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전자자료] : 보고회 / 국립국어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59
제어번호
PAMP1000059344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보고회 자료집
일시: 2018.9.12.(수) 14:00~16:30,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인사말 / 소강춘 6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9

1. 머리말 9

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개발 배경 및 과정 10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원리 19

4. 개발 성과 26

5. 맺음말 28

참고문헌 29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0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0

1. 서론 30

2.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31

3.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4

4.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37

5. 등급별 총괄 목표의 수정 및 보완 38

6. 결론 46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48

1. 들어가며 48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 48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51

4. 마무리 68

참고문헌 70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71

Ⅰ. 해외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방안 71

1. 서론 71

2. 중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의 현황 72

3. 해외 중등학교의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과정 81

4. 결론 94

참고문헌 96

Ⅱ. 해외 대학에서의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방안 98

1.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현황 98

2. 현지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요구 분석 104

3.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안 108

4. 결론 118

참고문헌 120

[좌담회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강현화 123

[좌담회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김선정 127

[좌담회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김재욱 131

[좌담회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과제 / 김정숙 135

[좌담회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사례 -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안경화 138

[좌담회 6]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과제 / 이해영 141

요약본 147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13

표 1. 단계별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연구 사업명 13

표 2.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국립국어원, 2010:135-136) 21

표 3. 2단계 발음 목록의 등급화 예 23

표 4. 4단계 발음 목록의 등급화 예 24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9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9

표 1.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관련 문헌 자료 등급별 비교 39

표 2. 1, 2, 3단계 연구의 총괄 목표 42

표 3. 4단계 최종 등급별 총괄 목표 45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51

표 1. 등급 범주 설정 51

표 2. 주제 목록 52

표 3. 기능 목록 54

표 4. 듣기의 등급별 내용 59

표 5. 말하기의 등급별 내용 61

표 6. 읽기의 등급별 내용 63

표 7. 쓰기의 등급별 내용 65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76

표 1. 국내 제2외국어 교육과정 과목 편성 76

표 2.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내용 체계 77

표 3. 프랑스 외국어 교육에서 각 교육과정별 획득해야 하는 언어 수준 79

표 4. 국가별 제2외국어 주당 평균 시수와 교육과정에서 제2외국어의 비중 80

표 5. 외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2

표 6.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시간 83

표 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2급 주제 89

표 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2급 기능 90

표 9. 교육과정 개발 과정 중 교수요목 설계 예시 93

표 10. 단원 구성 예시 94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17

그림 1. 위원회 구성ㆍ운영(안)(3단계 연구 제안요청서, 2016:3) 17

그림 2.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국립국어원, 2011:7) 20

그림 3.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국립국어원, 2011:8) 22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3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3

그림 1.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33

그림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2017)의 등급 체계 34

그림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5

그림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2017)의 각 시간별 영역 비중 36

그림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38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49

그림 1.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49

그림 2. 각 시간별 영역 비중 50

그림 3. 주제 등급화의 예 53

그림 4. 기능 등급화의 예 54

그림 5. 발음 등급화의 예 58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84

그림 1. 등급의 균등적 세분화 단계의 예시 84

그림 2. 학습자 연령 및 인지 발달을 고려한 단계의 예시 85

그림 3.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연계를 고려한 단계의 예시 86

그림 4. 등급별 소요 시간이 72시간인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범주의 비중 예시 88

그림 5.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주제 선정의 절차 90

그림 6.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기능 및 과제 선정의 절차 91

그림 7. 주제와 기능/과제, 문법, 어휘의 연계 9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