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심포지엄 [전자자료] = International symposium on media and information literacy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언론진흥재단,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89
제어번호
PAMP1000060259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8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국제 심포지엄 자료집
일시: 11.8.(목) 10:00~18:00, 장소: 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
한영대역본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기조강연: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 지향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시 상상하며 / 폴 미하일리디스 6

[영어원문] 7

서론-시민불안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31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접근방법의 구조적 한계 34

새로운 형식의 전통 네트워크와 구경거리(spectacle) 문화 40

불신과 정당성의 위기 42

시민의 행위주체성의 격차 43

시민의 지향성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구상 45

행위주제성(Agency) 46

돌봄(Caring) 47

비판의식 48

지속성(Persistence) 49

해방 50

결론 51

참고문헌 52

세션 Ⅰ.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증진을 위한 국제적 전략 및 사례 57

[주제발표 1]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의 실행과 증진: 아태지역의 사례와 전략 / 하린더 팔 싱 칼라 64

[영어원문] 58

[주제발표 2] 아프리카의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 샤피카 아이작스 83

[영어원문] 71

배경 85

MIL 정책 88

실행 92

결론 93

참고문헌 95

[주제발표 3] 미디어ㆍ정보 리터러시 실행과 지원을 위한 국제적 사례와 전략 / 데이비드 라이트 107

[영어원문] 96

서문 107

디지털 원어민과 디지털 이민자 108

학교의 역할 109

데이터로 보는 영국의 현황 110

데이터로 보는 아랍에미리트(UAE)의 현황 112

그렇다면? 113

온라인 안전교육 기준 114

국가의 디지털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114

결론 116

참고문헌 118

세션 Ⅱ.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 탐색 119

[주제발표 1]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의 프레임워크 / 정제영 120

서론 120

디지털 시민성 122

디지털 키즈 아시아-태평양의 프레임워크 125

참고문헌 129

[영어원문] 132

[주제발표 2]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디지털 시민성 탐색 / 아니타 로우-림 154

[영어원문] 143

디지털 시민성 교육 156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사회 활동 159

디지털 시민성을 위한 캠페인 활동 161

참고문헌 164

[주제발표 3] 유럽의 디지털 시민성 / 알레산드로 소리아니 178

[영어원문] 166

서문 178

미디어 교육으로부터 디지털 시민성에 이르기까지 178

디지털 시민성을 위하여 184

유럽평의회의 디지털 시민성 교육사업 185

참고문헌 189

세션 Ⅲ.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미디어ㆍ정보리터러시의 역할 190

[주제발표 1] 국내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 / 강진숙 19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91

2. 미디어교육의 주요 개념들 192

3. 미디어교육의 현황 및 활동 사례 194

4.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96

5. 분석결과에 대한 요약적 정리 198

6. 맺음말 203

참고문헌 206

[영어원문] 207

[주제발표 2] 뉴스 리터러시 및 뉴스 활용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핵심역량 함양 / 양정애 224

1. 21세기 핵심역량의 부상 225

2. 뉴스리터러시 및 뉴스활용교육과 핵심역량과의 관계 검증 -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을 중심으로 229

3. 진행중인 후속연구 소개 - 뉴스교육 효과 확인을 위한 5C 핵심역량 평가도구 개발 233

[영어원문] 236

[주제발표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문화: 어린이ㆍ청소년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연구 / 김아미 247

1. 들어가는 말 247

2. '문화'적 요소를 포괄 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이론 및 교육 248

3. 어린이ㆍ청소년의 미디어 문화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방향 탐색 253

4. 나가는 말 259

참고문헌 261

[영어원문] 263

참가자 약력 279

판권기 288

기조강연: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시민 지향적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시 상상하며 / 폴 미하일리디스 34

표 1. 미디어 리터러시 도구(Media LitKit) 34

표 2. 디지털 및 미디어 리터러시: 실행계획 35

표 3. 미디어 및 정보 리터러시의 5대 법칙 37

표 4. 시민사회의 미디어 리터러시 46

세션 Ⅱ. 지능정보사회의 디지털 시민성 탐색 124

표 1. 유네스코 방콕사무소의 디지털 시민성 프레임워크(2017) 124

표 2. DKAP 디지털 시민성 프레임워크(2017) 126

세션 Ⅲ. 민주시민 양성을 위한 미디어ㆍ정보리터러시의 역할 197

[주제발표 1] 국내 미디어교육의 법체계 및 정책기구 활동에 대한 인식 연구 / 강진숙 197

표 1. 국내 미디어교육 전문가들의 일반적 특성 197

[주제발표 2] 뉴스 리터러시 및 뉴스 활용 교육을 통한 민주시민 핵심역량 함양 / 양정애 225

[표 1] DeSeCo 프로젝트에서 제안된 핵심역량 225

[표 2] ATC21S 프로젝트에서 제안된 핵심역량 체계 226

[표 3] P21 위원회에서 제안한 핵심역량 체계 226

[표 4] 미디어교육, 뉴스교육과 핵심역량 228

[표 5] NIE 참여 여부에 따른 집단 간 뉴스 리터러시 수준 비교 230

[표 6] 하위차원별 뉴스리터러시가 의사소통 역량에 미치는 영향 231

[표 7] 하위차원별 뉴스리터러시가 공동체 역량에 미치는 영향 231

도표 1. TCW의 디지털 시민성 프로그램 156

도표 2. (제목없음) 16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