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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 전국 작은학교 포럼 [전자자료] : 학교 통폐합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주최: 국회교육희망포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 주관: 강원교육희망재단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안민석의원실], 2018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주기사항
일시: 2018. 7. 6.(금) 13시, 장소: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
국회교육희망포럼 공동대표: 안민석
제어번호
PAMP100005818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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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행사일정표

목차

인사말 / 안민석 4

축사 / 김상곤 5

기조연설 / 민병희 7

주제발표 10

I. 한 농어촌지역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사례에 대한 해석적 분석 / 이동성 10

I. 서론 10

II. 이론적 배경 12

III. 연구 방법 13

IV. 연구 결과 15

V. 논의 및 결론 21

참고문헌 23

II. 소규모 학교 통폐합에 대한 인식 분석 및 정책적 시사점: 강원도를 중심으로 / 주동범 25

I. 서론 25

II. 강원도교육청 소규모 학교 통폐합 현황 및 정책 방향 26

III. 연구 방법 28

IV. 분석 결과 34

V. 정책적 시사점 51

참고문헌 53

Section I. 학교통폐합의 현안 및 문제점 55

농어촌 작은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논의, 이제는 희망으로 / 이승일 56

1. 농어촌 작은학교에 대한 이야기 56

2. 정부의 작은학교 통폐합 정책에 관한 문제점 57

3. 농어촌지역의 희망, 작은학교의 혁신 60

4. 농어촌지역에서 학교는 무엇인가? 62

참고문헌 62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질문 / 임성무 63

학교통폐합 현황과 문제점 / 박삼철 78

I. 들어가며 78

II. 왜 농어촌 소규모학교들을 도시의 큰 학교와 비교해야 하는가? 79

III. 학교통폐합 정책의 문제점 79

IV. 나가며: 학교통폐합 전에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80

참고문헌 81

농산어촌 '작은 학교' 에게 필요한 것은 통폐합이 아닌 지원이다 / 박상혁 82

Section II. 학교통폐합의 대안 및 가능성 86

농어촌 소규모학교 정책의 실패와 활성화 대안 모색 (농어촌교육 현장 활동가 시점 중심으로) / 남궁윤 87

I. 들어가는 글 87

II. 소규모학교 정책의 실패 88

III. 소규모학교 활성화 담론으로서의 정책적 노력과 한계 90

IV. 농어촌 교육 해결을 위한 사전적 노력 91

V. 농어촌 소규모학교가 가지는 교육적 탁월성과 장점 93

VI. 시스템적인 농어촌 교육 활성화 정책 제안 94

작은학교 살리기, 교육공동체의 열정과 정책적 지원으로 / 손문희 97

첫째, 학교와 지역사회의 긴밀한 연계 프로그램 구축이 필요하다 97

둘째, 정책적 차원의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99

함께 만들어가는 작은학교 -운양초등학교 이야기- / 서배성 102

1. 작은학교 혁신이야기 102

2. 울퉁불퉁 함께 만드는 공동체 103

'작은학교' 에 대한 새로운 구상과 실천 과제 / 양병찬 109

1.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 보다 더 큰 압박 109

2. 21세기 미래적 관점에서 농촌 학교 문제를 보아야 110

3. 농촌 학교 문제는 "교육정책 + 사회정책화" 112

4. 농촌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113

5. 농촌 학교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과제 115

6. 주민들의 주체적 선택권과 책무성 116

참고문헌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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