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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8년) 여성과 빅데이터 심포지움 [전자자료]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9
제어번호
PAMP1000060349
주기사항
일시: 2018.11.23.(금) 14:00-18:00, 장소: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층 국제회의장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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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개회사 / 권인숙 3

1부. 빅데이터는 여성문제를 어떻게 드러내는가 7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미투' 담론의 파급양상 분석 / 문유경;김유정 7

Chapter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9

Chapter 2. 기초 분석 12

Chapter 3. 영향력 분석 18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성의 고위험음주 분석과 정책 대안 / 김광기;제갈정;송태민;최민주 27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8

2. 연구 목적 29

3. 연구 내용 및 방법 30

4. 연구결과 31

5. 결론 및 정책제언 62

[토론문 1]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한 '미투' 담론의 파급양상 분석 / 이현숙 64

[토론문 2]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성의 고위험음주 분석과 정책 대안 / 김영택 66

2부. 여성 연구를 위한 빅데이터의 활용전략 68

여성안전과 공간특성의 상관관계 분석 / 김대종 68

Ⅰ. 연구 배경 및 목적 70

Ⅱ. 기대효과 70

Ⅲ. 연구 범위 및 주요 내용 71

1. 공간빅데이터의 중요성과 정책동향 71

1) 공간빅데이터의 정이 72

2) 공간빅데이터의 중요성 72

3) 사회적 문제의 진단과 처방 73

4) 공간빅데이터 기술 74

5)/4) 공간빅데이터 해외 정책동향 76

6)/4) 공간빅데이터 국내 정책동향 76

7)/4) 공간빅데이터 정책동향 77

2. 여성안전 관련 국내외 빅데이터 활용사례 79

3. 공간빅데이터를 활용한 여성안전 시범분석 83

4. 여성안전 제고를 위한 공간빅데이터 활용방향 88

빅데이터 활용과정에서의 성차별 가능성과 대응방안 / 정희태 91

Chapter 1. 문제제기 93

Chapter 2. 알고리즘 중립성 논의 94

EU의 알고리즘 중립성 논의 94

3W재단의 알고리즘 책무성 95

미국의 알고리즘 중립성 논의 95

Chapter 3. 알고리즘의 차별 가능성 96

빅데이터 라이프 사이클 96

알고리즘의 차별 가능성 발생 요소 97

데이터의 대표성 97

데이터의 정확성 98

데이터의 편견성 98

기존 차별의 재생산 99

보호되어야 할 속성의 대리정보화 가능성 99

의사-상관관계 100

Chapter 4. 알고리즘의 성차별 사례 100

해외 구인광고 추천 알고리즘 101

국내 신용정보회사의 소득추정 알고리즘 101

국내 구인구직 추천 알고리즘 102

국내 보험 인수심사 알고리즘 102

Chapter 5. 빅데이터 차별 방지 방안 103

EU의 알고리즘 규제 방안 103

미국의 빅데이터 알고리즘에 대한 대응 104

빅데이터 차별 방지를 위한 우리의 대응 제안 104

[토론문] 빅데이터 활용과정에서의 성차별 가능성과 대응방안 / 정용찬 107

〈표 1-1〉 파급정도 정수 계산에 사용된 가중치 11

〈표 2-1〉 월별 게시글 주요 지표값 14

〈표 2-2〉 월별 게시글 데이터 내용분석(빈도수 기준 주요단어) 15

〈표 2-3〉 파급력이 높은 상위 15개 게시글 분석 15

〈표 3-1〉 파급력 점수 상위 10개 계정 소셜 액션 현황 20

〈표 3-2〉 영향력자 성향별 분포 21

〈표 3-3〉 영향력자 (재)댓글 집단별 월별 빈도수 24

〈그림 2-1〉 일별/월별 게시글 빈도수 추이 13

〈그림 2-2〉 월별 게시글 데이터 추이 13

〈그림 2-3〉 게시글 내용 분석 14

〈그림 2-4〉 일별 공유 및 댓글 데이터 추이 16

〈그림 2-5〉 월별 공유 및 댓글 데이터 추이 17

〈그림 2-6〉 (재)댓글 내용분석 17

〈그림 3-1〉 이용자 파급력 점수(PPV) 분포도(값이 0인 경우 제외) 19

〈그림 3-2〉 전체 데이터 중 영향력자의 비중 19

〈그림 3-3〉 월별 영향력자의 비중 19

〈그림 3-4〉 영향력자 성향 분석을 위한 분류 기준 21

〈그림 3-5〉 영향력자 성향별 분포 21

〈그림 3-6〉 집단별 영향력자 분포(집단5 제외) 22

〈그림 3-7〉 영향력자가 작성한 (재)댓글 분포(집단5 제외) 22

〈그림 3-8〉 영향력자 집단별 입장 분포 22

〈그림 3-9〉 영향력자 집단별 주요 내용 23

〈그림 3-10〉 영향력자 (재)댓글 시계열 분포 양상 23

〈그림 3-11〉/〈그림 4-11〉 영향력자 (재)댓글 월별 집단 분포 양상: 집단5 제외 24

〈그림 3-11〉/〈그림 4-12〉 상위 50위 이내 영향력자 게시글 공유 관계망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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