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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말 / 백선희 2
축사 / 장윤숙 5
[주제발표 1]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 / 김아름 9
1. 들어가며 10
2. 우리나라 아동학대 대응체계 현황 12
가. 아동학대 관련 법체계 12
나. 아동학대 발생현황 14
다. 아동학대 신고자에 대한 법적 의무 및 보호조치 15
라. 아동보호전문기관 및 관련 인프라 현황 17
마. 아동학대 조사 및 수사체계 18
바. 현행법상 유관기관의 범위와 역할 19
사. 현행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문제점 22
3. 해외사례 및 시사점 23
가. 미국 23
나. 영국 24
다. 독일 25
라. 일본 25
4.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개선방안 26
가. 아동학대 대응체계 법제의 개편 26
나. 아동학대 대응체계의 공공성 강화 30
5. 나오며 39
참고문헌 40
[주제발표 2] 아동의 창의적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방안 / 강은진 42
1. 들어가며 43
2. 아동의 창의성 지원을 위한 제도적 지원 44
가. 정권에 따른 창의성 정책 44
나. 시ㆍ도교육청별 창의성 관련 사업 46
다.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드러난 창의적 역량 48
3. 교육혁신을 위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노력 49
가. 제도적 지원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아동의 창의성, 창의성향, 창의적 교실분위기 인식에 미치는 영향 49
나. 창의적 수업을 위한 기관 및 교사들의 노력 55
4. 나가며 67
참고문헌 69
[토론문 1] (제목없음) / 윤혜미 71
[토론문 2] (제목없음) / 안재진 78
[토론문 3] (제목없음) / 이순기 82
1. 들어가며 83
2. 우리나라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언 83
3. 나오면서 93
[토론문 4] (제목없음) / 김호 94
[토론문 5] (제목없음) / 성은현 99
[주제발표 1]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 / 김아름 15
〈표 1〉 아동학대 발생건수 15
〈표 2〉 2017년 학대로 사망한 아동 현황 15
〈표 3〉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신고 현황 16
〈표 4〉 지역아동보호전문기관 및 학대피해아동쉼터 설치 수 17
〈표 5〉 2016년 현장조사 동행 현황 18
〈표 6〉 피해아동에 대한 최종조치 결과 18
〈표 7〉 아동학대 예방 및 사건처리 협력체계 20
〈표 8〉 아동권 수용을 위한 헌법 개정안 28
[주제발표 2] 아동의 창의적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방안 / 강은진 45
〈표 1〉 정권에 따른 창의성 교육의 방향 45
〈표 2〉 시ㆍ도교육청별 창의성 관련 교육사업 46
〈표 3〉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48
〈표 4〉 연구대상 49
〈표 5〉 유아 창의성 TTCT검사 51
〈표 6〉 유아 창의성향 52
〈표 7〉 유아 창의적 교실분위기 52
〈표 8〉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 TTCT검사 53
〈표 9〉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성향 54
〈표 10〉 초등학교 4학년 아동 창의적 교실분위기 55
〈표 11〉 창의성 증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 65
〈표 12〉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환경(물리적/인적) 관련 학급운영방식 65
〈표 13〉 아동의 창의성 교육(발달)을 위한 수업 66
〈표 14〉 수업 계획 및 실행 시 애로점 66
〈표 15〉 창의성 증진을 위한 정책적 지원 67
[토론문 3] (제목없음) / 이순기 87
〈표 1〉 학대피해아동 보호체계의 공공성 개선과제에 대한 동의 및 시급성 정도 87
〈표 2〉 아동학대 대응체계 구분 89
[주제발표 1] 아동학대 대응체계 강화 방안 / 김아름 19
[그림 1] 아동학대 관련 유관기관의 범위 19
[주제발표 2] 아동의 창의적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환경 조성 방안 / 강은진 56
[그림 1] 기존 영역의 재구성 및 천장 구성 56
[그림 2] 전주 A초등학교 개방형 도서관 및 작은 연못 60
[그림 3] 사립 C초등학교 미술전시회 및 작은 도서관 61
[그림 4] 용인 B초등학교 창의융합실 6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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