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6
Ⅰ. 서론 7
Ⅱ. 교사전문성이란 무엇인가? 9
1. 전문성의 개념 9
2. 교사전문성의 개념 10
Ⅲ. 교사전문성 특성 및 전문적 자본 설문 결과 15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15
2. 교사의 전문적 자본 18
Ⅳ. 교사전문성에 대한 이해 22
참고문헌 25
[주제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김민규 27
Ⅰ. 서론 28
Ⅱ. 선행연구 분석: 교사전문성 개발의 효과 29
1. 분석대상 29
2. 분석자료의 특성 30
3. 분석결과 32
Ⅲ.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실태 34
1.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 및 시간 34
2. 기관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36
3. 교사주도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38
Ⅳ. 결론 40
참고문헌 43
[부록] 메타분석에 포함된 선행연구 목록 45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49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50
가.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이원화 이해 50
나.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 53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방안 54
가. 교사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54
나. 국가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57
다.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단체의 새로운 역할 64
참고문헌 66
[토론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에 대한 토론 / 정바울 69
[토론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에 대한 토론 / 김규태 73
1. 포럼 자료에 대한 토론 74
가. 교사전문성 개발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에 대한 토론 74
나. 교사전문성 개발 관련 토의 75
2. 변화하는 환경을 고려한 교사전문성 탐색에 대한 논의 78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되는 교사전문성 재탐색 78
나. 다니엘 핑크의 관점에서 교사전문성 및 핵심역량의 재음미 80
다. 교사 역량으로서 디지털역량 재조명 81
참고문헌 82
[토론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방안 토론문 / 전용석 84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85
가.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이원화 이해 85
나.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 86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방안 86
가. 교사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86
나. 국가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88
다.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단체의 새로운 역할 88
판권기 90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14
〈표 1〉 교사의 전문적 자본(Professional Capital) 14
〈표 2〉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16
〈표 3〉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17
〈표 4〉 교사 전문적 자본의 구성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18
[주제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김민규 33
〈표 1〉 표본 추출의 동질성 검정 결과(고정효과 모형) 33
〈표 2〉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전체 효과 크기(랜덤효과 모형) 33
〈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비교(랜덤효과 모형) 34
〈표 4〉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연수종별) 35
〈표 5〉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연수종별) 36
〈표 6〉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참여동기(전체) 37
〈표 7〉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효과(전체) 38
〈표 8〉 전문적 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참여동기 39
〈표 9〉 전문적 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효과(전체) 40
〈표 10〉 교사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비교 41
〈표 11〉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효과인식 비교 42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51
〈표 1〉 직업적 전문성과 조직적 전문성의 차이 51
〈표 2〉 교직 경력에 따른 교원의 경력 발달 단계 58
〈표 3〉 교사전문성 사이클에 따른 기본 교직 역량 59
〈표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영역, 평가요소 및 평가(조사)지표 61
〈표 5〉 교원역량진단의 역량군, 세부역량 및 역량진단지표 61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12
[그림 1] 교사전문성의 개념 12
[그림 2] 교사전문성의 기반 - 신뢰, 자율성, 역량 14
[그림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분석 결과 16
[그림 4]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17
[그림 5]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9
[그림 6] 성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7]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8] 직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9]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10] 학교급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1] 설립유형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2]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3] 학교소재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54
[그림 1]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54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