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개회사 / 오대민 2
환영사 / 황정환 4
축사 / 김기선 5
축사 / 박천호 6
[주제강연 1] 해외 연구 사례 17
Applied horticultural biotechnology for the mitigation of indoor air pollution / Frase Torpy 17
Urban air pollution harms our health 18
Plants improve air quality 19
Developing static phytoremediation systems 22
Static phytoremediation systems 24
Active botanical biofiltration 25
Active biofilter VOC removal efficiency 26
Particulate filtration efficiency 28
Current research at us 33
Benefits of botanical biofiltration 34
The United States National Initiative for Consumer Horticulture and Community Garden / Lucy Bradley 36
Importance of Consumer Horticulture 37
Funding for Consumer Horticulture 40
National Initiative for Consumer Horticulture 41
Healthy Connected & Engaged Communities 42
Restore, Protect, & Conserve Natural Resources 42
Economic Driver 43
NICH Objectives 43
Networks and Plans 44
European Social Agriculture present condition and related policy / Francesco Di Iacovo 47
Outline 48
General key messages 49
Specific key messages 49
Preliminary notes 50
In EU: same resources but diverse applications 51
Social farming: development areas 51
Why? 52
A growing vicious circle 52
The "EU" welfare 53
Emerging trends in EU welfare 53
The focus on Social innovation 54
Social Innovation 54
Rural Transition, SI & SF 55
From Welfare State to Welfare Society 55
Social farming: WHAT 56
Social farming in Europe 56
Social farming: what we are talking about? 57
Social faming exists 57
Path and transformation stages 58
Diverse steps in different welfare models 58
Social farming in EU: crossway of diverse sectors and policies 59
How SF is differently organised? 59
HOW Facilitate the change 60
How SF: 5 level of complexity 61
SF Complexity 1 focusing on people 61
Social Farming level 1: users 62
SF L2: Farm projects 62
SF L3: partnership, Orti ETICI 63
SF L4: locally building a welfare society, actors and artifacts 63
SF L4: Boards of Social farming, collaboration and T management 64
SF L5: Country level and policy making 65
Lesson learnt 1: on SF 67
Lesson learnt 2: food 67
Lesson learnt 3: on processes and participation 68
Lesson learnt 4: policies and paths 68
Concluding 69
Concluding: how to grow SF and social sustainability 69
SF and quality standard: is SF an innovative practice 71
Welfare models and impacts 71
Several elements in each of the dimensions 72
The co-evolutionary power of the evaluation exercise 72
[주제강연 2] 국내 연구 사례 73
국내 도시농업 R&D 현황 및 미래 발전방향 / 정명일 73
I. 도시농업의 현황과 변화 75
II. 도시농업의 주요 연구 82
III. 도시농업의 미래 연구방향 94
IV. 사진으로 보는 도시농업 98
직업교육으로써 화훼장식 교육에 대한 인식제고 및 발전방안 / 허근영 101
1. Introduction 103
2. Socio-demographic Backgrounds of Participants 107
3. Assessment of Participants Recognition 111
3. Demand for Education 114
4. SEM of Participants Recognition 116
5. Conclusions 118
국내외 정원 연구현황 및 치유적 활용방안 / 안제준 122
건강관리시설 물리적 환경에 관한 분류 124
건강관리시설 외부공간의 시대적 변화 124
국외 건강관리시설 치유환경 조성사레 128
국내 건강관리시설 치유환경 조성사례 132
치료적 관점에서 물리적 환경 연구의 중요성 140
포스터발표 I. 도시농업 144
P1-181001. 덩굴성 식물의 도시텃밭 식재에 대한 인식조사 145
P1-181002. 울타리용 식물의 도시텃밭 식재에 대한 인식조사 145
P1-181003. 『임원경제지』에 기록된 자원식물의 현대적 활용 146
P1-181004. 실학가치의 공동체 인문테마 텃밭 유형 146
P1-181005. 치유농업체험관의 환경이미지가 고객만족과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2018 창원 농업기술박람회 147
P1-181006. 초등학생의 정서적 건강을 위한 도시농업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구명 147
P1-181007. 공공기관 이전지역 가족 대상 치유농업 서비스 연계사례 148
P1-181008. 퇴직 준비교육 참여 공무원의 치유농업 인식사례 분석 148
P1-181009. 도시지역 초등학생의 농업문해, 생활 식물 경험, 자연지능, 농업 소식 관심도의 관계 149
P1-181010. 바이오필리아적 원예경험이 초등학생의 다감각증진에 미치는 효과 149
P1-181011. 국내 치유농업 운영업체 사례 비교분석 150
P1-181012. 가족단위 도시농업 프로그램의 효과 구명 150
P1-181013. 치유농업 육성 기술시범 현황 분석 151
포스터발표 II. 환경과 원예 152
P2-181001. 국립수목원 희귀특산식물보존원 내 흰인가목과 댕댕이나무의 식물 특성 및 계절 모니터링 153
P2-181002. 울릉도에 자생하는 희귀식물인 만병초와 섬개야광나무의 식재 식물 특성 모니터링 153
P2-181005. 플라즈마 활성수 처리가 '헤라' 장미의 수확 후 품질에 미치는 영향 155
P2-181006. 전자코를 이용한 국화 'Field Green'의 주요 향기패턴분석 155
P2-181007. 사무공간 내 업무유형에 따른 그린인테리어 만족도 차이 156
P2-181008. 정원용 유실수의 화분재배시 최적 양분 관리를 위한 시비연구 156
P2-181009. 환경측정장비를 활용한 국립수목원 열대ㆍ아열대전시원 내 대기환경 모니터링 157
P2-181010. 나노셀룰로오스(NC) 배합비에 따른 원추리의 생육반응 157
P2-181011. 나노셀룰로오스(NC) 배합비에 따른 쑥부쟁이의 생육반응 158
P2-181012. 바이오필터를 통한 쾌적지표 및 미세먼지 개선연구 158
P2-181013. 염화칼슘 처리 농도에 따른 양버즘나무와 미국산딸나무의 생육반응 159
P2-181014. 정원수활용을 위한 광조건에 따른 유실수 잎의 생장반응 159
P2-181015. 실내분화재배를 위한 약용식물 소재 선발 160
P2-181016. 금강수계 기매수지역의 토지피복 변화에 따른 식생지수분포 변화 연구 161
P2-181017. 제주지역 복숭아(미홍) 실증재배 연구 162
포스터발표 III. 원예치료ㆍ복지 163
P3-181001. 유아교육보육기관 내 텃밭 보유 현황 및 텃밭 프로그램 참여 의사 조사 164
P3-181002. 위기청소년의 원예치료 사례연구; 자기효능감과 문제행동을 중심으로 164
P3-181003. 초고령사회를 대비한 치매예방적 원예치료 프로그램 165
P3-181004. 집단원예활동이 초등학교 아동의 정서적안정과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165
P3-181005. 집단원예치료가 청소년의 자기효능감 및 자기주도학습에 미치는 영향 166
P3-181006. 집단원예치료가 성인지적장애인의 신체, 인지, 심리-정서, 사회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166
P3-181007. 교도소 재소자의 심리ㆍ정서 안정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 운영 및 효과검증 167
P3-181008. 원예치료프로그램이 노숙인 재활시설 생활인의 손기능에 미치는 영향 167
P3-181009. 건전한 화훼 문화 정착을 위한 신화환 개발 연구 168
P3-181010.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 168
P3-181011. 학교 텃밭 프로그램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169
P3-181012.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사회ㆍ심리ㆍ정서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169
P3-181013.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사회ㆍ심리ㆍ정서적 행동특성에 미치는 영향 170
P3-181014. 원예를 접목한 아들러부모교육이 양육스트레스와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170
P3-181015.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다자녀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171
P3-181016. 원예활동 중 소 근육 운동이 치매노인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171
P3-181017. 원예를 활용한 초등학생 흡연예방교육의 효과 172
P3-181018. 원예활동이 초등학생의 심리ㆍ정서적 안정과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172
P3-181019. 집단원예활동이 만성질환 독거노인의 신체적 건강과 정서적 안정에 미치는 효과 173
P3-181020. 지적장애인 직업재활을 위한 다육촌 농장에서 치유농업 프로그램 173
P3-181021. 중년남성을 위한 원예프로그램 개발 기초조사 174
P3-181022. 발달장애 청소년의 직업재활을 위한 돌봄농장 조성과 영농 프로그램 개발 174
포스터발표 IV. 정원문화 175
P4-181001. 강점기반의 정원관리 교육과정이 발달장애 직무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176
P4-181002. 국내 가드닝 관련 프로그램 현황 조사 176
P4-181003. 장기미집행도시공원을 활용한 개발입지 적정성 분석 177
P4-181004. 도시개발사업지구의 도시공원녹지율 변화 요인에 관한 연구 177
P4-181005. 고전식물명 '해당(海棠)'의 동정에 대한 혼동 고찰 178
P4-181006. 숲 정원 조성을 위한 야생 열매 식물 선정 178
P4-181007. 개발사업의 공공 공간시설 비율 특성에 관한 연구 179
P4-181008. 장기미집행도시공원을 활용한 개발입지 적정성 분석 179
P4-181009. 공공과 민간의 참여를 통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사업의 활성화 방안 180
P4-181010. 가로주택정비사업을 통한 공공임대주택 확보 방안 180
포스터발표 V. 산림치유ㆍ휴양 181
P5-181001. 국립수목원 우리 꽃 전시회 운영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구 182
P5-181002. 숲놀이가 유아의 정서 변화에 미치는 영향 182
P5-181003. 국립수목원 식물세밀화 특강 운영과 만족도 향상을 위한 조사 183
P5-181004. 희귀특산 및 멸종위기종 대상 교육프로그램 현황 조사 183
판권기 184
Table 1.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gender 108
Table 2.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age 108
Table 3.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education 109
Table 4.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learning duration 109
Table 5.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income 110
Table 6.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certificate 110
Table 7. Socio-demographic background of respondents: vocation 111
Table 8. Assessment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motivation to participation 112
Table 9. Assessment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satisfaction 112
Table 10. Assessment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intent to persist 113
Table 11. Assessment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attitude 113
Table 12. Demand for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contents 114
Table 13. Demand for the improvement of the education subjects 115
Table 14. Interest area to expand in the courses 115
Table 15. Factor loading of the measurement model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116
Table 16. Standardized indirect effects and two tailed significance among satisfaction, intent to persist, and attitude of participants recognition after learning floral design courses as vocational education 117
Figure 1. Structure model with path diagram: X²=36.053; df=25; P=.071; path coefficient=standardized regression weight. SA=Satisfaction; IN=lntent to persist; AT=Attitude 11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