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76 ms /
통합검색 : "PAMP1000060294" (전체 1건)

추천

목차보기

[표지]

세부 일정

목차

인사말 4

인사말 1 / 김해영 5

인사말 2 / 최은옥 7

인사말 3 / 금기현 9

발표 11

발표 1.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혁신의 필요성 / 이민화 12

4차 산업혁명의 논란들 14

4차 산업혁명 기술, 장님 코끼리 만지기? 14

산업혁명의 새로운 이해 15

산업혁명은 기술과 욕망의 공진화 15

산업혁명은 욕망과 기술의 공진화 16

4차 산업혁명, 현실(1,2차)과 가상(3차)의 융합 16

인간의 뇌와 4차 산업혁명의 4 Step Process 17

제조업 4Step 17

분야별 혁신-유통 (아마존) 18

AI+12Tech, 스마트 트랜스폼 모델 18

스마트 트랜스폼 = D.T+AI+ A.T 19

데이터를 요리해 가치창출 19

미래 일자리는? 20

기술혁신은 일자리를 없애는가? 20

역사에서 일자리는 진화할 뿐, 사라지지 않는다! 21

노동총량 불변의 오류 21

인간의 욕망이 일자리의 원천 22

일자리 진화의 인프라, 교육과 안전망 22

기술혁신으로 사회 전체 파이 증가 23

미래 인재상 협력하는 괴짜 23

일의 재정의 (노동+ 놀이 → 업+ 놀이) 24

인공지능/로봇과 협업하는 미래 일자리 24

모라벡의 역설(Moravec's Paradox) 25

전문직 일자리의 진화 25

미래 인재상 - 협력하는 괴짜 26

미래 일자리는 LongTail, The others! 26

교육의 미래 27

지식의 시대는 가고 학습능력의 시대가 온다 27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육 혁신이 추구할 방향 28

지식습득에서 학습능력으로 교육의 중심이 이동 28

'협력하는 괴짜' 육성 방안 29

지식(Contents)→학습능력(Context) 29

사회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중심 교육 SPBL 30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대학과 사회의 융합 30

SPBL(사회 문제 해결형 프로젝트 교육) 31

SPBL의 화두 제공 31

SPBL과 MOOC의 융합교육 32

다양한 MOOC Massive Online Open Courseware 32

MOOC로 기존 교육 대체 가능한가? 33

집중력 문제는 Flipped Learning + VR로 보완 33

NTL의 학습 피라미드 34

SPBL과 MOOC를 연결하는 Adaptive Learning 34

PBL + Adaptive + MOOC + Flipped + Active 35

IP-CEO교육체계 35

평생 교육은 왜 중요한가? 36

학교교육과 평생교육의 비중 변화 36

대학 학생 감소 위기, 평생교육으로 대처 37

더 나은 세상을 위하여 37

아리조나 대학 연구결과 38

미국 기업가정신 교육 38

유럽 기업가정신 교육 39

발표 2. 기업가정신의 민주화 = '모두가 체인지 메이커'인 세상 / 이혜영 40

"아쇼카(ASHOKA)는 뭐하는 곳인가요?" 41

이들의 공통점은? 43

3,500+ ASHOKA FELLOWS IN 93 COUNTRIES 44

아쇼카 한국 펠로우 SINCE 2013 44

아쇼카 펠로우들과 교육 분야와의 높은 연관성 45

아쇼카 펠로우들을 통해 발견한 성장과정에서의 문제해결 경험의 중요성 45

펠로우들이 사회혁신가로 성장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그룹 46

아쇼카 펠로우로부터 발견한 4가지 패턴 47

"미래교육의 실마리 체인지메이커 교육에서 찾다" 47

체인지메이커 교육의 방향과 원칙 48

체인지메이커 교육 핵심역량의 특징 48

" ASHOKA Korea의 미래를 여는 시간을 소개합니다 " 51

CHNAGEMAKER COMMUNITIES 52

미래를 여는 시간 SINCE 2016 52

미래를 여는 시간 FROM 2019 53

인간의 욕구와 잠재력에 대한 재조명이 필요한 시대 54

"일자리와 일거리는 다릅니다" 54

토론 56

토론 1. 창업체험교육 현황 - 일반고등학교 적용 사례를 중심으로 / 이해경 57

1. Bizcool 운영(실천중심 교육과정) 58

2. 다양한 직업체험 활동 60

3. 메이커교육 프로그램 60

4. 창업가정신 학교특색사업 운영 61

5. 교사연구회(TIDE 창업연구회) 운영 61

6. 관내 고등학교 연합 창업프로그램 운영 64

7.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65

8. 지식재산일반교과 도입 65

9. 제언 66

토론 2. 아산나눔재단의 기업가정신과 '히어로스쿨' 교육 / 김아랑 67

아산나눔재단 68

아산나눔재단 비전과 미션 69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 확산 사업 69

아산나눔재단의 기업가정신 70

아산나눔재단 '히어로스쿨' (with 어썸스쿨) 70

아산나눔재단 '히어로스쿨' 교육 현황 71

아산나눔재단 '히어로스쿨' 교육 사례 71

아산나눔재단 '히어로스쿨' 교육 효과 72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 교육 방향 73

토론 3.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발명과 지식재산교육 / 박기문 74

1. 4차 산업혁명(혁신시대)에서의 인재 양성 75

2. 창의성 교육으로서의 지식재산교육(IP교육) 그리고 창업체험교육 79

3. 그 동안의 발명 및 지식재산교육 83

4. 앞으로의 발명 및 지식재산교육 및 창업체험교육 85

참고문헌 88

토론 4. 청소년의 진로개발 역량과 '창업체험교육' 활성화 방안 / 강경균 89

1. 청소년의 진로개발 역량과 기업가정신교육 90

2. '창업체험교육' 방향 및 활성화 방안 91

토론 5.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창업체험교육 활성화 방안 / 이윤석 94

[뒷표지] 99

[{value=PAMP}]

  • 자료명/저자사항 [TI]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한 창업체험교육 활성화 포럼 / 주최 : 국회의원 김해영, 교육부 ; 주관 :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N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서울 : [김해영의원실], 2019
  • 출처 [ContentUrl] :
  • 자료실 [DataCenter] :
  • 형태사항 [Form] :108 p. : 삽화, 도표 ; 30 cm
  • 주기사항 [CycleMatter] :

    일시: 2019.1.9.(수) 13:30-16:30, 장소: 국회 의원회관 2소회의실

  • UCI [UCI] :G901:A-0009398485
  • 표준번호/부호 [ISSN] :
  • 제어번호 [CN] :PAMP1000060294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
  • 커버이미지 [COVER] :/thumb/PAMP/1000/0602/PAMP1000060294/
  • 목차 유형 [TOCPATH] :/data-db1-pdf/pamp005/PAMP2019/IMG/0523/PAMP195004/PAMP1000060294/PAMP1000060294.toc
  • 초록 유형 [ABS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해제 유형 [EXPPA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N
  • 키워드 [Keyword] :
  • 발행년 [PD1] :2019
  • 발행자 [Publisher] :[김해영의원실], 교육부 ; 주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0
  • 자료실 [SERL] :
  • 인기도 [PPR] :16
  • 관련자료 [KRMLINK]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