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12회) 한국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 = 12th KELS(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conference : 논문집. 1주제 [전자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사회학회, 한국교육심리학회,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한국교육평가학회,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심리학회, 한국조사연구학회 공동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RRM 2018-14
면수
238
제어번호
PAMP1000060514
주기사항
일시: 2018년 11월 30일(금) 10:00~17:40, 장소: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SESSION 1. 교육성과 및 격차 4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와 2013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양분;박경호;송승원 5

연구요약 5

Ⅰ. 연구문제 6

Ⅱ. 선행연구 분석 8

Ⅲ. 분석방법 11

Ⅳ. 분석 결과 18

Ⅴ. 결론 25

참고문헌 28

[부록] 국어 학업성취도에 대한 Hybrid 모형 분석결과 31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김혜자;남궁지영;최유리;정민주 34

연구요약 34

Ⅰ. 연구문제 35

Ⅱ. 선행연구 분석 37

Ⅲ. 분석 방법 40

Ⅳ. 분석 결과 49

Ⅴ. 요약 및 논의 60

참고문헌 63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자아개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65

연구요약 6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6

Ⅱ. 연구방법 68

Ⅲ. 연구결과 72

Ⅳ. 결론 및 논의 76

참고문헌 78

국가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생역량 적합성 확인 분석 / 이기종;곽수란 81

연구요약 81

Ⅰ. 국가수준 교육과정과 학생역량 82

Ⅱ. 연구방법 85

Ⅲ. 연구결과 및 논의 91

Ⅳ. 결론 및 제언 109

참고문헌 111

[부록 1] 측정변수 상관 및 공분산 행렬 112

[부록 2] 측정변수 공분산 행렬 113

중학생의 국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 이상빈;최숙기 114

연구요약 114

Ⅰ. 서론 115

Ⅱ. 이론적 배경 116

Ⅲ. 연구 방법 122

Ⅳ. 연구 결과 127

Ⅴ. 논의 및 결론 134

참고문헌 136

SESSION 2. 인지 139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영향 요인 탐색 / 문영진;유미라;유성완;윤경환;정지훈;김도기 140

연구요약 140

Ⅰ. 서론 140

Ⅱ. 이론적 배경 142

Ⅲ. 연구방법 146

Ⅳ. 연구결과 150

Ⅴ. 논의 및 결론 153

참고문헌 157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특성 / 임효진;이새별 161

연구요약 161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2

Ⅱ. 이론적 배경 163

Ⅲ. 연구방법 166

Ⅳ. 연구결과 170

Ⅴ. 논의 및 결론 179

참고문헌 182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중학생의 자아개념,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성 간의 종단관계분석 / 양명희;권선아 185

연구요약 185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5

Ⅱ. 이론적 배경 187

Ⅲ/Ⅱ. 연구방법 190

Ⅳ/Ⅲ. 연구결과 195

Ⅴ/Ⅳ. 결론 및 제언 200

참고문헌 203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과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의 종단관계 분석 / 설진배 205

연구요약 205

Ⅰ. 서론 206

Ⅱ. 연구방법 208

Ⅲ. 분석결과 213

Ⅳ. 논의 및 결론 232

참고문헌 236

판권기 238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중학생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와 2013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양분;박경호;송승원 11

〈표 1〉 종속변수 기술통계량 11

〈표 2〉 독립변수 설명 12

〈표 3〉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14

〈표 4〉 국어 성취도 19

〈표 5〉 영어 성취도 21

〈표 6〉 수학 성취도 23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김혜자;남궁지영;최유리;정민주 42

〈표 1〉 변수 설명 42

〈표 2〉 독립변수 기술통계량 44

〈표 3〉 일반고 기술통계량 45

〈표 4〉 특수목적고 기술통계량 46

〈표 5〉 특성화고 기술통계량 47

〈표 6〉 특수목적고 진학 영향 요인 53

〈표 7〉 가정 특성에 따른 특수목적고 및 자율형 사립고 진학 확률 54

〈표 8〉 학생 및 학교 특성에 따른 특수목적고 및 자율형 사립고 진학 확률 55

〈표 9〉 특성화고 진학 영향 요인 58

〈표 10〉 가정특성에 따른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진학 확률 60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자아개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69

〈표 1〉 부모의 교육적 지원 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69

〈표 2〉 자아개념 문항 신뢰도 분석 70

〈표 3〉 변인별 기술통계치 72

〈표 4〉 변인 간 무변화모형과 선형변화모형의 모델적합도 결과 73

〈표 5〉 다변량 잠재성장모델 적합도 74

〈표 6〉 최종모형의 잠재변인 간 경로계수 결과 75

국가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생역량 적합성 확인 분석 / 이기종;곽수란 83

〈표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생역량 구성요소 83

〈표 2〉 측정지표 내용 및 신뢰도 86

〈표 3〉 다변량 정상성 검증 결과 89

〈표 4〉 측정변수 기술통계량 89

〈표 5〉 성별 간 평균차이 검증 91

〈표 6〉 자주적인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4

〈표 7〉 창의적인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6

〈표 8〉 교양 있는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7

〈표 9〉 더불어 사는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98

〈표 10〉 학생역량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101

〈표 11〉 학생역량 1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2

〈표 12〉 남학생 집단 학생역량 1차 잠재요인 상관계수 103

〈표 13〉 여학생 집단 학생역량 1차 잠재요인 상관계수 103

〈표 14〉 학생역량 2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적합도 105

〈표 15〉 남학생 집단 학생역량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6

〈표 16〉 여학생 집단 학생역량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107

〈표 17〉 학생역량 2차 잠재요인 상관계수 108

〈표 18〉 학생역량 2차 잠재요인 판별타당도(Φ) 검증 108

중학생의 국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 이상빈;최숙기 123

〈표 1〉 주요 독립 변인의 구성과 설명 123

〈표 2〉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수들의 기술 통계 128

〈표 3〉 학생수준 변수들의 상관계수 129

〈표 4〉 학교수준 변수들의 상관계수 129

〈표 5〉 확인적 요인분석(CFA)를 통한 측정모형의 적합도 130

〈표 6〉 연구모형의 적합도 130

〈표 7〉 표준화 경로계수(학생 수준) 131

〈표 8〉 표준화 경로계수(학교 수준) 132

〈표 9〉 국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학생 수준 변인들의 직접・간접・전체효과 133

〈표 10〉 국어 학업성취를 설명하는 학교 수준 변인들의 직접・간접・전체효과 134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영향 요인 탐색 / 문영진;유미라;유성완;윤경환;정지훈;김도기 147

〈표 1〉 자기조절학습전략 문항 내용 및 신뢰도 147

〈표 2〉 변수구성 149

〈표 3〉 기술통계 분석 결과 151

〈표 4〉 자기조절학습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분석 152

초등학생과 고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및 학교 특성 / 임효진;이새별 167

〈표 1〉 자기관리 능력 문항 167

〈표 2〉 자기관리 능력 분석 변수 설명 167

〈표 3〉 초등학생의 자기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결과 173

〈표 4〉 고등학생의 자기관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결과 175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중학생의 자아개념,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성 간의 종단관계분석 / 양명희;권선아 191

〈표 1〉 연구대상 191

〈표 2〉 연구도구의 신뢰도 193

〈표 3〉 변수별 기술통계 195

〈표 4〉 주요 변수간의 상관 196

〈표 5〉 자아개념 성장모형 비교 197

〈표 6〉 공동체의식 성장모형 비교 198

〈표 7〉 다문화수용성 성장모형 비교 198

〈표 8〉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199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과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의 종단관계 분석 / 설진배 209

〈표 1〉 연구대상 209

〈표 2〉 변수의 평균과 표준편차 214

〈표 3〉 변수 간 상관계수 214

〈표 4〉 자아개념(전체) 분석결과 216

〈표 5〉 자아개념(사회) 분석결과 217

〈표 6〉 자아개념(가족) 분석결과 218

〈표 7〉 자아개념(신체) 분석결과 219

〈표 8〉 자아개념(학업) 분석결과 220

〈표 9〉 학업성취도 분석결과 221

〈표 10〉 자아개념(전체) 성장모형 분석결과 223

〈표 11〉 사회 자아개념의 성장모형 225

〈표 12〉 가족 자아개념 227

〈표 13〉 신체 자아개념의 성장모형 228

〈표 14〉 학업 자아개념 성장모형 230

〈표 15〉 학업성취도 성장모형 231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중학생의 고등학교 유형별 진학에 미치는 영향력의 변화 / 김혜자;남궁지영;최유리;정민주 48

[그림 1] SES에 따른 특수목적고 및 특성화고 진학 선택 확률 변화 48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자아개념을 매개로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종단적 분석 / 오희정;김갑성 74

[그림 1] 최종모형 74

국가 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생역량 적합성 확인 분석 / 이기종;곽수란 88

[그림 1] 학생 개인역량 2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88

[그림 2] 자주적인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3

[그림 3] 창의적인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5

[그림 4] 교양 있는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7

[그림 5] 더불어 사는 사람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98

[그림 6] 학생역량 1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0

[그림 7] 학생역량 2차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4

중학생의 국어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학생수준 및 학교수준 변인에 대한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 이상빈;최숙기 126

[그림 1] 학생 수준 모형 126

[그림 2] 학교 수준 모형 126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중학생의 자아개념, 공동체의식, 다문화수용성 간의 종단관계분석 / 양명희;권선아 186

[그림 1] 시기별 국내 체류 외국인수 186

[그림 2] 연구모형 194

선주민의 다문화수용성과 이주배경 청소년의 자아개념 및 학교적응의 종단관계 분석 / 설진배 222

[그림 1] 시간의 흐름에 따른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의 변화(Adjusted Predictions with CIs) 222

[그림 2] 사회적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전체)의 변화 224

[그림 3] 사회적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사회)의 변화 226

[그림 4] 사회적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가족)의 변화 228

[그림 5] 사회적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신체)의 변화 229

[그림 6] 사회적지지와 다문화수용성의 수준에 따른 자아개념(학업)의 변화 231

[그림 7] 다문화수용성과 사회적지지 수준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 비교 23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