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한국 문화콘텐츠의 세계화 전략 [전자자료] : 한국문화경제학회 2010 춘계학술대회 / 주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한국문화경제학회 ; 주관: 한국문화경제학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0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주기사항
일시: 2010년 6월 9일(수), 장소: 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제어번호
PAMP1000058492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순서

목차

(1부) 6

주제 1. 창조경제와 콘텐츠의 세계화 - 이제 '세계지역화(glocalisation)' 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때다 / 박치완 6

1. 창조경제는 과연 지역성을 고려하는가? 7

2. 지역성과 다양성의 고려는 세계화와 동일성의 논리에 대한 반성에서부터 9

1) 문화적 차이에서 문화세차로 10

2) 문화세차에서 문화다양성으로 12

3. '세계지역화'의 구현을 방해하는 장애물들 14

주제 2. 세계화 전략으로서 콘텐츠산업의 혁신 전략 / 구문모 17

요약문 18

1. 서론: 연구의 의의 18

2. 콘텐츠 분야 서비스 R&D의 이론 19

1) 서비스 R&D의 개념 19

2) 콘텐츠 서비스산업의 R&D 개념 21

3) 분야별 R&D 정의 및 비교 22

3. 콘텐츠 분야 서비스 R&D 현황 조사 25

1) 업계 설문 조사의 개요와 목적 25

2) 설문조사 결과 25

4. 요약 및 정책 시사점 31

참고문헌 32

주제 3. 세계화 전략으로서 콘텐츠산업의 다양성 전략 / 이삼렬 33

1. 들어가면서 34

2. 문화, 문화콘텐츠, 다양성, 그리고 세계화의 개념 34

2.1. 문화와 문화콘텐츠 34

2.2. 다양성의 개념 35

2.3. 세계화(Globalization) 37

3. 콘텐츠 산업의 현황 37

4. 콘텐츠산업의 다양화 전략 40

4.1.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40

4.2. 콘텐츠생산의 다양화를 위한 구조 41

4.3. 콘텐츠생산자의 다양화 42

4.4. 연예계 교육(?)의 공공화와 다양화 43

5. 맺는 말 45

참고문헌 46

(2부) 47

주제 1. 콘텐츠 세계화를 위한 기업, 정부의 전략 과제 -국내 콘텐츠 기업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 이윤경 47

1. 연구배경 및 목적 48

2. 콘텐츠 세계화 진단을 위한 분석 틀(frame work) 48

3. 분석내용 49

1) 요소요건(factor condition) 측면의 한국 콘텐츠 세계화 49

2) 수요요건(Demand condition) 측면에서의 한국 콘텐츠 세계화 53

3) 관련 및 지원 산업(related and supporting sector) 측면에서의 한국 콘텐츠 세계화 55

4) 기업전략․구조 및 경쟁관계(strategy, structure & rivalry) 측면에서의 한국 콘텐츠 세계화 56

주제 2. 콘텐츠산업 글로벌화 전략으로서의 기획개발 에이전시 활용방안 / 최수영 60

요약문 61

1. 글로벌 콘텐츠 기획의 어려움 61

1) 들은 왜 '먹튀'가 되었나? 61

2) 수용자 환경 : 서로 다른 문화적 할인율 간 균형 잡기의 어려움 62

3) 창작자 환경 : 창작자의 폐쇄성과 협업의 어려움 64

4) 콘텐츠 기획에 영향을 주는 외부요인을 관리하는 전문적 조력자의 필요성 65

2. 기획개발 에이전시의 실제 65

1) 에이전시가 기획개발을 지배하는 미국의 콘텐츠 산업 65

2) 기획개발 기능이 강조되는 타 분야의 에이전시들 : 디자인, 광고 영역의 경우 67

3. 기획개발 에이전시 국내 활용을 위한 조건과 현황 69

1) 에이전시 활성화를 위한 조건 : 시장규모와 정보 비대칭성 69

2) 국내 에이전시 도입 사례들 71

4. 토론 : 기획개발 에이전시의 효과적 활용방안 73

1) 1안. 공공 에이전시를 통한 기획개발 에이전시 기능 수행(안) 74

2) 2안. 민간 에이전시 활성화를 위한 법제화(안) 75

참고문헌 80

부록 : 에이전시 사업모델 예시 81

주제 3. 글로벌전략 동인 분석을 통해 본 방송콘텐츠와 미디어플랫폼 간 글로벌 상생방안 연구 / 송민정 83

요약문 84

1. 서론 84

2. 이론적 배경과 연구문제 및 방법 85

1) 이론적 배경 85

2) 연구문제 및 방법 87

3. 글로벌화 동인 분석 88

1) 외부동인(연구문제 I) 88

2) 내부 동인(연구문제 II) 95

3) 동인 분석 결과에 기반한 글로벌 진입을 위한 상생방안(연구문제 III) 97

3. 요약 및 결론 104

참고 문헌 10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