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인사말 / 김정원 5
세션 Ⅰ.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쟁점 및 과제 7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교육개발협력연구(Ⅱ): TVET 실천 전략 개요 / 안해정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5년 중장기 연구 개요 10
3. 2차년도 연구: 직업교육훈련 실천 전략 11
4. 2차년도 협동 연구 추진 개요 11
TVET 분야 개발협력과 SDGs 연계방안 / 김철희 13
1. UN SDGs, K-SDGs 개요 15
2. SDGs 와 TVET 16
3. K-SDGs를 통해 본 TVET 및 ODA 19
4. SDGs와 연계한 TVET 분야 ODA 추진 방향 22
한국에서의 NCS 활용과 시사점 / 주인중 25
Ⅰ. 국가직무능력표준 제도 28
1. 도입 배경 및 개념 28
가. 도입 배경 28
나. 개념 29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9
2) 자격체제(NQF) 31
2. 개발 및 활용 현황 32
가. 개발 현황 32
나. 활용 현황 35
다. 성과와 한계 37
Ⅱ. 국제개발협력사업에의 시사점 45
1. NCS의 적용 관점 45
2. 국제개발협력사업의 평가 관점 46
참고문헌 47
TVET 인프라의 쟁점 및 과제 / 윤종혁 48
1. ITC 기반 인프라 구축 50
2. TVET의 인프라 환경 구축 55
3. 시사점 59
세션 Ⅱ.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Ⅰ) 62
우리나라의 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 / 장효제;조정윤 63
Ⅰ. 연구 개요 65
1. 연구 배경 65
2. 분석사례 선정 66
Ⅱ. 주요 연구 결과 67
1. 사례분석 67
2. TVET분야 개발협력사업의 시사점 73
Ⅲ. 제언 사항 75
1. 정책 제언 75
해외의 TVET 개발협력사업 사례 / 김찬미 77
Part Ⅰ. 독일의 TVET 전략 79
Part Ⅱ. 독일의 TVET 지원사례 80
Part Ⅲ. 일본의 TVET 전략 91
Part Ⅳ. 일본의 TVET 지원사례 93
Part Ⅴ. 제언과 결론 101
우리나라의 TVET ODA 사업 및 협력국가별 유형화 통계분석 / 서예원 103
1. 한국의 직업교육훈련(TVET) ODA 사업 통계 분석 105
가. 분석기준 및 절차 105
나. 분석결과 107
다. 분석결과 요약 113
2. 직업교육훈련(TVET) 협력국가별 유형화 분석 113
가. 지표 선별과 정의 114
나. 요인분석 115
다. 군집분석 116
라. 분석결과 요약 119
[토론 1] (제목없음) / 김덕호 121
[토론 2] (제목없음) / 이계천 126
[토론 3] (제목없음) / 홍은표 131
세션 Ⅲ.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Ⅱ) 136
SDGs 달성을 위한 직업교육훈련(TVET) 분야 개발협력 실천 전략 / 안해정 137
1. 참여 확대 139
2. 역량 개발 143
3. 지속가능성 강화 147
[토론 1] (제목없음) / 손배원 151
[토론 2] (제목없음) / 윤영현 151
[토론 3] (제목없음) / 최동주 151
〈표 1〉 연도별 NCS 개발 현황 33
〈표 2〉 NCS 개발 분류 예시(기계안전관리) 33
〈표 3〉 NCS의 능력단위 요소 개발 내용 예시 34
〈표 4〉 직업기초능력 영역 및 정의 35
〈표 5〉 국제적 NCS 및 NQF 사례 37
[그림 1] NCS의 개념 30
[그림 2] NCS 개발 프로세스 32
[그림 3] 지역 인적자원개발 관련 법 40
[그림 4] 지역 인적자원개발 관련 위원회 4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