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기조강연: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 지향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시 상상하며 / 폴 미하일리디스 6
[영어원문] 7
서론-시민불안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31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방법의 구조적 한계 34
새로운 형식의 전통 네트워크와 구경거리(spectacle) 문화 40
불신과 정당성의 위기 42
시민의 행위주체성의 격차 43
시민의 지향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구상 45
행위주제성(Agency) 46
돌봄(Caring) 47
비판의식 48
지속성(Persistence) 49
해방 50
결론 51
참고문헌 52
세션 Ⅰ.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국제적 전략 및 사례 57
[주제발표 1]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의 실행과 증진: 아태지역의 사례와 전략 / 하린더 팔 싱 칼라 64
[영어원문] 58
[주제발표 2] 아프리카의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 샤피카 아이작스 83
[영어원문] 71
배경 85
MIL 정책 88
실행 92
결론 93
참고문헌 95
[주제발표 3]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실행과 지원을 위한 국제적 사례와 전략 / 데이비드 라이트 107
[영어원문] 96
서문 107
디지털 원어민과 디지털 이민자 108
학교의 역할 109
데이터로 보는 영국의 현황 110
데이터로 보는 아랍에미리트(UAE)의 현황 112
그렇다면? 113
온라인 안전교육 기준 114
국가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114
결론 116
참고문헌 118
세션 Ⅱ.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 탐색 119
[주제발표 1]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의 프레임워크 / 정제영 120
서론 120
디지털 시민성 122
디지털 키즈 아시아-태평양의 프레임워크 125
참고문헌 129
[영어원문] 132
[주제발표 2]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 탐색 / 아니타 로우-림 154
[영어원문] 143
디지털 시민성 교육 156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사회 활동 159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캠페인 활동 161
참고문헌 164
[주제발표 3] 유럽의 디지털 시민성 / 알레산드로 소리아니 178
[영어원문] 166
서문 178
미디어 교육으로부터 디지털 시민성에 이르기까지 178
디지털 시민성을 위하여 184
유럽평의회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사업 185
참고문헌 189
세션 Ⅲ.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미디어ㆍ정보리터러시의 역할 190
[주제발표 1] 국내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 / 강진숙 19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1
2. 미디어교육의 주요 개념들 192
3. 미디어교육의 현황 및 활동 사례 194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96
5.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적 정리 198
6. 맺음말 203
참고문헌 206
[영어원문] 207
[주제발표 2] 뉴스 리터러시 및 뉴스 활용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핵심역량 함양 / 양정애 224
1. 21세기 핵심역량의 부상 225
2. 뉴스리터러시 및 뉴스활용교육과 핵심역량과의 관계 검증 -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229
3. 진행중인 후속연구 소개 - 뉴스교육 효과 확인을 위한 5C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233
[영어원문] 236
[주제발표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문화: 어린이ㆍ청소년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연구 / 김아미 247
1. 들어가는 말 247
2. '문화'적 요소를 포괄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 및 교육 248
3. 어린이ㆍ청소년의 미디어 문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탐색 253
4. 나가는 말 259
참고문헌 261
[영어원문] 263
참가자 약력 279
판권기 288
기조강연: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 지향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시 상상하며 / 폴 미하일리디스 34
표 1. 미디어 리터러시 도구(Media LitKit) 34
표 2.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 실행계획 35
표 3.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의 5대 법칙 37
표 4.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46
세션 Ⅱ.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 탐색 124
표 1. 유네스코 방콕사무소의 디지털 시민성 프레임워크(2017) 124
표 2. DKAP 디지털 시민성 프레임워크(2017) 126
세션 Ⅲ.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미디어ㆍ정보리터러시의 역할 197
[주제발표 1] 국내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 / 강진숙 197
표 1. 국내 미디어교육 전문가들의 일반적 특성 197
[주제발표 2] 뉴스 리터러시 및 뉴스 활용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핵심역량 함양 / 양정애 225
[표 1]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안된 핵심역량 225
[표 2] ATC21S 프로젝트에서 제안된 핵심역량 체계 226
[표 3] P21 위원회에서 제안한 핵심역량 체계 226
[표 4] 미디어교육, 뉴스교육과 핵심역량 228
[표 5] NIE 참여 여부에 따른 집단 간 뉴스 리터러시 수준 비교 230
[표 6] 하위차원별 뉴스리터러시가 의사소통 역량에 미치는 영향 231
[표 7] 하위차원별 뉴스리터러시가 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 231
도표 1. TCW의 디지털 시민성 프로그램 156
도표 2. (제목없음) 163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