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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포용적 성장을 위한 미래 평생직업교육 정책 방향과 과제 [전자자료]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원21주년 기념세미나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101
제어번호
PAMP1000060503
주기사항
일시: 2018.10.17.(수) 13:30, 장소: 세종국책연구단지 연구지원동 중강당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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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표 1]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한 고졸 선취업 후학습 지원 과제 / 박동열 4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6

Ⅱ .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과 선취업 후학습 관련 변인 7

1.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 해소와 유연한 중등 직업교육 체제 7

2. 직업계고 학생의 선취업 후학습 관련 변인 분석 10

Ⅲ . 직업계고 졸업생의 선취업 후학습 실태 분석 결과 16

1. 분석 방법 및 대상 16

2. 직업계고 학생의 취업 실태 분석 결과 18

3. 직업계고 학생의 후학습 능력 분석 26

Ⅳ. 정책 제언 29

1. 직업계고 학점제를 통한 직업계고 취업 지원 역량 강화와 후학습 체제 구축 29

2.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통한 직업계고 일자리 발굴과 선순환적 지역 인재 양성 및 활용 35

참고문헌 38

[발표 2]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공공성 강화를 위한 직업교육체계 구축 / 이수정 4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42

1. 연구의 필요성 42

2. 연구의 목적 43

Ⅱ. 연구 방법 및 연구의 접근 관점 44

1. 연구 방법 44

2. 연구의 접근 관점 46

Ⅲ. 국내외 고령자 대상 직업교육 관련 정책 및 법령 분석 46

1. 국내 관련 정책 및 법령 분석 46

2. 국외 관련 정책 및 법령 분석 48

Ⅳ. 고령자의 직업 경력경로 유형화와 고령자의 퇴직 후 삶-일 기반의 직업교육 요구도 분석 49

1. 우리나라 고령자의 경력경로 유형화 49

2. 고령자 직업교육 참여 실태 및 퇴직 후 삶-일 인식 기반 직업교육에 대한 요구도 분석 50

Ⅴ. 정책 제언 54

참고문헌 63

[발표 3]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방안 / 김기홍 68

Ⅰ. 서론 69

Ⅱ.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의미와 직업교육훈련 지원 정책 70

1.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의미와 지원 정책 현황 70

2. 다문화 청소년의 인적자원 현황과 문제점 72

Ⅲ.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실태 조사 분석 75

1.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학교기관 실태 분석 75

2. 다문화 학생에 대한 실태 및 인식 조사 분석 81

Ⅳ.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강화 및 개선 방안 92

1. 기본 방향 92

2.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체제 구축 93

3/2. 다문화 청소년 진로ㆍ취업지원 강화 및 개선 방안 95

4/3.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강화 방안 96

5/4.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인식 개선 방안 97

6/5. 추진 주체별 정책 방안 98

7/6. 결론 및 제언 99

[토론] (제목없음) / 박영범;최보영;하헌제;강인;김현철 100

[발표 1]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한 고졸 선취업 후학습 지원 과제 / 박동열 11

〈표 1〉 직업계고 학생의 취업과 고용 관련 변인 종합 11

〈표 2〉 직업계고 졸업자의 후학습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 12

〈표 3〉 직업계고 학생(2016-2017년)의 일반적 사항 17

〈표 4〉 직업계고 졸업생의 취업 특성에 따른 직업기초능력(평균) 수준 차이 18

〈표 5〉 개인 및 학교 변인에 따른 직업계고 졸업생의 취업 여부 차이 19

〈표 6〉 개인 변인과 취업 기업 변인에 따른 고용 형태(정규직, 비정규직)의 차이 분석 20

〈표 7〉 개인변인과 취업 기업 변인별 취업기업유형 차이 분석 21

〈표 8〉 고용 및 취업기업유형별 직업계고 졸업생의 연봉 구간 차이 분석 22

〈표 9〉 직업계고 학생의 개인/학교변인이 취업기업 유형에 미치는 영향 24

〈표 10〉 직업계고 학생의 개인/학교변인이 임금에 미치는 영향 25

〈표 11〉 취업 집단과 미취업 집단의 후학습(직업기초능력) 비교 27

[발표 2]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공공성 강화를 위한직업교육체계 구축 / 이수정 45

〈표 Ⅱ-1〉 설문 대상 45

〈표 Ⅲ-1〉/〈표 Ⅲ-2〉 각 정부부처별 고령자 대상 직업교육 관련 주요 내용 47

〈표 Ⅳ-1〉 고령자의 퇴직 후 삶-일 인식 유형별 특성 52

〈표 Ⅳ-2〉 고령자의 퇴직 후 삶 -일 인식 기반 에 따른 유형화와 특징 53

[발표 3]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방안 / 김기홍 70

〈표 1〉 다문화 청소년 용어 70

〈표 2〉 다문화가정 학생 수 72

〈표 3〉 다문화학생 특성의 다양화 72

〈표 4〉 다문화가구 자녀의 학교급별 취학률 73

〈표 5〉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율 73

〈표 6〉 학교 유형 75

〈표 7〉 학교 계열 76

〈표 8〉 학교 소재지 76

〈표 9〉 응답자 교직 형태 76

〈표 10〉 다문화 학생의 진로ㆍ직업교육 담당 부서(교사) 여부 77

〈표 11〉 다문화 학생이 학교생활에서 겪는 어려움 정도 77

〈표 12〉 다문화 학생 지도 시 애로 정도 78

〈표 13〉 다문화 학생 지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 78

〈표 14〉 다문화 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한 학교 차원의 지원 필요 정도 79

〈표 15〉 다문화 학생의 직업교육에서 효율적인 수업 형태 79

〈표 16〉 다문화 학생의 직업교육을 위한 지원 필요 정도 80

〈표 17〉 학교 유형 81

〈표 18〉 한국 출생 여부 81

〈표 19〉 학생 국적 81

〈표 20〉 학교 선택 이유 82

〈표 21〉 전공 만족도 83

〈표 22〉 학교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 83

〈표 23〉 향후 직업 결정 여부 84

〈표 24〉 희망 직업에 대한 인지 정도 84

〈표 25〉 진로지도를 받은 경험 85

〈표 26〉 진로지도 경험 만족도 85

〈표 27〉 수업(프로그램) 참여 경험 86

〈표 28〉 수업(프로그램)의 학교생활 도움 정도 86

〈표 29〉 방과후 학교 참여 경험 87

〈표 30〉 사교육 참여 경험 87

〈표 31〉 취업(또는 창업)을 위한 준비 88

〈표 32〉 대학교육 희망 여부 88

〈표 33〉 선취업 후진학 제도 인지 정도 89

〈표 34〉 해외(부모님 나라) 취업 희망 정도 89

〈표 35〉 리더십 포부 수준 90

〈표 36〉 승진 포부 수준 90

〈표 37〉 전문가 포부 수준 90

〈표 38〉 교육포부 수준 91

〈표 39〉 학교생활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야 91

〈표 40〉 희망 수업형태 92

〈표 41〉 진로 및 직업 준비를 위한 정보의 필요 정도 92

〈표 42〉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관련법 보완 95

〈표 43〉 정책 방안의 추진 주체 98

[발표 1]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한 고졸 선취업 후학습 지원 과제 / 박동열 8

[그림 1] 직업교육 기회 불평등 개요도 (박동열 외, 2017) 8

[그림 2]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비전, 추진 전략, 추진 과제(박동열 외, 2017) 29

[그림 3] 학생 관점에서의 학업 계획 설계 및 상담 체계 31

[그림 4] 직업계고 학점제의 단위학교 운영 모형 중 학과 내 운영 모형 (심화형 운영 모형) 31

[그림 5] 직업계고 학점제의 단위학교 운영 모형 중 학과 간 운영 모형(융합형 운영 모형) 32

[그림 6] 직업계고 학점제의 복합형 운영 모형 (도제과정형 운영 모형) : 성동공고 사례 33

[그림 7] 직업계고 학점제와 연계된 후학습으로서 한국형 나노디그리 적용 구상(안) 34

[그림 8] 행정 업무 효율화를 위한 학점제 관련 정보 시스템간의 연계도 34

[그림 9] 지역 경제와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한 '지역교육공동체' 운영 체제 36

[발표 2]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공공성 강화를 위한직업교육체계 구축 / 이수정 45

[그림 Ⅱ-1] 연구 방법 및 절차 45

[그림 Ⅱ-2] '공공성 강화' 개념적 접근 46

[그림 Ⅲ-1] 정부 및 부처의 고령자 대상 정책기본 계획 현황 47

[그림 Ⅳ-1] 고령자연구패널조사를 통한 직업경력경로의 유형 50

[그림 Ⅵ-2] 퇴직 이후 삶에 대한 인식 50

[그림 Ⅵ-3] 참여하고 있거나 /참여하셨던 일의 고용형태 51

[그림 Ⅵ-4] 직업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중복 응답) 51

[그림 Ⅳ-5] 고령자의 '퇴직 후 삶- 일' 인식 기반에 따른 유형화 52

[그림 Ⅵ-6] 퇴직 후 일을 얻기 위해 준비 주체에 대한 의견(중복 응답) 53

[그림 Ⅴ-1]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직업교육체계구축 연구 모형(안) 55

[그림 Ⅴ-2] 고령자 대상 정책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안) 56

[그림 Ⅴ-3] 저출산ㆍ고령사회 대비 공공성 강화 직업교육 시행을 위한 전달 체계(안) 57

[그림 Ⅴ-4]/[그림 Ⅴ-3] 고령자의 경력경로 /퇴직 후 삶-일 기반 정책 대상 구분 및 직업교육지원 방안(안) 59

[그림 Ⅴ-5]/[그림 Ⅴ-4] 고령자 집단의 특징별 유형화(25가지) 예측 단계 59

[발표 3]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방안 / 김기홍 94

[그림 1] 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체계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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