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주제발표: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정체성 및 정책 발전 방향 / 이종태 4
1. 서론 5
2. 공교육의 성격과 시대변화의 도전 6
가. 공교육 제도의 기본 성격 6
나. 사회 변화와 새로운 교육적 요구 8
3. 대안교육과 공교육의 만남 9
가. 대안교육의 기원과 특징 9
나. 공교육과 대안교육의 접근 10
4.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정체성 탐색 14
가. 목적과 가치 14
나. 내용과 방법 15
다. 운영 및 지원체제 16
5. 향후 정책 방향과 과제 16
가. 검토해 볼 문제들 16
나. 향후 과제 18
참고문헌 19
02. 토론문 20
학업중단의 원인규명과 예방, 그리고 대안: 학업중단은 누구의 탓인가? / 하태욱 21
1. 학교의 학업독점주의는 현실적으로 타당한가? 21
2. 학업중단은 누구의 탓인가? 22
3. 공교육의 진짜 역할은 무엇인가? 23
4. 그렇다면 대안은 어떤 방식으로 일어나야 하는가? 24
참고문헌 25
학업중단 예방 사업 및 대안교육의 진단 및 발전 방향 / 양인영 26
1. 들어가며 26
2. 학업중단 예방 사업 진단 및 나아갈 방향 26
3. 대안교육 진단 및 나아갈 방향 27
4. 나가며 29
공교육 내 대안교육 확대에 따른 성과와 과제 / 우남주 30
1.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확대와 그 성과 30
2. 학업중단예방의 진정한 의미 31
3. 다양한 교육환경 제공의 필요성 32
4. 정서 또는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32
5. 또 다른 문제 : 인력 확보 33
6. 가정교육의 문제와 지원 34
7. 제언 및 기타 34
일반고등학교에서의 학교 내 대안교실 운영 의의와 실천 반성 / 오흥빈 36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에서 바라본 대안교육 / 정남호 38
공교육 내 대안교육의 균형잡힌 발전을 기대하며 / 고성혜 43
03. 부록: 학업중단 예방 및 대안교육지원센터 자료 46
연구보고서 47
매뉴얼 및 프로그램집 49
연수 54
컨설팅 및 모니터링 60
국제포럼 (자료실〉통합자료실) 62
정책 및 프로그램 소개 리플릿 63
영상 콘텐츠 (자료실〉영상 콘텐츠) 64
〈표-1〉 최근 3년간 대안교실 운영 학교 현황(2017년 대안교실 연수 자료에서 인용) 1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