현정 188

〈표 1〉 진로성숙도 구성 및 신뢰도 188

〈표 2〉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89

〈표 3〉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90

〈표 4〉 중학교 지역규모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91

〈표 5〉 독립변수 192

〈표 6〉 독립변수의 기술통계 193

〈표 7〉 진로성숙도 선형모형과 비선형모형의 비교 196

〈표 8〉 진로성숙도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 분석(DID) 197

〈표 9〉 진로성숙도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의 지역규모별 차이 분석(DDD) 198

〈표 10〉 자기이해 영역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0

〈표 11〉 진로계획성 영역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1

〈표 12〉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4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7

〈표 1〉 교육성과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량 217

〈표 2〉 교육성과 변인간 상관 217

〈표 3〉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219

〈표 4〉 잠재계층별 교육성과 현황 219

〈표 5〉 잠재계층별 교육성과의 이중차이분석 221

〈표 6〉 잠재계층 분류 영향 요인 분석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량 223

〈표 7〉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및 적합도 224

〈표 8〉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5

〈표 9〉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우수집단) 227

〈표 10〉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부진집단) 228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42

〈표 1〉 주요 변인설명 242

〈표 2〉 주요 변인의 문항 수 및 신뢰도 243

〈표 3〉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246

〈표 4〉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248

〈표 5〉 변인별 변화모형 적합도 249

〈표 6〉 변인별 변화모형 추정치 250

〈표 7〉 연구모형 적합도 250

〈표 8〉 연구모형의 표준화 및 비표준화 경로계수 251

〈표 9〉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254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69

〈표 1〉 학업적 내재 동기 문항구성과 신뢰도 269

〈표 2〉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및 관련변인의 기술통계치 273

〈표 3〉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모형의 적합도 274

〈표 4〉 LTA 모형의 적합도 275

〈표 5〉 측정시기 및 잠재프로파일별 학업적 내재 동기의 평균(표준편차) 276

〈표 6〉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별 수업이해도 양상(표준편차) 277

〈표 7〉 1차-5치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간 종단적 전이확률 279

〈표 8〉 내재적 동기의 안정 및 변화집단에 따른 영향요인 평균(표준편차) 281

강요된 무기력에 대한 학교교육체제 영향 분석 / 김정아 296

〈표 1〉 무기력 기술통계량 및 구성문항 설명 296

〈표 2〉 학교 교육활동특성 변수의 구성문항, 문항수 및 신뢰도 297

〈표 3〉 분석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량 298

〈표 4〉 단계별 분석모형 300

〈표 5〉 고등학생의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3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21

〈표 1〉 연구변인 설명 321

〈표 2〉 변인들의 기술통계치(남학생, 여학생) 325

〈표 3〉/〈표 4〉 학교폭력 피해경험 단일 계층 잠재성장모형의 추정치 326

〈표 4〉/〈표 5〉 잠재계층 수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무조건 LCGA) 326

〈표 5〉/〈표 6〉 잠재계층 수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무조건 GMM) 327

〈표 6〉/〈표 7〉 잠재계층별 초기치, 변화율, 2차항의 성장계수 평균값 328

〈표 7〉/〈표 8〉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 별 영향 요인(다항로지스틱 분석 결과) 329

〈표 8〉/〈표 9〉 원격 결과 변인의 기술통계치 330

〈표 9〉/〈표 10〉 잠재계층에 따른 원격 결과 변수의 차이(Wald chi-square test) 331

교육기회 확대의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 효과 / 전하람 351

〈표 1〉 주요 변수설명 351

〈표 2〉 기술통계 및 매칭 전후 비교 354

〈표 3〉 경향점수 매칭 전 중학교 2학년 학생의 방과후교육활동 유형 다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vs. 사교육만 참여하는 학생 집단) 356

〈표 4〉 경향점수 매칭 후 중학교 2학년 학생의 방과후교육활동 유형 다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vs. 사교육만 참여하는 학생 집단) 357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31

[그림 1] 연구 모형 31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52

[그림 1] 기본모형 52

[그림 2] 최종모형 56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31

[그림 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1

[그림 2]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2

[그림 3]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3

[그림 4]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증감률 추이 135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61

[그림 1] 국어 성취도: 전체 161

[그림 2] 국어 성취도: 성별 161

[그림 3] 국어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1

[그림 4] 국어 성취도: SES 집단별 161

[그림 5] 영어 성취도: 전체 162

[그림 6] 영어 성취도: 성별 162

[그림 7] 영어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2

[그림 8] 영어 성취도: SES 집단별 162

[그림 9] 수학 성취도: 전체 163

[그림 10] 수학 성취도: 성별 163

[그림 11] 수학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4

[그림 12] 수학 성취도: SES 집단별 164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8

[그림 1]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도표 218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52

[그림 1]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 경로도 252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71

[그림 1] 연구 모형 271

[그림 2]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그래프 276

[그림 3] 학업적 내재 동기의 잠재 프로파일별 수업이해도 양상 278

[그림 4] 1차-5차시기 학업적 내재 동기 프로파일 전이분포 280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24

[그림 1] 연구모형 324

[그림 2]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별 변화 궤적 328

〈부록 표 1〉 고등학생의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0

〈부록 표 2〉/〈부록 표 3〉 연구 변인 간 상관 34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