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8) 유네스코 ESD 정책 포럼 [전자자료]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시대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84
제어번호
PAMP1000060494
주기사항
일시: 2018년 12월 7일(금)13:30~17:00, 장소: 유네스코회관 11층 유네스코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행사 일정 4

Ⅱ. 행사 개요 5

Ⅲ 참가자 소개 6

Ⅳ. 발표 및 토론 자료 10

세션 1. 기조강연 10

SDGs 달성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 이선경 11

Ⅰ. 서론 11

Ⅱ.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과거와 현재: DESD, GAP 12

Ⅲ. 미래: SDGs를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14

Ⅳ. 결론 및 제언 18

참고문헌 19

세션 2. 주제발표 20

[주제발표 1] SDGs 달성과 ESD 강화를 위한 법률적 보완 및 재정 확보 방안 / 이재영 21

1. 법률적 보완 사항 21

2. 예산 확보 방안 22

[주제발표 2] SDGs를 기회로 학교 교육 혁신하기: ESD 교과중점 교육과정과 교육적 수행 / 안재정 31

Ⅰ. 들어가며: 유네스코와 학교의 ESD 바라보기 31

Ⅱ. 교과중점 교육과정과 ESD 32

Ⅲ. ESD 교과중점 교육과정의 과제와 질문들 41

[주제발표 3] SDGs 이행을 위한 지역 단위의 ESD 리더 양성 전략 / 오수길 43

1. 지방 지속가능발전 추진과정과 지속가능발전교육 43

2. 주요 지속가능발전교육 47

3. 지역사회와 지속가능발전교육 51

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과 방안 53

참고문헌 60

[주제발표 4] SDGs와 ESD: 기업의 기여 가능성 / 손승우 61

1. '지속가능개발 목표'와 기업 61

2. '지속가능개발 목표' 4번에 대한 기업의 기여 가능성 62

3. 기업의 지속가능개발 목표 실천 사례(유한킴벌리) 64

세션 3. 라운드테이블 66

[토론 1]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초석, 지속가능발전교육 / 맹학균 67

1. 인류세(Anthropocene) 시대, 새로운 문명의 패러다임 67

2.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초석, 지속가능발전교육 67

3. 지속가능발전교육,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67

4. 지속가능발전교육, 누구를 교육할 것인가? 67

5. 지속가능발전교육,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68

[토론 2]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과 지자체 평생교육의 방향성 / 이상국 69

1. SDGs 의의와 지자체 평생교육 69

2. '모두를 위한 교육' 오산시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시스템 69

3. 제언 70

[토론 3] 양질의 지속가능한 유초중등 교육(ESD)에 관한 소견 / 홍후조 74

[토론 4] 대중과 소통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인식 확산을 위한 미디어 전략을 중심으로 / 이윤녕 77

Ⅰ. 서론 77

Ⅱ. 언론에 비친 지속가능발전교육 (ESD) 77

Ⅲ.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대중 인식 현주소 분석 78

Ⅳ.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대중 인식 확산을 위한 미디어 전략 방안 79

Ⅴ. 결론 80

[토론 5] 학교, 시민, 마을, 기업과 함께하는 ESD / 권기태 81

1. 다르게 돌아보기 81

2. ESD를 환경중심의 교육에서 사회, 경제영역으로 본격적인 전환필요 81

3. GAP2030 이행의 한국적, 선도적 고민을 실천 81

4. 학교와 함께 하는 ESD 81

5. 시민과 함께하는 ESD 82

6. 마을과 함께하는 ESD 82

7. 기업과 함께하는 ESD 82

V. 부록: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83

판권기 84

[주제발표 1] SDGs 달성과 ESD 강화를 위한 법률적 보완 및 재정 확보 방안 / 이재영 22

〈표 1〉/〈표 23〉 지속가능발전교육 특별회계 예산 출처 22

[주제발표 3] SDGs 이행을 위한 지역 단위의 ESD 리더 양성 전략 / 오수길 43

〈표 1〉 지방의제21의 새로운 의제와 주요 내용 43

〈표 2〉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 비전 8대 분야별 지속협의 사업 분류 44

〈표 3〉 사업 수행 형식별 지속협의 사업 분류 45

〈표 4〉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대상과 내용 45

〈표 5〉 유엔 SDGs 목표 구분과 연계를 위한 주요 내용 46

〈표 6〉 평택시 지속가능발전대학의 교육일정과 내용(2017년 제2회의 경우) 47

〈표 7〉 화성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건강한 먹을거리 시민교육 내용 48

〈표 8〉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의 위원회별 의제목표와 주요 사업(2017년) 49

〈표 9〉 지속가능성을 위한 핵심 역량 54

〈표 10〉 지속가능성의 구성 요소와 내용 56

〈표 11〉 지속가능성의 구성 56

〈표 12〉 SDGs 학습 목적(예시: 1번 목표) 57

〈그림 1〉 한국 지방의제21의 새로운 비전체계도 44

〈그림 2〉 지속가능성의 구성 요소로 지역 내 활동 바라보기 예시 52

〈그림 3〉/〈그림 2〉 지방정부의 지속가능발전목표 수립 로드맵 53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