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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목차
환영사 / 김종민 4
환영사 / 손금주 6
환영사 / 어기구 8
환영사 / 조승래 10
축사 / 이찬열 12
축사 / 조희연 14
발제 1. 국민교육헌장 50년, 패러다임 전환 프로젝트_1 / 정원규 16
1. 우리나라의 학교 민주시민교육, 왜 시급하면서도 어려운가? 18
2. 민주시민교육의 내용이 무엇인지 먼저 확인할 필요 20
3.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천과제 28
지정토론 32
토론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추진 원칙과 실천 과제』에 대한 토론 / 고효선 3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내용과 성격에 대해 33
학교 민주시민교육 성공을 위한 학교문화와 제도에 관해 35
공부하는 사회, 공부하는 학교에서만 민주시민교육이 가능하다 37
토론 2. 〈민주시민교육 현재와 미래〉 토론 자료 / 하성환 38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왜 시급히 필요한가 39
2. 과거 시민교육에 대한 성찰 39
3. 민주정부 학교시민교육 방향 40
4. 민주시민교육이 지향해야 할 시민적 가치와 역량 40
5. 초·중등 민주시민교육 어떻게 할까 40
6.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성공하려면(1) 41
7.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성공하려면(2) 41
8. 학교 민주시민교육 추진 3원칙 42
9. 초 중등학교 민주시민교육 확대방안 42
10. 「국민교육헌장」과 〈민주시민교육〉 43
발제 2. 한국 민주시민교육운동의 현황과 과제 - 한국민주주의는 새로운 변화를 원한다 / 류홍번 44
1. 한국민주주의와 민주시민교육 45
2. 한국민주시민교육의 흐름과 시사점 47
3. 한국민주시민교육의 현안과 과제 54
지정토론 60
토론 1. / 문성근 60
1. 생활 속 민주주의 논의는 이제 시작 61
2. 민주시민교육 제도화는 사회의 특성, 역사적 흐름을 반영해야 함 61
3. 민주시민교육 제도화를 위한 필요충분조건의 형성 62
4. 사회에서의 민주시민교육과 학교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의 접점 찾기 : 각 영역의 특성을 살려 나가되 협력하는 장치 마련 필요 62
5. 기타 63
토론 2. / 조철민 65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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