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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조발표]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활성화 관련 지자체 역할과 방향 / 양병찬 4
Ⅰ. 문제 제기 5
Ⅱ. 지자체의 진로교육 지원 현황과 과제 6
1. 진로교육의 제도화 6
2. 지방자치단체의 교육투자 7
3. 진로교육에 대한 공적 지원의 한계 : 생활 속 진로교육의 곤란 10
Ⅲ. 마을교육공동체를 통한 학교와 지역의 새로운 관계 구축 12
1. '주민'과 함께 새로운 모색 12
2. 학교로의 자원 동원에서 지역 교육 네트워크로 12
Ⅳ.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진로교육의 실천 가능성 13
1. 진로교육에 대한 시스템적 접근의 한계 13
2. 마을 기반 진로교육 공동체의 실천 1 : 화월주지역교육네트워크 15
3. 마을 기반 진로교육 공동체의 실천 2 : KOKO숙(塾) 배움의 고향 「고(高)ㆍ대(大)ㆍ지역연계 사업」 18
Ⅴ. 지속가능한 진로교육의 과제 20
참고문헌 22
[주제발표 1] 지자체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1 / 이은경 24
01. 마을과 만나다 - 혁신교육편 27
02. 마을과 만나다 - 평생교육편 28
03. 마을과 만나다 - 청소년진로교육편 31
[주제발표 2] 지자체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2 / 김태옥 41
1. 홍성군 소개 43
2. 마을학교 운영 배경 43
3. 홍성형 마을학교 45
4. 마을학교 소개 46
5. 홍성형 마을학교 특징 53
6. 향후계획 53
[주제발표 3] 지자체 진로교육 마을공동체 우수사례 3 / 김지선 55
들어가며 56
1차 포럼의 중요내용 돌아보기 57
진로교육 = 줄탁동시(啐啄同時) 58
시대가 변했다(하자, 2018) 58
진로교육을 위한 지역네트워크의 역사 59
진로교육 및 직업체험의 중요성(상상이룸, 2014) 60
사례 1) 상상이룸센터 '천천일상' 60
서울특별시 노원구 청소년직업체험 일터지원에 관한 조례 61
상상이룸센터 '학부모 진로코치단 양성' 62
상상이룸센터 현장진로체험 63
자치구의 직업체험 협력 내용 64
자유학기제 현장직업체험 홍보 요청(노원구청) 64
동북4구 직업체험처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 65
사례 2) 공릉정보문화센터 65
사례 3) 상계청소년문화의 집 I.Y.E 66
사례 4) 노원혁신교육지구 사업 67
2020년 북부하자센터 개소 69
북부하자센터의 진로교육 구상도 69
지역에서 생애주기별 진로교육 구축 예정 70
[토론 1] 협치와 소통의 마을공동체 / 장봉수 72
[토론 2] 마을교육, 관계속에서 일어나는 삶의 배움 - 청소년진로교육, 무엇이 중심인가를 되물으며 / 최순옥 74
[토론 3] 노원구와 홍성군 사례에 대한 토론 / 유영주 76
[토론 4] 시, 군, 구 모든 사례에 대해, 민간 마을공동체 활동가 입장에서의 의견 / 정혜진 78
1. 각 사례에 대한 의견 78
2. 이 사례가 다른 지자체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한 의견 79
3. 교육부(정부), 직능원에 대한 마을공동체 관련한 요청 및 발전사항 79
[토론 5] 지자체 중심 진로교육 마을교육공동체 사례에 대한 토론문 / 조윤정 81
〈표-1〉 2016 회계연도 광역자치단체 교육투자 현황 8
〈표-2〉 충남 시ㆍ군별 교육경비 지원 조례의 경비보조 기준 9
〈표-3〉 지방자치단체 진로교육 조례 현황 10
〈표-4〉 진로교육 마을공동체의 영역별 이슈 14
[그림-1] 'KOKO주쿠 배움의 고향'의 구상 1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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