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놀이하며 배우는 누리과정 / 임부연 4
2019 개정 누리과정 6
놀이와 교육과정 6
놀이에 대한 고민과 노력 7
놀이와 누리과정 7
교육과정이 구현되는 과정 8
놀이중심 누리과정으로 개선안~ 9
2019 개정 누리과정 철학적 배경 10
듀이 : 경험, 놀이, 교과 11
교육과정과 놀이는 늘~붙어 있어야 함 14
놀이 : 진지함과 비 진지함의 경계 14
놀이는 존재 그 자체로 세계를 '상징'으로 이해하는 힘 15
놀이와 상징 15
놀 '거리' 16
놀이 : 미메시스를 넘어 숭고한 존재적 상징행위 16
예술과 놀이 17
교육적 놀이 17
겸험으로서 놀이의 중요성 18
놀이 지도 그리기 18
선생님의 역할 20
놀이와 유아중심 누리 과정 21
일본의 유아중심 놀이 : 아이가 「하고 싶은」 것이 발휘되는 환경 / 미야사토 아케미 23
1. 「센스 오브 원더」에서 배우다 25
2. 아이들의 모습에서 29
3. 유아기에서 아동기로 연결되는 것 33
4. 「하고 싶은」것을 지원하는 환경 34
환경의 바람직한 모습 POINT 35
① 높낮이 차이와 명암, 좁음 넓음 등 변화가 풍부하다 35
② 환경 속에 스며들어 그곳에서 지낼 수 있다 36
③ 마음이 담긴 것을 남길 수 있다 36
보육자의 바람직한 모습 POINT 37
① 「보고」 「접하고」 「느끼는」 것을 지원하는 일 38
② 아동이 시작한 것을 소중히 여긴다 38
③ 아동과 함께 지내며, 함께 느낀다 39
놀이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초대 / 오채선 41
Workshop 1 42
활동 1 : 찰흙으로 놀이해보세요 43
놀이, 누구냐 넌? 44
Question : 유아만 놀이할까? 44
동물의 놀이 45
유아의 놀이 46
Question : 놀이란? 47
놀이의 특성 48
그래서 놀이는? 49
놀이, 그리고 교육과정 50
교육과정으로부터 형성된 놀이(curriculum-generated play) 51
놀이로부터 형성된 교육과정(play-generated curriculum) 51
교육과정 재구성의 관점 53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54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시 고려할 점 55
[분과 1] 유아 놀이 들여다보기 / 우민정 58
Workshop 1. 평가, 어떻게 생각하세요? 60
활동 1 : 평가에 대한 이미지 말하기 60
유아 평가에 대한 교사들의 어려움 61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평가 62
그렇다면...? 유아 평가? 63
놀이하는 유아를 들여다본다면 64
놀이와 배움을 이어줄 수 있는 유일한 그대! 64
놀이와 배움을 이어주는 평가의 실제 66
놀이 들여다보기 67
기록하기 68
이유 생각하기 69
Workshop 2. 진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요? 70
활동 2 : 진호에 관련한 제시자료 읽기 71
활동 3 : 제시된 주제를 중심으로 진호 파악하기 71
Workshop 3. 진호가 왜 그랬을까요? 72
활동 4 : 진호의 행동에 대한 이유 생각하기 73
배움으로 이어주기 74
놀이와 배움을 잇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질문거리 75
Workshop 4. 진호를 어떻게 도와줄까요? 76
활동 5 : 진호의 첫 놀이 선정 77
활동 6 : 진호의 첫 놀이 계획 77
나가며 78
[분과 2] 놀이 공간 연결하기 / 김현정 81
I.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83
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 83
적절한 교사의 역할에 따른 효과 84
Workshop 1 85
II. 놀이의 가치를 높이는 물리적 환경 93
1. 놀이의 가치를 높이는 놀잇감 고민하기 93
Workshop 2 99
2. 진정한 놀이가 펼쳐지는 장(場) 마련해 주기 102
Workshop 3 104
[분과 3] 놀이 일과 변형하기 / 김호 110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사전점검 112
Workshop 1 114
활동 1 : 유치원에서 현재 하고 있는 활동(행동) 나열하기 115
활동 2 : 교사와 유아의 입장에 따라 활동(행동) 분류하기 115
Workshop 2 117
활동 3 : 나의 교육신념 기록하기 118
활동 4 : 나만의 교육신념 정하기 118
활동 5 : 나만의 교육신념에 따른 활동 선정하기 119
놀이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한 빈자리 만들기 120
Workshop 3 122
활동 6 : 빈자리 정하기 122
첫 놀이 활동 선정 및 계획 124
Workshop 4 125
활동 7 : 유아 흥미 및 놀이성향 파악 125
활동 8 : 첫 놀이 활동 선정 및 계획하기 126
첫 놀이 활동 실행 128
첫 놀이 활동에서 다음 놀이 활동으로 연계 130
판권기 132
[사진 1]/ [사진 17] 봄비반에서의 자리 배치 1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