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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비자 알권리와 GMO 표시제 한미일 국제심포지엄 [전자자료]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농정연구센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국제통상위원회,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YWCA연합회, 환경운동연합 공동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65
제어번호
PAMP1000058899
주기사항
후원: 김현권 국회의원실, 윤소하 국회의원실
일시: 2018년 7월 19일(목) 오후 12:30~16:10, 장소: 서울여성플라자 국제회의장
본문은 한국어, 영어, 일본어가 혼합 수록됨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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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축사 / 김현권 7

축사 / 윤소하 11

[발표 1] 소비자에게는 알 권리가 있다 - 일본의 GMO 표시와 소비자 운동 / 코케츠 미치요 15

일본소비자연맹 소개 16

일본소비자연맹이 GMO에 반대하는 이유 17

GMO 관련 활동 18

일본의 GMO 표시제도 19

GMO 식품 표시 방법 20

GMO 식품 표시 현황 21

소비자 알권리의 위기 22

2017년도 활동 23

회의장 앞에서 시위 24

엽서보내기 25

소비자 홍보 활동 26

GMO 식품을 피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27

일본은 세계 유수의 GMO 식품 소비 대국 28

GMO 표시제도에 대한 "압력"과 "촌탁" 29

일본소비자연맹이 요구하는 표시제도 30

'유전자조작 아님' 표시의 의의 31

앞으로의 표시제 개정운동 32

국경을 초월한 연대가 중요 33

소비자에게는 권리가, 기업에게는 의무가 있다 34

[발표 2] 일본 생활클럽의 GMO 표시 - 소비자 알권리와 선택권을 위해 / 시미즈 료코 37

생활클럽연합회 소개 38

오늘 발표할 내용 39

생활클럽의 기본 태도 40

생활클럽의 대책 41

과제 42

카탈로그 표시 45

"양조식초" 포장재 표기 46

농협과 연계하여 Non-GMO 옥수수를 미국에서 수입 (IP핸들링) 47

IP핸들링 (분별유통 생산관리) 48

표시내용 변경에 따른 가격상승? 49

〈GMO 표시제도에 관한 검토회〉 보고서에 대한 의견서 50

일본 GMO 표시제도의 문제점 51

미국의 GMO 신표시제도에 대해 미농무부 코멘트 제출 52

소비자 알권리와 선택권을 위해 53

[발표 3] 엄마들에게 힘을, 아이들에게 건강을 - GMO, 글리세이트, 우리의 건강 / 젠 허니컷 55

세 아이: 벤, 보디, 브론슨 56

추수감사절의 저녁식사 57

미국: 세계에서 가장 GMO를 많이 먹는 나라, 건강이 가장 안 좋은 나라, 미국의 가공식품 85%에 GMO 포함 59

GMO 업계, 대정부 로비로 GMO를 감추다 60

한국의 GMO 61

한국: 사람이 섭취하는 GMO 수입 세계 1위, 아동 발달지연/자폐 비율 세계 1위 62

GMO: 살충제가 되거나(BT) 제초제 저항성을 갖도록(HT) 유전자를 변형한 물질 63

GMO 개발업체가 개발 중인 형질 65

GMO 80%는 라이드업(글리포세이트 기반 제초제) 저항성을 위해 개발 66

글리포세이트가 건조제로 살포될 가능성이 놓은 작물 TOP 10 67

동네에 살포되는 글리포세이트 68

글리포세이트: 라운드업 등 700여개 제초제에 사용되는 활성 화학물질 69

유엔 기구인 세계보건기구(WHO)는 동양학 전문가들의 건토를 거쳐 글리포세이트를 2급 발암물질로 규정 70

글리포세이트, GMO의 유해성을 보여주는 수많은 연구 결과 71

소변 글리포세이트 잔류검사 결과 72

수돗물 글리포세이트 잔류검사 결과 73

모유 글리포세이트 잔류검사 결과 74

글리포세이트로 오염된 수많은 식품들 76

GMO 업계의 전략 77

화학업계와 손잡은 유기농무역협회와 상원의원 78

한국을 지키는 방법 79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일 80

세상을 바꾸는 여성/소비자: 마트, 카탈로그 판매, 인터넷 쇼핑몰 81

Non GMO, 유기농 식품 매출 급증 82

Moms across America 창립자: 젠 허니컷 83

엄마들의 증언 영상 84

유기농 식품은 너무 비싸지 않나요? 85

GMO 표시제, 소비자 지출 감소 효과 87

우리가 사지 않으면 팔 수 없다.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자! 88

지역사회에서 할 수 있는 일 89

GMO 표시제를 위한 행진 90

추수감사절 퍼레이드에서 회원단체 172개 행진(2013), 행사 400개 이상 조직(2013~2014) 91

콜로라도, 텍사스, 아이다호, 펜실베니아 92

유기농 전환 500억 달러도 달성 가능 93

광고판, 포스터, 청원, 지인에게 알리기 94

소비자운동, 효과 있다! 95

왜 나부터 시작해야 할까? 96

나는 지금 어떤 미래를 만들고 있을까? 97

[해설자료] 미국의 GMO 재배현황과 표시제 99

[발표 4] GMO 표시제와 소비자의 권리 / 최승환 111

1. GMO 표시제의 의의와 기능 113

2. 소비자 권리를 반영한 GMO 표시제 개선방안 117

3. 표시제 시행에 따른 WTO 협정상의 유의사항 126

주요 참고문헌 128

[발표 5] 한국 GMO 표시제의 현황과 과제 / 김아영 131

한국 GMO 연도별 수입 현황 132

한국 가공식품 GMO 표시 실태 133

한국 GMO 표시 현실 134

이유는? 135

한국 GMO 표시 제도 136

문제는? 141

한국 GMO 표시 제도의 문제 142

과제는? 148

GMO 표시제 식약처 태도 변화 149

GMO 표시개선 주요 연대활동 150

2018년 GMO 표시개선 활동 151

[참고자료] GMO 표시 개선 개별단체 주요 활동 154

발표자 소개 161

공동주최단체 소개 164

표 1/표 4. 버몬트 주 GMO의무표시제 주요 내용 100

표 2/표 1. 연도별 GM 작물 재배면적 현황 103

표 3/표 2. 나라별 GM 작물 재배면적 현황(미국의 재배면적은 전년대비 200만 ha, 전년대비 3% 증가) 104

표 4/표 3. 미국의 GMO승인 현황(APHIS) 2018년 2월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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