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박물관의 새로운 윤리강령으로서 '사회적 참여(social inclusion)' = A New code of ethics for museums : social inclusion and programs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 교육연구회 / 주최: 한국박물관협회, 국립중앙박물관 ; 주관: 한국박물관협회, ICOM한국위원회, 한국박물관학회, 한국박물관교육학회, 한국뮤지엄경영마케팅학회,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한국조형교육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국립중앙박물관, 대한전시디자인학회,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유럽예술문화학회, 한국문화정책학회, 뮤지엄협회, ICOM한국위원회 미래박물관 분과위원회,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물관·미술관 교육연구회, 한양대학교문화재연구소,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이지예술문화연구회, 동동문화예술연구소, 에르코라이팅 피티이 엘티디 한국사무소, 동아시아고고학연구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박물관협회, 2016
형태사항
58 p. : 삽화 ; 30 cm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한국박물관협회 창립 40주년 기념
일시: 05.21 SAT 09:00~12:10
제어번호
PAMP1000057198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학술제 세부일정

목차

제1발표 : 시민과 박물관 '워킹, 모던 대전' - 대전근현대사전시관 전시 연계 프로그램 - / 정다애 ; 한 4

I. 서론 4

II. 이론적 배경 5

1. PBL(Problem Based Learning) 5

2. 스마트 러닝(Smart-learning) 6

3.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7

4. 오픈 콘텐츠(Open Contents) 8

III. 본론 8

1. 프로그램 개요 8

2. 학습목표 9

3. 교수·학습 지도안 9

IV. 기대효과 및 제안점 15

참고문헌 17

제2발표 : 학교 밖 청소년과 박물관 '뮤지엄, 인사이드 아웃!' -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특별전시 알렉산드로 멘디니 展 전시연계 프로그램 - / 박수지 ; 이효정 ; 박소영 ; 이연주 ; 강미정 18

I. 서론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사회적 참여로서의 박물관 19

2. 전시물 기반 학습(Object-Based Learning) 21

III. 본론 24

1. 프로그램 개요 24

2. 학습자 분석 - 학교 밖 청소년 24

3. 학습목표 26

4. 교수·학습 지도안 26

IV. 결론 31

〈부록-1〉 알렉산드로 멘다니 展 32

참고문헌 33

제3발표 : Flipped Museum : Waking in the museum / 최희정 34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5

2. Flipped Learning 35

3. Flipped museum 수업개발 및 적용 37

4. 결론(내용없음) 34

참고문헌 및 부록(Reference) 39

제4발표 : 학교와 박물관 연계 프로그램 / 안령 ; 최지혜 40

01. 서론 41

02. 프로그램개발 42

2-1. 이론적 배경 42

2-2. 프로그램 개요 및 연구방법 43

03. [있다! 잇다] 43

3-1. 프로그램(전체 안) 44

3-2. 프로그램(1~2차시) 44

3-3. 프로그램(3~4차시) 45

3-4. 프로그램(5~6차시) 46

3-5. 예술강사와 학교와 에듀케이터 47

3-6. 에듀케이터와 미술관, 그리고 예술강사 48

3-7. 역할 및 효과 48

04. 결론 49

제5발표 :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교육상자 개발연구 / 최정영 51

1. 박물관 교육의 특징 51

(1) 전시물 기반 학습(Object based learning) 51

2. 시각장애인 교육의 특징 53

(1) Lowenfeld(1973)의 시각장애인 교육의 원리 53

(2) Kirk & Gallagher(1989)의 시각장애인 교육의 원리 54

(3) 시각장애인 교육의 원리와 박물관교육의 적용 54

(4)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자료 55

3.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교육상자 개발 절차 55

4. 시각장애인을 위한 박물관 교육상자 개발 설계 원칙 56

5.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시물 기반 학습 과정 재구성 56

[뒷표지] 6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