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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화·통일교육의 길을 찾다 : 72개 회원단체와 함께하는 통일교육협의회 2018 통일교육포럼. 제24차 / 주최: 외교통일위원회, 통일교육협의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강석호의원실], 2018
형태사항
69 p. : 삽화 ; 30 cm
주기사항
일시: 2018년 12월 11일(화) 오전 10시~12시 20분, 장소: 국회 의원회관 2층 제3세미나실(9호선 국회의사당역 1번 출구)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강석호
제어번호
PAMP100006020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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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개회사 / 송광석 3

축사 3

축사 / 강석호 7

축사 / 심재권 9

축사 / 정양석 11

축사 / 조명균(내용없음) 2

발표 : 2030세대 통일의식 조사와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 윤철기 13

I. 문제제기 14

II . 기존 통일교육의 한계와 문제점 16

1. 정치와 통일의 주체로서 '시민' 18

2. 하향식 통일교육의 한계와 문제점 20

3. 통일교육 목적과 통일담론의 문제 21

III. 한반도 평화의 실현을 위한 통일교육 23

1. 통일교육에 배태된 냉전적 인식구조의 변화의 필요성 : 적대적 관계에 대한 재인식과 평화적 공존의 중요성 23

2. 체제우월성을 기초로 하는 흡수통일론의 문제와 한계 : 북한이해교육의 변화와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통일논의의 필요성 25

3. 분단의 세계사적 맥락의 이해와 세계시민성 함양 : 한반도의 평화의 세계사적 의미 28

IV. 사회정의의 실현을 위한 통일교육 30

1. 북한이탈주민 이해교육과 남북한 사회통합 30

2. 남북한의 경제적 불균형과 남북한 경제협력 33

3. 한국의 사회정의에 대한 비판적 성찰의 필요성 35

V. 통일교육의 사회적 역할 : 평화정치와 평화시민 그리고 평화의 마음 37

토론 42

2030세대 통일의식 조사와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 / 서민규 43

2030세대 통일의식 조사 시의성 43

윤철기 교수(서울교육대학교)의 「한반도 평화의 시대, 통일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 평화와 정의의 실현을 위한 통일교육」에 대해 43

2030세대가 통일에 대해 무관심 한 이유 45

2030세대를 통일주역으로 45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안 46

(사)통일교육협의회 통일교육의 특징 46

(사)통일교육협의회가 앞으로 해야 할 일 46

민간단체를 활용한 평화·통일교육 모색 / 변준희 48

비영리민간단체 통일드림 소개 48

정부 자원의 통일교육의 특징 48

민간 차원의 통일교육의 특징 49

민·관 협력 학교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49

민·관 협력 공공부문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50

민·관 협력 주민 평화통일교육 활성화 방안 51

민·관의 수평적 파트너십을 통한 협력과 역할분담 필요 51

시민에게 다가가는 평화·통일교육,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 문아영 52

현재진행형으로서의 분단에 대한 인식 공유 52

'통일' 그 다음에 대해 질문하고 준비하는 교육 52

일상의 분단을 드러내고 탈-분단을 시도하는 교육적 실천 53

분단분열증 극복 53

한반도에만 국한되지 않는 평화 54

한국형 보이텔스바흐 협약을 위한 2030통일교육 방향 / 홍명근 56

i. 서론 : 2030 평화통일의식의 현황 56

ii. 남북관계 악화속에 2030이 이야기 할 공간의 부재 57

iii. 평화통일에 대한 2030의 인식론적 빈곤,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59

iv. '통일' 앞에 주눅들지 말아야 61

통일은 지금 아니면 못하는 과업 / 박진호 62

〈2018 통일교육포럼 질문지〉 68

[뒷표지]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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