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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사말 / 박경미 3
발제 : 교과서 자유발행제와 교사의 교육과정 자율성 / 성열관 5
1. 서론 6
2. 자유발행제의 의미와 성격 9
가. 현행 교과서 제도 9
나. 교과서 자유발행제 10
다. 자유발행제를 지지하는 논거는 무엇인가? 11
라. 왜 (독립적) 인정제와 자유발행제가 별 차이가 없을까? 13
마. 왜 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는 큰 차이가 없을까? 14
3. 교과서 제도와 교육과정 거버넌스 15
가. 국가교육과정-교과서-교사 사이의 거버넌스가 왜 중요한가? 15
나. 왜 교과서 제도는 교사의 전문성과 연관되는가? 17
4. 자유발행제가 성공하기 위한 제도적 조건: 교사 자율성 18
5. 결론 22
참고문헌 25
토론 26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을 위한 방향과 과제 / 박삼서 26
I. '더 좋은 교과서'를 위한 생각과 토론 28
II. '더 좋은 교과서' 개발의 전제 32
III. 미래 대비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 방향 36
IV. '좋은 교과서' 품질관리를 위한 과제 모색 43
V. 남는 문제 및 제언 52
교과서 발행체제 개선에 대한 생각 / 이환철 61
더 좋은 교과서를 위해 초등교사 중심으로 / 김차명 70
미래사회 교육의 변화와 교과서 정책의 방향 / 조훈희 7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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