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수 1일차 7
제1부 [조별워크숍] 나와 탈북학생의 만남과 성장 7
01. 조 구성하기 8
02. 이야기 나누기 9
03. 이야기 전하기 9
제2부 [현장 탐방] 탈북학생 초기 교육 이해 10
연수 2일차 13
제3부 [분반세미나] 주제별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의 실제 13
[분임 1] 제3국 출생 학생 한국어 수업의 실제 / 맹재숙 14
학생 적응 지원 맞춤형 특별학급 교육 15
한국어 및 교과 학습 지원 17
표준한국어 - 연간 계획 수립 17
KSL교육과정 단계별 성취 기준 18
수준별 수업을 해야 하는 이유 19
표준한국어 - 차시 목표는? 19
수준별 수업 - 차시 학습목표 재구성 21
수준별 학습목표 반영한 수업 계획 22
의사소통중심 한국어 수업 과정 24
한국어 활동 - 그림카드 활용 25
한국어 활동 - 동영상 활용 26
한국어 활동 - 프레젠테이션자료 활용 27
한국어 활동 - 이야기책 활용 28
한국어 활동 - 학습지 활용 29
한국어 게임 - 사회적 관계 형성 활동 30
한국어 교육 자료 공유 공간 30
[분임2] 탈북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도의 실제 / 이돈집 31
1. 들어가면서 32
2/1. 진로진학 상담 안내 35
3/2. 진로선택기 학교진로상담 종합지원체제란? 39
4/3. 탈북학생의 진로 특성 45
5/4. 진로선택기법과 학교진로상담 47
6/5. 진로선택 사례를 통한 인재양성 이해 51
7/6. 탈북학생 대학진학 안내 54
8/7. 탈북학생 지도교사의 역할 57
[분임3] 사료를 통해서 살펴본 북한교육의 이해 / 김지수 62
북한 학제와 의무교육제 변천 63
해방 후 학교증설과 의무교육 추진 64
사회주의 개혁과 기술의무교육 추진 64
유일체제의 등장과 모범 학교 출현 65
주체사상과 혁명전통교양 강화 65
사회주의교육에 대한 테제 66
12년제 무상의무교육 실시 66
제4부 [조별프로젝트 1] 사례 연구: 맞춤형 지도를 위한 탈북 학생 사례 탐구 및 지원 방안 탐색 67
내가 만난 탈북학생의 변화와 성장 이야기 / 윤현희 68
1. 어떤 학생인가요? 68
2. 어떻게 가르쳤나요? 71
3.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74
내가 만난 탈북학생 사례발표 / 장승아 78
대상학생 배경 78
대상학생 특성 79
대상학생 파악을 위해 사용한 방법 79
리포형성을 위한 노력 80
대상학생 지도 결과 80
대상학생 2018 학교생활 81
내가 만난 탈북학생 지도 사례 / 최윤아 82
Ⅰ. 들어가며 82
Ⅱ. 멘토링 운영 방법 83
Ⅲ. 멘토링 운영의 실제 83
Ⅳ. 멘토링 결과 88
제5부 [조별프로젝트 2]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 지원 방안 기획 90
1. 필수프로젝트 91
2. 선택프로젝트 92
참고자료 97
연수 3일차 108
제6부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 지원 방안 상호컨설팅 108
제7부/제6부 탈북학생 맞춤형 멘토링 지원 전문교사의 역할 111
판권기 114
〈그림 2-1〉 탈북학생 멘토링 구성 104
〈그림 2-2〉 탈북학생 멘토링 운영단계 10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