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ESSION Ⅰ. 학업성취도 4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곽현석;윤나리 5
요약 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Ⅱ. 선행 연구 7
Ⅲ. 연구 방법 10
Ⅳ. 연구 결과 15
Ⅴ. 결론 및 논의 22
참고문헌 23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26
요약 26
Ⅰ. 서론 26
Ⅱ. 연구방법 28
Ⅲ. 분석 결과 32
Ⅳ. 요약 및 시사점 40
참고문헌 42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43
요약 43
Ⅰ. 서론 43
Ⅱ. 이론적 배경 45
Ⅲ. 연구방법 48
Ⅳ. 연구결과 53
Ⅴ. 결론 및 논의 57
참고문헌 60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지각된 창의성의 예측 요인 분석 / 김누리;박현린 63
요약 63
Ⅰ. 서론 63
Ⅱ. 연구방법 67
Ⅲ. 연구결과 68
Ⅳ. 결론 및 논의 75
참고문헌 77
SESSION Ⅱ. 중학생의 교육성과 81
중학생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연구 / 박경호 82
요약 82
Ⅰ. 연구문제 82
Ⅱ. 선행연구 분석 85
Ⅲ. 분석 방법 88
Ⅳ. 분석 결과 96
Ⅴ. 결론 109
참고문헌 112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15
요약 115
Ⅰ. 서론 116
Ⅱ. 선행연구 분석 118
Ⅲ. 분석 방법 123
Ⅳ. 분석 결과 131
Ⅴ. 결론 139
참고문헌 143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45
요약 145
Ⅰ. 연구 문제 146
Ⅱ. 선행연구 분석 148
Ⅲ. 분석 방법 154
Ⅳ. 분석 결과 160
Ⅴ. 요약 및 논의 170
참고문헌 176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임현정 180
요약 180
Ⅰ. 서론 181
Ⅱ. 이론적 배경 183
Ⅲ. 분석 방법 187
Ⅳ. 분석 결과 196
Ⅴ. 요약 및 논의 205
참고문헌 210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3
요약 213
Ⅰ. 서론 214
Ⅱ.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 215
Ⅲ. 잠재계층별 교육성과의 변화 추이 220
Ⅳ.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2
Ⅴ. 논의 및 정책적 제언 229
참고문헌 232
SESSION Ⅲ. 동기/폭력/방과후학교 234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35
요약 235
Ⅰ. 서론 236
Ⅱ. 이론적 배경 238
Ⅲ. 연구방법 242
Ⅳ. 연구결과 246
Ⅴ. 논의 및 결론 255
참고문헌 259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62
요약 262
Ⅰ. 서론 262
Ⅱ. 이론적 배경 266
Ⅲ. 연구 방법 268
Ⅳ. 연구 결과 272
Ⅴ. 결론 및 논의 283
참고문헌 287
강요된 무기력에 대한 학교교육체제 영향 분석 / 김정아 291
요약 291
Ⅰ. 서론 291
Ⅱ. 이론적 배경 293
Ⅲ. 연구 방법 295
Ⅳ. 연구 결과 299
Ⅴ. 결론 및 논의 304
참고문헌 306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11
요약 311
Ⅰ. 서론 311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분석 314
Ⅲ. 연구방법 320
Ⅳ. 연구결과 324
Ⅴ. 논의 및 결론 331
참고문헌 338
교육기회 확대의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 효과 / 전하람 346
요약 346
Ⅰ. 연구의 필요성 346
Ⅱ. 연구방법 349
Ⅲ. 연구결과 353
Ⅳ. 논의 및 제언 357
참고문헌 359
판권기 361
초등학생의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 탐색 / 곽현석;윤나리 11
〈표 1〉 주요 변수 설명 11
〈표 2〉 기술통계 13
〈표 3〉 성별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5
〈표 4〉 지역 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6
〈표 5〉 학교 규모에 따른 학업탄력성 집단의 비율 17
〈표 6〉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국어) 18
〈표 7〉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수학) 19
〈표 8〉 일반화위계선형모형 결과(영어) 21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32
〈표 1〉 코호트별 소득계층 분포 32
〈표 2〉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중1 성취도 차이 33
〈표 3〉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중2 성취도 차이 33
〈표 4〉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사교육 참여율 차이 34
〈표 5〉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교사 열의(인식) 차이 35
〈표 6〉 코호트별 소득계층에 따른 학교 학습태도 차이 35
〈표 7〉 모형 적합도 지수 36
〈표 8〉 코호트별 경로 계수 비교 37
〈표 9〉 비제약 모형(unconstrained model)과의 비교 38
〈표 10〉 2005코호트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39
〈표 11〉 2013코호트의 직접효과, 간접효과, 총효과 40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48
〈표 1〉 연구대상 특성 48
〈표 2〉 인성 문항 신뢰도 분석 50
〈표 3〉 변인별 기술통계치 53
〈표 4〉 인성과 학업성취도 상관분석 54
〈표 5〉 인성과 학업성취도의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별 적합도 54
〈표 6〉 최종모형의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결과 56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지각된 창의성의 예측 요인 분석 / 김누리;박현린 69
〈표 1〉 기술통계 69
〈표 2〉 상관분석 70
〈표 3〉 각 변인별 변화모형 적합도 비교 71
〈표 4〉 요인별 발달궤적의 변화모형 추정치 71
〈표 5〉 연구모형의 적합도 72
〈표 6〉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부진) 73
〈표 7〉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국어우수) 73
〈표 8〉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수학부진) 74
〈표 9〉 연구모형의 분석 결과(수학우수) 74
중학생 인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연구 / 박경호 89
〈표 1〉 종속변수 기술통계량 89
〈표 2〉 독립변수 설명 91
〈표 3〉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92
〈표 4〉 자유학기제 참여와 미참여 학생의 연도별 인성 수준 94
〈표 5〉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 94
〈표 6〉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인성 발달 경향성 96
〈표 7〉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인성 발달 경향성 97
〈표 8〉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분석 98
〈표 9〉 규칙준수 100
〈표 10〉 봉사활동인식 101
〈표 11〉 공동체의식 104
〈표 12〉 다문화수용성 106
〈표 13〉 인성 108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23
〈표 1〉 종속변수 기술통계량 123
〈표 2〉 독립변수 설명 126
〈표 3〉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127
〈표 4〉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차이 129
〈표 5〉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1
〈표 6〉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2
〈표 7〉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3
〈표 8〉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134
〈표 9〉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차이 및 증감률 135
〈표 10〉 학교생활 행복감 138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55
〈표 1〉 연도별 학업성취도 점수의 기술 통계치 155
〈표 2〉 학업성취도 분석 변수 156
〈표 3〉 학업성취도 분석 변수 기술통계량 157
〈표 4〉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와 관련 변인 분석 결과 165
〈표 5〉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와 관련 변인 분석 결과 168
〈표 6〉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모형 4, 무선효과모형) 173
중학생의 진로성숙도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임현정 188
〈표 1〉 진로성숙도 구성 및 신뢰도 188
〈표 2〉 자유학기제 참여 여부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89
〈표 3〉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90
〈표 4〉 중학교 지역규모에 따른 진로성숙도의 연도별 기술통계 191
〈표 5〉 독립변수 192
〈표 6〉 독립변수의 기술통계 193
〈표 7〉 진로성숙도 선형모형과 비선형모형의 비교 196
〈표 8〉 진로성숙도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 분석(DID) 197
〈표 9〉 진로성숙도에 대한 자유학기제 참여 효과의 지역규모별 차이 분석(DDD) 198
〈표 10〉 자기이해 영역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0
〈표 11〉 진로계획성 영역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1
〈표 12〉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요인 패널분석 204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7
〈표 1〉 교육성과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량 217
〈표 2〉 교육성과 변인간 상관 217
〈표 3〉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219
〈표 4〉 잠재계층별 교육성과 현황 219
〈표 5〉 잠재계층별 교육성과의 이중차이분석 221
〈표 6〉 잠재계층 분류 영향 요인 분석 변인 설명 및 기술통계량 223
〈표 7〉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 및 적합도 224
〈표 8〉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5
〈표 9〉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우수집단) 227
〈표 10〉 중학교 2학년 잠재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부진집단) 228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42
〈표 1〉 주요 변인설명 242
〈표 2〉 주요 변인의 문항 수 및 신뢰도 243
〈표 3〉 주요변인들의 기술통계 246
〈표 4〉 연구변인 간 상관관계 248
〈표 5〉 변인별 변화모형 적합도 249
〈표 6〉 변인별 변화모형 추정치 250
〈표 7〉 연구모형 적합도 250
〈표 8〉 연구모형의 표준화 및 비표준화 경로계수 251
〈표 9〉 연구모형의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254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69
〈표 1〉 학업적 내재 동기 문항구성과 신뢰도 269
〈표 2〉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및 관련변인의 기술통계치 273
〈표 3〉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모형의 적합도 274
〈표 4〉 LTA 모형의 적합도 275
〈표 5〉 측정시기 및 잠재프로파일별 학업적 내재 동기의 평균(표준편차) 276
〈표 6〉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별 수업이해도 양상(표준편차) 277
〈표 7〉 1차-5치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간 종단적 전이확률 279
〈표 8〉 내재적 동기의 안정 및 변화집단에 따른 영향요인 평균(표준편차) 281
강요된 무기력에 대한 학교교육체제 영향 분석 / 김정아 296
〈표 1〉 무기력 기술통계량 및 구성문항 설명 296
〈표 2〉 학교 교육활동특성 변수의 구성문항, 문항수 및 신뢰도 297
〈표 3〉 분석 변수 설명 및 기술통계량 298
〈표 4〉 단계별 분석모형 300
〈표 5〉 고등학생의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03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21
〈표 1〉 연구변인 설명 321
〈표 2〉 변인들의 기술통계치(남학생, 여학생) 325
〈표 3〉/〈표 4〉 학교폭력 피해경험 단일 계층 잠재성장모형의 추정치 326
〈표 4〉/〈표 5〉 잠재계층 수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무조건 LCGA) 326
〈표 5〉/〈표 6〉 잠재계층 수 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무조건 GMM) 327
〈표 6〉/〈표 7〉 잠재계층별 초기치, 변화율, 2차항의 성장계수 평균값 328
〈표 7〉/〈표 8〉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 별 영향 요인(다항로지스틱 분석 결과) 329
〈표 8〉/〈표 9〉 원격 결과 변인의 기술통계치 330
〈표 9〉/〈표 10〉 잠재계층에 따른 원격 결과 변수의 차이(Wald chi-square test) 331
교육기회 확대의 측면에서 본 방과후학교 효과 / 전하람 351
〈표 1〉 주요 변수설명 351
〈표 2〉 기술통계 및 매칭 전후 비교 354
〈표 3〉 경향점수 매칭 전 중학교 2학년 학생의 방과후교육활동 유형 다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vs. 사교육만 참여하는 학생 집단) 356
〈표 4〉 경향점수 매칭 후 중학교 2학년 학생의 방과후교육활동 유형 다항 로지스틱 회귀 분석(vs. 사교육만 참여하는 학생 집단) 357
소득계층에 따른 중학생의 학업성취 격차와 영향 요인의 10년간 변화: 2005~2006년과 2015~2016년의 비교 / 김성식 31
[그림 1] 연구 모형 31
학생의 인성과 학업성취도 관계의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52
[그림 1] 기본모형 52
[그림 2] 최종모형 56
중학생의 학교생활 행복감 변화 및 영향 요인 탐색 / 김혜자;남궁지영 131
[그림 1]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1
[그림 2]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2
[그림 3]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추이 133
[그림 4] 자유학기제 참여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행복감 증감률 추이 135
중학생의 학업성취 발달과 관련 요인 탐색 / 김양분 161
[그림 1] 국어 성취도: 전체 161
[그림 2] 국어 성취도: 성별 161
[그림 3] 국어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1
[그림 4] 국어 성취도: SES 집단별 161
[그림 5] 영어 성취도: 전체 162
[그림 6] 영어 성취도: 성별 162
[그림 7] 영어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2
[그림 8] 영어 성취도: SES 집단별 162
[그림 9] 수학 성취도: 전체 163
[그림 10] 수학 성취도: 성별 163
[그림 11] 수학 성취도: 자유학기제 참여 164
[그림 12] 수학 성취도: SES 집단별 164
교육성과에 따른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 요인 탐색 / 남궁지영;김정아 218
[그림 1] 잠재계층 분류 적합도 지수 도표 218
부모의 학업지원이 자녀의 학업적 자아개념과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이수영;김종훈;신원균 252
[그림 1]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 경로도 252
청소년 학업적 내재 동기의 변화 및 안정성과 영향 요인 탐색 / 유신복;신이나 271
[그림 1] 연구 모형 271
[그림 2] 측정시기별 학업적 내재 동기 잠재 프로파일 그래프 276
[그림 3] 학업적 내재 동기의 잠재 프로파일별 수업이해도 양상 278
[그림 4] 1차-5차시기 학업적 내재 동기 프로파일 전이분포 280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에 대한 성장혼합 모형 검증 / 안태용 324
[그림 1] 연구모형 324
[그림 2] 학교폭력 피해경험 잠재계층별 변화 궤적 328
〈부록 표 1〉 고등학생의 무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0
〈부록 표 2〉/〈부록 표 3〉 연구 변인 간 상관 34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