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표 1] 중국배경 탈북초등학생의 효율적 한국어교육(KSL) 방안 / 인민지 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
2. 용어의 정의 6
3. 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탐색 7
가. 이중언어교육-Baker(2001)와 황진영(2012)의 논의를 중심으로 7
나. 한국어교육-'생활 한국어(BICS)'와 '학습 한국어(CLAP)'의 개념 이해를 중심으로 10
다. 세계시민교육-Byram(1997)과 이정희(2015)의 논의를 중심으로 12
4. 연구학교 운영의 실제 14
운영과제 1. 생각이 자라는 이중언어교육 적용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14
운영과제 2.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세계시민 특별학급 편성ㆍ운영 21
5. 시사점 및 제언 30
가. 중국배경 탈북학생의 한국어교육에 주는 시사점 30
나. 중국배경 탈북학생의 한국어교육에 대한 제언 34
참고문헌 37
[발표 2]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및 학습 장면에서 필요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국어교육적 지원 과제 / 최숙기 41
1. 서론 42
2. 학습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 학습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44
가. '한국어(KSL)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한국어 44
나. CALP(Cognitive Academic Language Proficiency)로서의 학습 한국어의 교육 방안 47
3.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학습 한국어 교육과 국어 교육적 지원 방안 50
가. 중국어를 연계한 내용교과(content area) 기반의 학습 한국어 교육 50
나. 국어 교육과 연계한 국어 성취도 향상을 위한 학습 한국어 교육 지원 방안 54
참고문헌 64
[발표 3] 제3국 배경 탈북학생 대상 KSL 교육과정과 평가체계 활용 방안 : 중국배경 학생을 중심으로 / 홍종명 65
1. 제3국 배경 탈북학생과 한국어(KSL) 교육과정 66
가. 한국어(KSL) 교육과정 개발 배경 66
나.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성격 67
다.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목표 68
라.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대상 학습자 68
마.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69
바. 한국어(KSL) 교육과정 구성 원리 70
사. 제3국 배경 탈북학생 대상 적용 시 고려사항 71
2. 제3국 배경 탈북학생과 한국어(KSL) 평가 체계 73
가. 개요 73
나. 평가 적용 73
다. 적용 시 고려 사항 74
[토론 1] 제3국(중국)출생 탈북초등학생의 언어교육 방안 / 우문구 76
1.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연구의 필요성 77
2.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운영의 실제 78
3. 탈북초등학생 언어교육 제언 79
[토론 2] "중국 배경 학생들의 한국어 습득 및 학습 장면에서 필요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과 국어교육적 지원 과제" 토론문 / 최윤아 80
[토론 3] 다문화가정학생의 언어지원 정책에 비추어 본 제3국 출생 탈북학생 언어교육 지원 제언 : KSL교육과정 활용을 중심으로 / 최효경 83
1. 다문화가정학생의 언어 지원을 위한 경기도 교육청 정책 84
2. KSL교육과정에 기반을 둔 언어교육지원 86
3. 탈북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87
4. 글을 마치며 90
판권기 91
〈표 1〉 북한 출생과 중국 배경 탈북학생 학습자 특성 비교 43
〈표 2〉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31호)의 학습 한국어의 내용 체계 45
〈표 3〉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7-131호)의 학습 한국어의 내용 체계 45
〈표 4〉 현행 한국어 교육과정의 학습 한국어 관련 〈고등학교〉 언어 재료 49
〈표 5〉/〈표 7〉 중국 한국어 학습자의 요약하기에 나타난 L1과 L2 간 전이 효과 53
〈표 6〉/〈표 8〉 중국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평가지 54
〈표 7〉/〈표 9〉 현행 국어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의 읽기 내용 체계표 56
〈표 8〉/〈표 10〉 중학교 1-3학년군 읽기 영역 성취기준 56
〈표 9〉/〈표 11〉 한국어 교육과정과 국어 교육과정 중학교 읽기 성취기준 비교 57
〈표 10〉/〈표 12〉 중학교 1-3학년군 문법 영역 성취기준 59
〈표 11〉/〈표 15〉 중국 배경 한국인 학습자의 발음 오류 예시를 통한 발음 교육의 방향 59
[그림 1] Cummins(1984)의 빙산 모델 4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