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인사말 / 소강춘 6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9
1. 머리말 9
2.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개발 배경 및 과정 10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원리 19
4. 개발 성과 26
5. 맺음말 28
참고문헌 29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0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0
1. 서론 30
2.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31
3.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4
4.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37
5. 등급별 총괄 목표의 수정 및 보완 38
6. 결론 46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48
1. 들어가며 48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 48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51
4. 마무리 68
참고문헌 70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71
Ⅰ. 해외 중등학교에서의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방안 71
1. 서론 71
2. 중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의 현황 72
3. 해외 중등학교의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과정 81
4. 결론 94
참고문헌 96
Ⅱ. 해외 대학에서의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활용 방안 98
1.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현황 98
2. 현지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한 요구 분석 104
3.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방안 108
4. 결론 118
참고문헌 120
[좌담회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강현화 123
[좌담회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김선정 127
[좌담회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성과 / 김재욱 131
[좌담회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과제 / 김정숙 135
[좌담회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사례 -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안경화 138
[좌담회 6]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의의와 과제 / 이해영 141
요약본 147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13
표 1. 단계별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연구 사업명 13
표 2.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국립국어원, 2010:135-136) 21
표 3. 2단계 발음 목록의 등급화 예 23
표 4. 4단계 발음 목록의 등급화 예 24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9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9
표 1.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관련 문헌 자료 등급별 비교 39
표 2. 1, 2, 3단계 연구의 총괄 목표 42
표 3. 4단계 최종 등급별 총괄 목표 45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51
표 1. 등급 범주 설정 51
표 2. 주제 목록 52
표 3. 기능 목록 54
표 4. 듣기의 등급별 내용 59
표 5. 말하기의 등급별 내용 61
표 6. 읽기의 등급별 내용 63
표 7. 쓰기의 등급별 내용 65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76
표 1. 국내 제2외국어 교육과정 과목 편성 76
표 2.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내용 체계 77
표 3. 프랑스 외국어 교육에서 각 교육과정별 획득해야 하는 언어 수준 79
표 4. 국가별 제2외국어 주당 평균 시수와 교육과정에서 제2외국어의 비중 80
표 5. 외국어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2
표 6.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시간 83
표 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2급 주제 89
표 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2급 기능 90
표 9. 교육과정 개발 과정 중 교수요목 설계 예시 93
표 10. 단원 구성 예시 94
[발표 1]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과 / 박정아 17
그림 1. 위원회 구성ㆍ운영(안)(3단계 연구 제안요청서, 2016:3) 17
그림 2. 표준 교육과정의 의미(국립국어원, 2011:7) 20
그림 3. 표준 교육과정 설계의 원리(국립국어원, 2011:8) 22
[발표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내용 / 이정희 33
Ⅰ.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과 목표 33
그림 1.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33
그림 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2017)의 등급 체계 34
그림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35
그림 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2017)의 각 시간별 영역 비중 36
그림 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38
Ⅱ.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과 내용 49
그림 1.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49
그림 2. 각 시간별 영역 비중 50
그림 3. 주제 등급화의 예 53
그림 4. 기능 등급화의 예 54
그림 5. 발음 등급화의 예 58
[발표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활용 / 박진욱 84
그림 1. 등급의 균등적 세분화 단계의 예시 84
그림 2. 학습자 연령 및 인지 발달을 고려한 단계의 예시 85
그림 3.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연계를 고려한 단계의 예시 86
그림 4. 등급별 소요 시간이 72시간인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범주의 비중 예시 88
그림 5.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주제 선정의 절차 90
그림 6.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기능 및 과제 선정의 절차 91
그림 7. 주제와 기능/과제, 문법, 어휘의 연계 9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