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개발협력 실천 전략 [전자자료] : 제 135차 KEDI 교육정책포럼 및 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Ⅱ) 2차 포럼 / 한국교육개발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RRM-21
면수
152
제어번호
PAMP1000060265
주기사항
일시: 2018.12.7(금) 09:30~17:00, 장소: 서울글로벌센터 9F 국제회의실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인사말 / 김정원 5

세션 Ⅰ.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쟁점 및 과제 7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Ⅱ): TVET 실천 전략 개요 / 안해정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5년 중장기 연구 개요 10

3. 2차년도 연구: 직업교육훈련 실천 전략 11

4. 2차년도 협동 연구 추진 개요 11

TVET 분야 개발협력과 SDGs 연계방안 / 김철희 13

1. UN SDGs, K-SDGs 개요 15

2. SDGs 와 TVET 16

3. K-SDGs를 통해 본 TVET 및 ODA 19

4. SDGs와 연계한 TVET 분야 ODA 추진 방향 22

한국에서의 NCS 활용과 시사점 / 주인중 25

Ⅰ. 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 28

1. 도입 배경 및 개념 28

가. 도입 배경 28

나. 개념 29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9

2) 자격체제(NQF) 31

2. 개발 및 활용 현황 32

가. 개발 현황 32

나. 활용 현황 35

다. 성과와 한계 37

Ⅱ. 국제개발협력사업에의 시사점 45

1. NCS의 적용 관점 45

2.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평가 관점 46

참고문헌 47

TVET 인프라의 쟁점 및 과제 / 윤종혁 48

1. ITC 기반 인프라 구축 50

2. TVET의 인프라 환경 구축 55

3. 시사점 59

세션 Ⅱ.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Ⅰ) 62

우리나라의 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 / 장효제;조정윤 63

Ⅰ. 연구 개요 65

1. 연구 배경 65

2. 분석사례 선정 66

Ⅱ. 주요 연구 결과 67

1. 사례분석 67

2. TVET분야 개발협력사업의 시사점 73

Ⅲ. 제언 사항 75

1. 정책 제언 75

해외의 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 / 김찬미 77

Part Ⅰ. 독일의 TVET 전략 79

Part Ⅱ. 독일의 TVET 지원사례 80

Part Ⅲ. 일본의 TVET 전략 91

Part Ⅳ. 일본의 TVET 지원사례 93

Part Ⅴ. 제언과 결론 101

우리나라의 TVET ODA 사업 및 협력국가별 유형화 통계분석 / 서예원 103

1. 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ODA 사업 통계 분석 105

가. 분석기준 및 절차 105

나. 분석결과 107

다. 분석결과 요약 113

2. 직업교육훈련(TVET) 협력국가별 유형화 분석 113

가. 지표 선별과 정의 114

나. 요인분석 115

다. 군집분석 116

라. 분석결과 요약 119

[토론 1] (제목없음) / 김덕호 121

[토론 2] (제목없음) / 이계천 126

[토론 3] (제목없음) / 홍은표 131

세션 Ⅲ.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Ⅱ) 136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 안해정 137

1. 참여 확대 139

2. 역량 개발 143

3. 지속가능성 강화 147

[토론 1] (제목없음) / 손배원 151

[토론 2] (제목없음) / 윤영현 151

[토론 3] (제목없음) / 최동주 151

〈표 1〉 연도별 NCS 개발 현황 33

〈표 2〉 NCS 개발 분류 예시(기계안전관리) 33

〈표 3〉 NCS의 능력단위 요소 개발 내용 예시 34

〈표 4〉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정의 35

〈표 5〉 국제적 NCS 및 NQF 사례 37

[그림 1] NCS의 개념 30

[그림 2] NCS 개발 프로세스 32

[그림 3] 지역 인적자원개발 관련 법 40

[그림 4] 지역 인적자원개발 관련 위원회 4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