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제9차) 탈북학생 교육 포럼 [전자자료] : 중국배경 탈북학생의 한국어 학습 지원 /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탈북청소년교육지원센터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CRM 2018-207
면수
91
제어번호
PAMP1000061151
주기사항
일시: 2018년 12월 14일(금) 14:00~17:00, 장소: 서울지방변호사호관 정의실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표 1] 중국배경 탈북초등학생의 효율적 한국어교육(KSL) 방안 / 인민지 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2. 용어의 정의 6

3.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탐색 7

가. 이중언어교육-Baker(2001)와 황진영(2012)의 논의를 중심으로 7

나. 한국어교육-'생활 한국어(BICS)'와 '학습 한국어(CLAP)'의 개념 이해를 중심으로 10

다. 세계시민교육-Byram(1997)과 이정희(2015)의 논의를 중심으로 12

4. 연구학교 운영의 실제 14

운영과제 1. 생각이 자라는 이중언어교육 적용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4

운영과제 2.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세계시민 특별학급 편성ㆍ운영 21

5. 시사점 및 제언 30

가. 중국배경 탈북학생의 한국어교육에 주는 시사점 30

나. 중국배경 탈북학생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제언 34

참고문헌 37

[발표 2]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및 학습 장면에서 필요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국어교육적 지원 과제 / 최숙기 41

1. 서론 42

2. 학습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학습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44

가. '한국어(KSL)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한국어 44

나. CALP(Cognitive Academic Language Proficiency)로서의 학습 한국어의 교육 방안 47

3.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학습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적 지원 방안 50

가. 중국어를 연계한 내용교과(content area) 기반의 학습 한국어 교육 50

나. 국어 교육과 연계한 국어 성취도 향상을 위한 학습 한국어 교육 지원 방안 54

참고문헌 64

[발표 3] 제3국 배경 탈북학생 대상 KSL 교육과정과 평가체계 활용 방안 : 중국배경 학생을 중심으로 / 홍종명 65

1. 제3국 배경 탈북학생과 한국어(KSL) 교육과정 66

가.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발 배경 66

나.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성격 67

다.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목표 68

라.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대상 학습자 68

마.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69

바. 한국어(KSL) 교육과정 구성 원리 70

사. 제3국 배경 탈북학생 대상 적용 시 고려사항 71

2. 제3국 배경 탈북학생과 한국어(KSL) 평가 체계 73

가. 개요 73

나. 평가 적용 73

다. 적용 시 고려 사항 74

[토론 1] 제3국(중국)출생 탈북초등학생의 언어교육 방안 / 우문구 76

1.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연구의 필요성 77

2.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운영의 실제 78

3.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제언 79

[토론 2]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및 학습 장면에서 필요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국어교육적 지원 과제" 토론문 / 최윤아 80

[토론 3] 다문화가정학생의 언어지원 정책에 비추어 본 제3국 출생 탈북학생 언어교육 지원 제언 : KSL교육과정 활용을 중심으로 / 최효경 83

1. 다문화가정학생의 언어 지원을 위한 경기도 교육청 정책 84

2. KSL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언어교육지원 86

3. 탈북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87

4. 글을 마치며 90

판권기 91

〈표 1〉 북한 출생과 중국 배경 탈북학생 학습자 특성 비교 43

〈표 2〉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31호)의 학습 한국어의 내용 체계 45

〈표 3〉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31호)의 학습 한국어의 내용 체계 45

〈표 4〉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학습 한국어 관련 〈고등학교〉 언어 재료 49

〈표 5〉/〈표 7〉 중국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하기에 나타난 L1과 L2 간 전이 효과 53

〈표 6〉/〈표 8〉 중국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평가지 54

〈표 7〉/〈표 9〉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의 읽기 내용 체계표 56

〈표 8〉/〈표 10〉 중학교 1-3학년군 읽기 영역 성취기준 56

〈표 9〉/〈표 11〉 한국어 교육과정과 국어 교육과정 중학교 읽기 성취기준 비교 57

〈표 10〉/〈표 12〉 중학교 1-3학년군 문법 영역 성취기준 59

〈표 11〉/〈표 15〉 중국 배경 한국인 학습자의 발음 오류 예시를 통한 발음 교육의 방향 59

[그림 1] Cummins(1984)의 빙산 모델 47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