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나영선 3
제1부 K-CESA와 핵심역량 6
대학 자체 진단 도구와 K-CESA 연계 활용 방안 : 동국대학교(경주) 사례를 중심으로 / 김대중;이희애;김수동 7
국내 학생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현황 10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소개 13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구성 비교 14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구성 타당도 15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응답자 현황 16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결과 17
동국대(경주) 학생핵심역량진단(D-CESA, K-CESA) 결과 공유 및 활용 24
K-CESA 자기 보고형 및 상황 판단형 대인관계 역량 검사의 관계 연구 / 강윤정 28
국문초록 29
Ⅰ. 연구의 필요성 30
Ⅱ. 이론적 배경 31
Ⅲ. 연구방법 35
Ⅳ. 연구 결과 37
Ⅴ. 논의 및 결론 43
참고문헌 46
[영문초록] 49
제2부 전공영역별 K-CESA 핵심역량 특성 분석 50
간호대학생의 대학생 핵심역량이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분석 / 박인숙;전혜나 51
국문초록 52
Ⅰ. 서론 53
Ⅱ. 이론적 배경 55
Ⅲ. 연구 방법 58
Ⅳ. 연구 결과 61
Ⅴ. 논의 및 결론 71
참고문헌 74
[영문초록] 77
K-CESA를 활용한 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핵심역량 특징 분석 / 이민경;박민경;김윤경 78
국문초록 79
Ⅰ. 서론 80
Ⅱ. 연구방법 80
Ⅲ. 연구결과 82
Ⅳ. 결론 및 논의 86
참고문헌 88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와 수업만족도 분석 / 김은주;성명희 89
국문초록 90
Ⅰ. 서론 91
Ⅱ. 이론적 배경 92
Ⅲ. 연구방법 95
Ⅳ/Ⅴ. 결과분석 97
Ⅴ/Ⅵ. 논의 및 결론 103
참고문헌 105
[영문초록] 106
전문대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특성 분석 / 황지원 107
국문초록 108
Ⅰ. 서론 109
Ⅱ. 이론적 배경 111
Ⅲ. 자료의 활용 및 분석 방법 115
Ⅳ. 분석 결과 117
Ⅴ. 결론 및 제언 129
참고문헌 133
[영문초록] 134
제3부 K-CESA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135
예비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하정윤;차지철;한정현;최원남;조영옥 136
국문초록 137
Ⅰ. 서론 138
Ⅱ. 예비 유아교사용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설계 및 개발 140
Ⅲ. 연구방법 147
Ⅳ. 분석 결과 149
Ⅴ. 논의 및 결론 155
참고문헌 158
[영문초록] 160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진단 및 현장유아교육전문가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한 유아교사양성과정 개선 연구 / 김성재;황지애 161
국문초록 162
Ⅰ. 서론 163
Ⅱ. 연구방법 167
Ⅲ. 연구결과 174
Ⅳ. 논의 및 결론 189
참고문헌 197
[영문초록] 200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 윤희정;정윤숙;공성수 202
국문초록 203
Ⅰ. 서론 204
Ⅱ. 이론적 배경 206
Ⅲ. 연구방법 208
Ⅳ. 연구 결과 212
Ⅴ. 분석 결과에 근거한 학생 유형별 교과ㆍ비교과 교육과정 설계 217
Ⅵ. 결론 및 제언 226
참고문헌 228
[영문초록] 231
핵심역량 향상 교육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이희원;박소현;이신혜 232
국문초록 233
Ⅰ.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34
Ⅱ. 이론적 배경 235
Ⅲ. 연구 방법 237
Ⅳ. 연구 결과 241
Ⅴ/Ⅳ. 결론 및 제언 262
참고문헌 264
[영문초록] 266
K-CESA 자기 보고형 및 상황 판단형 대인관계 역량 검사의 관계 연구 / 강윤정 32
〈표 1〉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역량' 정의 32
〈표 2〉 K-CESA 대인관계역량 1판과 2판 검사 문항 구성 33
〈표 3〉 K-CESA 대인관계역량 검사 영역별 측정 개념 33
〈표 4〉 1판, 2판 검사의 하위 영역의 차이 검증 37
〈표 5〉 1판과 2판 검사의 하위영역간 상관관계 39
〈표 6〉 1판, 2판 검사의 등급 변화에 대한 교차표 40
간호대학생의 대학생 핵심역량이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분석 / 박인숙;전혜나 56
〈표 1〉 K-CESA 진단영역 및 구성 요인 56
〈표 2〉 대학생 핵심역량 K-CESA의 문항 구성 59
〈표 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1
〈표 4〉 대상자의 핵심역량,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능력의 정도 62
〈표 5〉 대상자의 핵심역량 수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 정도 63
〈표 6〉 대상자의 핵심역량 수준에 따른 문제해결능력 정도 65
〈표 7〉 대상자의 핵심역량, 스트레스 대처 및 문제해결능력의 상관관계 67
〈표 8〉 대상자의 글로벌 역량 영향요인 68
〈표 9〉 대상자의 대인관계 역량 영향요인 69
〈표 10〉 대상자의 자원ㆍ정보ㆍ기술의 활용 역량 영향요인 70
〈표 11〉 대상자의 자기관리 역량 영향요인 71
K-CESA를 활용한 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핵심역량 특징 분석 / 이민경;박민경;김윤경 81
〈표 2-1〉 대학생 핵심역량진단도구(K-CESA) 문항 구성 81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2
〈표 3-2〉 연구대상자의 교육과정 분석 83
〈표 3-3〉 자기관리역량 분석 83
〈표 3-4〉 대인관계역량 분석 84
〈표 3-5〉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분석 84
〈표 3-6〉 글로벌역량 분석 85
〈표 3-7〉 의사소통 역량 85
〈표 3-8〉 종합적사고 역량 86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에 따른 대학생의 핵심역량 변화와 수업만족도 분석 / 김은주;성명희 94
〈표 1〉 E대학의 핵심역량기반 교육과정과 K-CESA핵심역량과의 매칭 94
〈표 2〉 일반적 특성 95
〈표 3〉 대학생 K-CESA핵심역량 문항구성 96
〈표 4〉 교양교육 수업만족 문항내용 96
〈표 5〉 핵심역량의 기술통계 97
〈표 6〉 핵심역량 대응표본 t검증 99
〈표 7〉 일반적 배경에 따른 자기관리역량 차이 100
〈표 8〉 일반적 배경에 따른 대인관계 역량 차이 100
〈표 9〉 일반적 배경에 따른 자원정보활용기술 역량 차이 101
〈표 10〉 일반적 배경에 따른 글로벌 역량 차이 101
〈표 11〉 수업만족도의 기술통계 102
〈표 12〉 일반적 배경에 따른 수업만족도(교양) 차이 103
전문대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특성 분석 / 황지원 112
〈표 1〉 K-CESA 6개 역량의 정의 112
〈표 2〉 K-CESA 활용 4개 역량의 세부영역 정의 114
〈표 3〉 연구대상자 기초통계값 116
〈표 4〉 핵심역량 세부영역별 T점수 기초통계값 117
〈표 5〉 핵심역량 세부영역별 T점수 수도권 전체와의 비교 118
〈표 6〉 핵심역량 세부영역별 T점수 학년별 비교(1학년) 119
〈표 7〉 핵심역량 세부영역별 T점수 학년별 비교(2학년) 120
〈표 8〉 핵심역량 세부영역별 T점수 학년별 비교(3학년) 121
〈표 9〉 학년에 따른 핵심역량 영역별 T점수 123
〈표 10〉 지역에 따른 핵심역량 영역별 T점수 124
〈표 11〉 성적에 따른 핵심역량 영역별 T점수 125
〈표 12〉 성적과 핵심역량 영역별 T점수의 상관분석 결과 126
〈표 13〉 휴학여부에 따른 핵심역량 영역별 T점수 127
〈표 14〉 회귀분석 결과 종합표(표준화 계수) 128
예비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하정윤;차지철;한정현;최원남;조영옥 141
〈표 1〉 NCS 직업기초능력 의사소통 학습모듈 분석 141
〈표 2〉 예비 유아교사용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주차별 교육목표 및 수업내용 143
〈표 3〉 예비 유아교사용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교육내용별 하위 요인 분석 145
〈표 4〉 설문응답자 기술통계 147
〈표 5〉 K-CESA 의사소통능력 하위 요인 및 진단 개요 148
〈표 6〉 유아교사 의사소통능력 검사의 하위 변인 및 문항 구성 148
〈표 7〉 유아교사 의사소통능력 검사 문항의 신뢰도 149
〈표 8〉 유아교사 의사소통능력 사전 사후 검사에 대한 paired t-test 분석 결과 150
〈표 9〉 K-CESA 의사소통능력 사전ㆍ사후 검사에 대한 paired t-test 분석 결과 151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진단 및 현장유아교육전문가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한 유아교사양성과정 개선 연구 / 김성재;황지애 170
〈표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70
〈표 2〉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171
〈표 3〉 한국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도구(K-CESA)의 평가 영역 및 세부 영역 171
〈표 4〉 핵심역량 중요도 인식 수준 준거 172
〈표 5〉 기술통계 분석 결과 174
〈표 6〉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과 4년제 대학생들의 핵심역량 차이 175
〈표 7〉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의 연도별 핵심역량 차이 176
〈표 8〉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기술통계 분석 결과 176
〈표 9〉 현장유아교육전문가 연령에 따른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차이 177
〈표 10〉 현장유아교육전문가 경력에 따른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차이 178
〈표 11〉 현장유아교육전문가 근무기관유형에 따른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차이 179
〈표 12〉/〈표 11〉 현장유아교육전문가 직위에 따른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차이 180
〈표 13〉 현장유아교육전문가 학력에 따른 핵심역량 중요도 수준 차이 181
〈표 14〉 현장유아교육전문가 인식한 핵심역량 중요도수준과 예비유아교사 핵심역량 수준과의 비교 182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 윤희정;정윤숙;공성수 207
〈표 1〉 비교과 프로그램 예시(김혜영, 이수정, 2013) 207
〈표 2〉 진단도구별 응답자 기술통계 208
〈표 3〉 K-CESA 문항구성 210
〈표 4〉 비교과 교육과정 이수내역 문항구성 211
〈표 5〉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단도구의 영역별 구성 및 신뢰도 211
〈표 6〉 2015~2016 진단 군집별 역량 수준 비교 213
〈표 7〉 군집별 핵심역량의 T점수에 대한 일원배치분산분석 213
〈표 8〉 군집별 인구통계학적 분포에 따른 동질성 검증 214
〈표 9〉 2017 진단 군집별 역량 수준 비교 214
〈표 10〉 2017 진단 군집별 성적 분포에 따른 동질성 검증 215
〈표 11〉 군집유형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평균비교 216
〈표 12〉 군집유형별 진로결정자기효능감 평균의 사후비교분석 217
〈표 13〉 문제인식형 학생을 위한 핵심역량별 수행 목표 223
〈표 14〉 은둔형 학생을 위한 핵심역량별 수행 목표 225
〈표 15〉 유형별 특성 및 프로그램 구성(안)(교과-비교과-연계형 프로그램) 226
핵심역량 향상 교육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이희원;박소현;이신혜 239
〈표 1〉 핵심역량 진단 참여자 정보 239
〈표 2〉 FGI 참여자 정보 239
〈표 3〉 교육요구도 조사 참여자 정보 240
〈표 4〉 서울대 학생들의 핵심역량 평균 T점수 241
〈표 5〉 성별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2
〈표 6〉 학년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4
〈표 7〉 전공계열별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6
〈표 8〉 입학전형별 세부핵심역량 T점수 247
〈표 9〉 성취도와 핵심역량(T점수) 간의 상관관계 249
〈표 10〉 역량의 요구도 순위와 요구도, 중요도, 실행도 평균 251
〈표 11〉 수업 내적, 외적 학습 경험이 핵심역량에 미치는 요소들 260
〈표 12〉 역량 향상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제안 261
K-CESA를 활용한 학제에 따른 치위생(학)과 학생의 핵심역량 특징 분석 / 이민경;박민경;김윤경 82
[그림 1] 연구 모델 82
전문대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핵심역량 특성 분석 / 황지원 122
[그림 1] 자기관리역량 비교 122
[그림 2] 대인관계역량비교 122
[그림 3] 자원정보기술활용역량 비교 122
[그림 4] 글로벌역량 비교 122
예비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 하정윤;차지철;한정현;최원남;조영옥 140
[그림 1] 본 연구의 진행 절차 140
졸업직전 예비유아교사들의 핵심역량 진단 및 현장유아교육전문가의 핵심역량 중요도 분석과 심층면담을 통한 유아교사양성과정 개선 연구 / 김성재;황지애 167
[그림 1] 연구절차 167
대학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 윤희정;정윤숙;공성수 216
[그림 1] 군집별 비교과 교육과정 이수내역 216
[그림 2] 유형별 맞춤형 교과, 비교과 활동의 메커니즘 222
핵심역량 향상 교육지원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핵심역량 교육요구도 분석-서울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이희원;박소현;이신혜 242
[그림 1] 서울대, 수도권대학, 전국대학의 역량별 수준 비교 242
[그림 2] 성별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3
[그림 3] 학년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5
[그림 4] 전공계열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7
[그림 5] 입학전형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결과 24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