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2016년 한국박물관교육학회 학술대회 프로그램 4
제1발표 : 박물관교육을 위한 자연유산 체험프로그램 : 천연기념물센터의 사례 / 윤리나 5
I. 자연유산 전시·교육의 장인 천연기념물센터 5
I-1. 천연기념물센터 5
I-2. 천연기념물센터의 전시물 5
II. 전시물을 활용한 국민과 소통하는 자연유산 교육 6
II-1. 어린이 자연유산 체험교실 6
II-2. 소외계층 찾아가는 자연유산 7
II-3. 가족 체험교육프로그램 7
II-4. 해설사 교육프로그램(성인 및 주니어 도슨트 양성) 8
III. 천연기념물센터의 전망 8
토론문 : 비형식 과학 교육의 장으로서의 천연기념물센터 / 신명경 9
제2발표 : 성북동 역사문화 지구와 연령별 문화재 교육 현황 / 박수진 11
I. 머리말_성북동 약사(略史) 11
II. 성북동의 문화재 및 박물관 현황 14
1. 성북동 문화재 현황 14
2. 성북동 박물관 및 미술관 현황 15
3. 기타 자원 현황 16
III. 성북문화원의 콘텐츠 개발 사례 17
IV. 연령별 교육현황 19
1. 초·중·고등학생 19
2. 공무원 21
3. 일반 22
V. 결어를 대신하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3
토론문 : 「성북동 역사문화 지구와 연령별 문화재 교육 현황」 토론문 / 박주현 25
제3발표 : 교구재를 활용한 어린이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연구 :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을 중심으로 / 이윤재 28
I. 서언 28
II. 문화다양성 교구재 '이심전심'의 이해 29
1. '이심전심'의 개념 29
2. 교구재 개발 과정 30
3. '이심전심' 교구재 구성 32
III. 이심전심 교구재의 활용 35
IV. 제언 및 결어 36
참고문헌 38
토론문 : 「교구재를 활용한 어린이박물관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 연구 :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을 중심으로」 토론문 / 성나래 39
제4발표 : 어린이를 위한 일생의례 활용 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개선방안 - 국립민속박물관을 중심으로 - / 전소윤 41
I. 서론 41
II. 박물관교육에서의 융합교육의 필요성 42
1. 융합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42
2. 박물관에서의 융합교육 43
III.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평가 45
1. 교육 프로그램 주제 선정 및 교육 목표 45
2. 교육 프로그램 운영 46
3. 교육 프로그램 평가 49
IV. 개선방안 50
V. 결론 51
참고문헌 53
토론문 : 어린이를 위한 일생의례 활용 융합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개선방안 토론문 / 김옥진 54
제5발표 : 방과 후 박물관 연속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사례연구 - 고려대학교박물관을 중심으로 - / 신보리 56
I. 서언 56
II. 방과 후 박물관 연속교육프로그램의 의미와 특징 57
III. 고려대학교박물관 '우리 동네 박물관' 분석 58
1. '우리 동네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요 58
2. 교육프로그램 효과 및 평가 60
IV. 고려대학교박물관 '우리 동네 박물관' 개발 62
V. 결어 63
참고문헌 64
토론문 : 「방과 후 박물관 연속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사례연구」의 토론문 / 조혜진 65
한국박물관교육학회 논문투고규정 67
한국박물관교육학회 학회지 『박물관교육연구』 간행규정 69
2016년 한국박물관교육학회 회원가입 안내 72
한국박물관교육학회 회원가입 신청서 73
판권기 74
[뒷표지] 7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