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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행사일정]
목차
인사말씀 / 권재일 4
인사말씀 / 서영교 6
'훈민정음' 창제자에 대한 논란의 전모 / 이상규 7
1. 문제 제기 7
2. 역사 사료와 비판과 학계의 연구 성과 8
3. 훈민정음 창제자에 대한 논의 12
3.1. 조선 시대의 논의 12
3.2. 개화기 이후의 학자들의 논의 20
4. 실증적 기술의 한계 30
4.1. 세종 창제 부정설 31
4.2. 실록 계열의 세종 친제설 34
4.3. 『용재총화』와 『성호사설』 계열의 집현전 학사 협찬설 35
5. 세종의 '훈민정음' 친제설 38
참고문헌 42
훈민정음 창제 협찬설의 허구성 / 김슬옹 50
1. 머리말 50
2. 협찬설이 성립할 수 없는 무서운 진실: 조선시대 양반들의 한문 보편주의와 절대주의 53
3. 정인지 등 8인이 훈민정음 창제에 관여할 수 없었던 또 다른 징후적 맥락 55
4. 세종 친제에 대한 차고도 넘치는 사실 기록을 부정할 논리가 있는가? 57
5. 친제설 부정의 일곱 가지 계열과 문제점 59
6. 맺음말: 왜 친제론이 중요한가? 68
참고문헌 69
조선왕조실록 등 문헌에 나타난 훈민정음 창제 기록 / 홍현보 72
1부. '언문' 창제와 『훈민정음』 보급 73
1-1. 세종의 운서 읽기 73
1-2. 언문과 훈민정음의 첫 기록 78
1-3. 훈민(訓民)의 뜻 85
1-4. 정음(正音)의 뜻 86
1-5. 자질문자와 가운뎃소리 원리 117
1-6. 세종의 훈민정음 장려책 122
2부. '언문(諺文)'과 '언(諺)'의 뜻 134
2-1. 『조선왕조실록』에 쓰인 '언(諺)'의 뜻 134
2-2. 『훈민정음』 해례본에 쓰인 '언(諺)'의 뜻 144
2-3. 그밖의 문헌에 쓰인 '언(諺)'의 뜻 146
2-4. 두 문헌에 쓰인 '언(諺)'의 뜻 비교 150
2-5. 훈민정음 기록의 오류 150
3부. 실록 외 15세기 ~ 18세기 문헌의 기록 155
3-1. 「세종대왕 신도비」 내용 155
3-2. 『직해동자습』 서문 기록 157
3-3. 『홍무정운역훈』 서문 기록 159
3-4. 「명황계감 서문」의 기록 160
3-5. 「세종장헌대왕 천릉지석문」의 기록 160
3-6. 신숙주 묘비명의 기록 163
3-7. 최항 묘비명의 기록 164
3-8. 『필원잡기』의 기록 164
3-9. 『역어지남』 서문의 기록 166
3-10. 『용재총화』의 기록 166
3-11. 『사성통해』의 기록 167
3-12. 『훈몽자회』의 기록 167
3-13. 『계갑일록』의 기록 171
3-14. 『배자예부운략』의 기록 172
3-15. 『경세훈민정음』의 기록 173
3-16. 『오륜전비언해』 기록 175
3-17. 『성호사설』 기록 176
3-18. 『화동정운 통석운고』의 기록 178
3-19. 『열하일기』의 기록 178
3-20. 『증보문헌비고』의 기록 180
3-21. 『죽산 안씨 대동보』의 기록 185
4부. 19세기 문헌 및 기타 기록 185
4-1. 『오주연문장전산고』의 기록 185
4-2. 『간독초』의 기록 188
4-3. 『좌전』 속의 '언(諺)' 190
4-4. 『대학』 속의 '언(諺)' 191
5부. 정리 - 훈민정음 창제 관련 기록 192
5-1. 언문 창제 이전의 운서 192
5-2. 언문 창제 이후의 기록들-실록 192
5-3. 언문 창제 이후의 실록 외 기록 197
5-5. 한글 창제를 도운 사람 205
조선시대 사료에 대한 객관성 평가 -훈민정음, 세종 친제 기록의 객관성- / 박순애 208
1. 머리말 208
2. 조선왕조실록의 중요성과 역사 209
3. 조선왕조실록의 객관성 211
3.1. 세계기록유산으로 본 객관성 212
3.2. 제작 과정으로 본 객관성 213
4. 조선왕조실록 속 훈민정음의 객관성 215
5. 훈민정음 창제에 대한 논란 무엇이 문제인가? 221
6. 맺음말 224
참고문헌 225
부록 : 한글 창제에 대한 국민 인식 조사 결과 226
[뒷표지] 232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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