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모시는 글 / 윤여각;김광호 2
Ⅰ. 개요 4
1. 개요 5
2. 행사일정 5
Ⅱ. 주제발표 6
SDG4.6 지표별 목표 설정 및 국내이행 전략 / 이희수 7
1. SDG4.6 추진 필요성 8
2. SDG4-Education 2030 추진배경 8
3. 문해에 관한 이해의 다양성 11
4. SDG4.6에 기초한 문해 실태 17
5. SDG 4.6의 실행 36
6. SDG4.6 이행을 전략 수립 45
참고문헌 54
[부록 1] 지자체 수준 성인문해교육 조례(일부개정) 현황 58
[부록 2] K-SDG4에 따른 세부목표 및 지표(안) 61
SDG4 국내이행 현황과 과제 / 박성호 63
Ⅰ. SDG4에서의 모니터링 64
Ⅱ. UN SDG4 교육지표 작성 현황 67
Ⅲ. 국내외 추진 네트워크 72
Ⅳ. 국제기구 자료 제공 절차 74
Ⅴ.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 76
Ⅵ. SDG4 국내 이행을 위한 과제 80
Ⅶ. 나가며 81
PIAAC으로 측정한 성인역량과 노동시장 성과 / 반가운 82
1. 서론 84
2. 역량과 노동시장 성과 국제비교 기초분석 85
3. 스킬수요 국제비교와 고역량자 고용률과의 관계 91
4. 결론 95
Ⅲ. 토론 97
토론 1. 문해교육 현장의 실태와 고민 / 최유경 98
토론 2. SDG4 국내이행 현황과 과제에 대한 토론 / 김재홍 103
Ⅰ. SDG4의 의의 104
Ⅱ. SDG4.7 도입의 의의와 과제 104
Ⅲ. SDG4.7 관련 주요 논의: 워킹그룹 운영 결과를 중심으로 105
Ⅳ. 질의 107
토론 3. PIAAC으로 측정한 성인역량과 노동시장 성과 / 김기헌 108
Ⅳ. 종합토론 111
[붙임 1] SDG4.6 운영 발자취 119
[붙임 2]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4 127
[붙임 3]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29
[붙임 4]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목표와 지표 해석본 137
[붙임 5] SDG4 카드뉴스(1, 2편) 소개 139
〈표 1-1〉 세계교육 의제 비교 9
〈표 1-2〉 SDG4의 10가지 성과목표와 이행수단 10
〈표 3-1〉 LAMP의 문해 5단계 13
〈표 3-2〉 PIAAC의 성인 역량 측정 내용 14
〈표 3-3〉 국가별 문해/비문해 정의 15
〈표 4-1〉 전 세계 문해율 17
〈표 4-2〉 지역별, 국가 소득별 성인문해율 18
〈표 4-3〉 한국의 연대별 HDI 수치 21
〈표 4-4〉 인간개발지수(HDI) 국제 간 비교 21
〈표 4-5〉 UNDP에서 SDG4에 기반한 교육 성취율 22
〈표 4-6〉 전 세계 여성의 문해율 23
〈표 4-7〉 여성 비문해자 문해수준 23
〈표 4-8〉 다문화 학생 비율 25
〈표 4-9〉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중단 현황 27
〈표 4-10〉 국가 소득별 어린이와 청소년의 문해수준 29
〈표 4-11〉 OECD 기준 학력별 인구비율과 취업률 추이 30
〈표 4-12〉 저학력층 고용형태별 근로실태 31
〈표 4-13〉 가구소득별 문해능력수준 31
〈표 4-14〉 연령별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 수준 32
〈표 4-15〉 연도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 34
〈표 4-16〉 학력별 학습영역별 참여율 34
〈표 4-17〉 평생교육 참여 장애요인 35
〈표 4-18〉 학평생학습 정보 접근경로 36
〈표 5-1〉 GDP비율에 근간한 정책 성과 37
〈표 5-2〉 SDG4.6 지표 체계 38
〈표 5-3〉 학력인정 비문해자 현황 39
〈표 5-4〉 문해능력 수준의 정의와 문해수준별 추정인구 40
〈표 5-5〉 연령별, 지역별 문해 수준비율 41
〈표 5-6〉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에 담긴 문해교육 관련 내용(1차-4차) 42
〈표 5-7〉 연도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현황 43
〈표 5-8〉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연령대별 참여 학습자 현황 43
〈표 6-1〉 제4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과 성인문해교육활성화 지원기본계획 비교 46
〈표 6-2〉 SDG4.6 이행을 위한 계획 49
[그림 3-1] 이해와 조직하는 문해를 위한 체현적 틀 11
[그림 4-1] 이민자 배경이 있는 성인의 문해력과 수리력 수준 20
[그림 4-2] PISA(15세 연령)과 PIAAC(26-28세) 표준화된 문해점수 수준 24
[그림 4-3] 수준별 학교 밖 어린이 현황 26
[그림 4-4]/[그림 3-4] 연령별 컴퓨터 기반 문제해결력 수준 분포 33
[그림 5-1] 21세기를 위한 핵심적인 16가지 기술 37
[그림 5-2] 지역별 중학학력 미만 성인 인구비율 39
[그림 5-3] 문해교육 지원체제 44
[그림 6-1] 문해의 승수효과 46
[그림 6-2] 성공적인 문해교육과 캠페인을 위한 프레임 워크 5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