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연구 동향과 향후 전망 [전자자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36
제어번호
PAMP1000057341
주기사항
일시: 2017.12.8.(금) 10:00~17:00, 장소: 그랜그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2층 로터스룸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소개 및 주요결과 / 류기락 3

1. PIAAC 조사의 개요 5

2. 국제비교 주요 결과 14

3. 최근 연구 동향 19

4. PIAAC 사업의 정책 활용 방안 22

PIAAC 자료에서 인적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국제비교 및 시사점 / 김태준 24

Ⅰ. 서론 26

Ⅱ. 성인핵심역량 국제 비교 및 측정 30

Ⅲ. OECD 주요국의 성인 핵심역량 현황 31

Ⅳ. 한국-핀란드 PIAAC 비교(군집분석) 40

Ⅴ. 논의 및 시사점 46

Ⅵ. 결론 48

참고문헌 50

평생학습 자발적 비참여 양상의 사회구조적 특성분석 / 김현수 51

1. 평생학습참여율의 한계 52

맹점: 관찰대상의 한계와 협소함 53

참여/비참여의 이분법 넘어서기 53

분석자료 및 연구방법 54

2. 질문 1 54

평생학습참여에 이르는 스펙트럼 55

학습참여양상의 사분면 56

참여의사 관련 문항 구조 56

평생학습참여양상의 사분면 57

평생학습참여양상의 특성 57

3. 질문 2 58

평생학습참여양상의 사회구조적 측면 59

한국의 참여양상분포 59

언어능력 60

연령 60

학력 61

고용상태 61

직무형태 62

집단적으로 구조화된 자발적 비참여 양상 62

4. 논의 63

5/4. 결론 64

한국의 스킬과 노동시장 성과 / 반가운 66

1. 서론 68

2. 스킬과 노동시장 성과 국제비교 기초분석 69

3. 스킬수요 국제비교와 고스킬자 고용률과의 관계 75

4. 스킬이 고용과 임금에 미치는 영향 실증분석 79

5. 한국 노동시장의 저스킬 균형 가능성 탐색 81

6. 결론 84

[부표] 85

한국 여성의 역량: 성별ㆍ국가별 비교분석 결과 / 최윤정 88

CHAPTER 1. 서론 90

CHAPTER 2. 여성의 역량 특성과 성과 94

2.1. 여성역량의 특성 94

2.2. 여성 역량의 영향요인 97

CHAPTER 3. 취업 및 비취업 여성의 역량 실태 98

분석 방법과 틀 98

3.1. 여성 역량 실태: 국가간 비교 99

3.2/3.1. 여성의 역량 실태: 남성과의 비교 100

한국여성의 역량 실태 요약 100

CHAPTER 4. 직종별ㆍ산업별 여성 역량과 미스매치 101

4.1. 직종별ㆍ산업별 여성의 역량실태 101

4.2. 직종별ㆍ산업별 여성의 미스매치 102

CHAPTER 5. 여성 역량과 노동시장 성과 103

5.1. 여성 역량과 노동시장 성과: 노동시장 참여 103

CHAPTER 6. 정책 및 시사점 104

비인지적 스킬 조사의 현황과 쟁점 / 권희경 108

[패널 토론] 국제성인역량조사(국제성인능력측정프로젝트) 현황과 과제 125

1. PIAAC과 평생직업능력개발(평생학습) 및 노동시장 정책 127

2. 한국의 성인 역량수준과 학습친화적 사회 129

3. 학교-노동시장 이행과 생애 노동시장 성과 131

4. 일반스킬과 특수스킬의 균형 확보 133

5. 노동시장 지위에 따른 직업능력개발 기회 및 관심의 격차 해소 135

〈표 1〉 역량 수준(16~24세) 15

〈표 2〉/〈표 1〉 국가별 역량의 성별 차이 90

〈표 3〉/〈표 2〉 언어능력, 수리력, 문제해결력의 정의 93

〈표 4〉/〈표 3〉 역량활용의 변수 및 내용 93

〈표 5〉/〈표 16〉 여성 역량의 영향요인(1) 97

〈표 6〉/〈표 17〉 여성 역량의 영향요인(2) 97

〈표 7〉/〈표 8〉 여성의 언어능력 98

〈표 8〉/〈표 2〉 한국 여성의 역량: 남성 대비 성차(격차비율) 100

〈표 9〉/〈표 7〉 여성 역랑의 국가 간 비교 지형 100

〈표 10〉/〈표 8〉 여성 역랑의 성차 비교 지형 100

〈표 11〉/〈표 9〉 직종별 여성의 역량: 성별비교 101

〈표 12〉/〈표 10〉 직종별 여성의 역랑: 국제비교 101

〈표 13〉 수리력과 언어능력 정보를 모두 활용한 스킬미스매치 판단 102

〈표 14〉 직종별 여성의 역랑 미스매치 102

〈표 15〉/〈표 18〉 역량의 노동시장 참여효과(1) 103

〈표 16〉/〈표 19〉 역량의 노동시장 참여효과(2) 104

[그림 1] 경제활동상태에 따른 성별 역량 91

[그림 2]/[그림 16] 연령대별 언어능력의 격차 94

[그림 3]/[그림 17] 성별 연령-역량 프로파일 95

[그림 4]/[그림 18] 학력별 언어능력 격차 95

[그림 5]/[그림 19] ' 여성 취업자와 비취업자 간 언어능력 격차 96

[그림 6]/[그림 20] 청별 고용률 역량의 상관 96

[그림 7]/[그림 21] 평생학습 참여 여부 언어능력 격차 96

[그림 8]/[그림 22] 평생학습 참여 언어능력의 상관 96

[그림 9]/[그림 5] 여성의 언어능력 수분별 분포 9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