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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진행순서
목차
인사말/축사 4
환영사 / 서영교 5
환영사 / 박금자 8
축사 / 강규혁 11
축사 / 홍영표 13
축사 / 이찬열 15
축사 / 조승래 17
축사 / 신경민 19
발제문 21
1. 정부의 초등돌봄정책은 돌봄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하고 있나? / 김혜진 22
1. 돌봄의 사회적 필요성과 문재인정부의 초등돌봄 정책 23
2. 전담사의 노동조건을 개선해야 초등돌봄의 질이 향상된다 30
3. 초등돌봄의 제도화가 필요하다 37
2. 돌봄전담사가 행복해야 아이들이 행복합니다 / 안종화 41
머리말 41
목적 42
상황 42
'온종일 돌봄정책' 경과 및 취지 44
문제점 및 요구안 45
지역의 공통 요구안 53
초등돌봄전담사의 근무실태현황 64
맺음말 69
토론문 70
토론1. 교육적 관점에서 현장 교사가 바라보는 초등돌봄교실 / 서지애 71
문재인 정부는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71
갈등의 씨앗을 던지고 양쪽 다 쥐어짜기 72
교육과 돌봄은 별개가 아니다 77
양질의 돌봄교실을 위하여 78
토론2. 아이들이 행복한 돌봄교실 함께 만들어 가야 합니다 / 한미경 80
문제인 정부의 온종일 돌봄정책 일가정 양립을 위한 교육, 보육정책으로 80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워킹맘들의 아이돌봄에 대한 불안은 공적 영역에서의 돌봄 확대로 81
아이들이 행복한 돌봄교실은 돌봄교사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에서 비롯된다 83
학교는 '우리가 만들고자하는 사회'의 작은 축소판 이어야.. 84
토론3. 전국 돌봄전담사들에게도 임금 1유형의 통일의 바람이 절실 / 김성희 85
토론4. 5시간의 시간제 운영으로는 내실있는 안정적인 돌봄교실 운영이 어렵다 / 김남희 88
들어가는 말 88
1) 초단시간으로 근무한 경력을 인정해 주어야 합니다 88
2) 무늬만 무기계약인 근로형태와 가짜휴게시간의 묵과는 임금체불과 같습니다 89
3) 온종일 학교돌봄의 실현에는 전일제로의 전환이 모색되어야 합니다 90
4) 다원화된 관리체계로는 효율적인 돌봄교실 운영이 어렵습니다 91
마치며 91
토론5. 무분별한 인기 몰이식 초단 돌봄교실 양적 확대는 이제 그만! / 최희수 93
초등보육전담사의 천차만별 근무시간, 임금은 종합선물세트?! 93
짧은 운영 시간으로 인한 돌려막기의 폐단 94
하루에도 3인 이상의 보육자가 바뀌는 상황에서 정서적 혼란 95
초단시간 노동자들이 처한 상황과 하루일과 95
초단시간 운영으로 인한 노동자간의 갈등 96
초과 근로 발생의 원인과 초과 근무 불인정 97
학교에서 초과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것은 도둑질과 같습니다 97
안전하고 건강한 돌봄교실을 위하여 97
질의문답 / 박은정(내용없음) 101
초등돌봄교육과정연구회 103
[뒷표지] 11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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