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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노르웨이 및 네덜란드의 문화예술교육사례가 한국에 주는 시사점 / 윤주 [저] ; 한국교육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형태사항
32 p. : 삽화 ; 27 cm
제어번호
PAMP100005826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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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I. 서론 4

II. 노르웨이의 문화예술교육 6

1. 노르웨이의 사회·문화적 배경 6

2. 노르웨이의 교육정책 7

가. 학제 7

나. 교육복지와 역사 8

3. 노르웨이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9

4. 문화예술교육 및 주요 프로그램 운영 사례 11

가. 문화배낭(Cultural Rucksack) 11

나. 공립 문화학교 운영사례 14

5. 시사점 15

가. 정책실행자로서 지방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정책 역할 강화 15

나. 복지적 관점에서 문화교육 지원 15

다. 지역전문가와 협업을 통한 학년기 학생들의 문화·예술 항유 증대 15

III. 네덜란드의 문화예술교육 17

1. 네덜란드의 사회·문화적 배경 17

2. 네덜란드의 교육정책 18

가. 학제 18

나. 역사적 배경 19

3.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역 문화예술교육 사례 21

가. 정규교육과 연계한 문화 예술분야 전문가 지원 프로그램(LKCA) 22

나. CJP 문화카드 발급 26

다. 지역 문화예술센터와 협업하는 문화예술교육 사례 27

4. 시사점 30

가. 문화위원회(the Council for Culture) 운영을 통한 문화정책 전문성 강화 30

나. 지역 문화예술 전문단체와 공교육 협업을 통한 생활 속 문화예술 교육 실현 30

다. 정규교육과 연계한 문화예술 전문교육원 운영 31

라.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복지 프로그램 운영 31

IV. 결론 32

참고문헌 34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 안내 35

교육정책네트워크 36

판권기 37

[뒷표지]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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