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직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전문성 개발 정책의 혁신 방향과 과제 [전자자료] : 한국교육개발원·한국교원교육학회 공동포럼 /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원교육학회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EDI 교육정책포럼 ; 제132차
연구자료 ; RRM 2018-20
면수
91
제어번호
PAMP1000060739
주기사항
일시: 2018년 11월 30일(금) 14:00~17:00, 장소: 호텔 페이토 강남 PEYTO HALL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6

Ⅰ. 서론 7

Ⅱ. 교사전문성이란 무엇인가? 9

1. 전문성의 개념 9

2. 교사전문성의 개념 10

Ⅲ. 교사전문성 특성 및 전문적 자본 설문 결과 15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15

2. 교사의 전문적 자본 18

Ⅳ. 교사전문성에 대한 이해 22

참고문헌 25

[주제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김민규 27

Ⅰ. 서론 28

Ⅱ. 선행연구 분석: 교사전문성 개발의 효과 29

1. 분석대상 29

2. 분석자료의 특성 30

3. 분석결과 32

Ⅲ.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 실태 34

1.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 및 시간 34

2. 기관 중심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36

3. 교사주도 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및 효과 38

Ⅳ. 결론 40

참고문헌 43

[부록] 메타분석에 포함된 선행연구 목록 45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49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50

가.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이원화 이해 50

나.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 53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방안 54

가. 교사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54

나. 국가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57

다.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단체의 새로운 역할 64

참고문헌 66

[토론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에 대한 토론 / 정바울 69

[토론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에 대한 토론 / 김규태 73

1. 포럼 자료에 대한 토론 74

가. 교사전문성 개발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에 대한 토론 74

나. 교사전문성 개발 관련 토의 75

2. 변화하는 환경을 고려한 교사전문성 탐색에 대한 논의 78

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되는 교사전문성 재탐색 78

나. 다니엘 핑크의 관점에서 교사전문성 및 핵심역량의 재음미 80

다. 교사 역량으로서 디지털역량 재조명 81

참고문헌 82

[토론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방안 토론문 / 전용석 84

1. 교사전문성 개발의 기본 방향 85

가. 교사전문성 개발 활동의 이원화 이해 85

나.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지원 체제 86

2.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방안 86

가. 교사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86

나. 국가 주도의 전문성 개발 방안 88

다. 교사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원단체의 새로운 역할 88

판권기 90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14

〈표 1〉 교사의 전문적 자본(Professional Capital) 14

〈표 2〉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16

〈표 3〉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17

〈표 4〉 교사 전문적 자본의 구성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18

[주제발표 2] 교사전문성 개발의 실태 및 효과 / 김민규 33

〈표 1〉 표본 추출의 동질성 검정 결과(고정효과 모형) 33

〈표 2〉 교사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전체 효과 크기(랜덤효과 모형) 33

〈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유형에 따른 효과 크기 비교(랜덤효과 모형) 34

〈표 4〉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횟수(연수종별) 35

〈표 5〉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참여시간(연수종별) 36

〈표 6〉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참여동기(전체) 37

〈표 7〉 자격연수 및 직무연수의 효과(전체) 38

〈표 8〉 전문적 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참여동기 39

〈표 9〉 전문적 학습공동체, 장학, 컨설팅 등의 효과(전체) 40

〈표 10〉 교사전문성 개발활동의 참여동기 비교 41

〈표 11〉 교사전문성 개발활동 효과인식 비교 42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51

〈표 1〉 직업적 전문성과 조직적 전문성의 차이 51

〈표 2〉 교직 경력에 따른 교원의 경력 발달 단계 58

〈표 3〉 교사전문성 사이클에 따른 기본 교직 역량 59

〈표 4〉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영역, 평가요소 및 평가(조사)지표 61

〈표 5〉 교원역량진단의 역량군, 세부역량 및 역량진단지표 61

[주제발표 1] 교사전문성 및 전문성 개발 논의 / 허주 12

[그림 1] 교사전문성의 개념 12

[그림 2] 교사전문성의 기반 - 신뢰, 자율성, 역량 14

[그림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특성 인식 분석 결과 16

[그림 4] 교직의 탈전문화 인식 17

[그림 5]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19

[그림 6] 성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7] 교직경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8] 직위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9] 최종학력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0

[그림 10] 학교급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1] 설립유형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2] 학교규모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그림 13] 학교소재에 따른 교사의 전문적 자본 인식 21

[주제발표 3]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구축 방안 / 김갑성 54

[그림 1] 교사전문성 개발 지원 체제 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