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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목차
행사 일정 3
환영사 / 박경미 4
기조발제 : 2030 청년포럼 기조발제문 / 문아영 7
의제 발제 11
01. '민주'와 '평등'으로 향해 가는 고등교육, 대학의 공공성 강화에 대하여 / 최동혁 ; 이해지 11
1. 대학생은 '교육 주체'로서 인정받고 있는가? 12
2. 학내 민주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 13
3. 대학 내 의사결정구조의 한계 13
4. '민주'와 '평등'으로 향해 가는 고등교육 15
5. 마치는 글 17
02. 교원양성기관과 교육의 책무성 / 박새별 19
03. 청(소)년과 함께 세워가는 삶과 밀접한 교육과정 개편 / 윤석권 ; 조후영 24
1. 현 교육의 실태 25
2. 앞으로 교육의 제안 26
04. 자기결정권을 갖는 학제개편 / 신택연 28
I. 들어가며 29
II. 학제에 대한 이해 30
III. 학제개편의 필요성 30
IV. 새로운 학제개편의 방향성을 고민하다 31
V. 청년세대의 역할 32
05. 경험을 통해 사회를 살아갈 힘을 기르는 진로교육 / 이경현 ; 방혜주 34
1. 혁신학교에서의 경험 35
2. 중등교육 경험을 통해 얻은, 사회를 살아갈 힘 35
3. 진로교육이란 무엇인가? 36
4. 중등교육과정에서 체험적 진로교육이란? 36
I. 청년이 바라본 청년교육 37
II. 청년교육, 좁힐 수 없는 교육과 현실 사이 38
III. 청년교육, 사회를 학교삼아 배우는 체험적 교육의 확대가 필요 39
06. 차별 해소를 위한 직업계고 교육의 변화 / 이상현 ; 김창수 40
1. 들어가며 ; 학생들의 현실과 요구가 출발점이 되는 변화 41
2. 배울 것이 있는, 배우고 싶은, 배워서 쓸 수 있는 '전공 교육' 41
3. 노동의 가치와 권리의 주체임을 배우는 '노동인권교육' 43
4. 취업과 직업생활에 실제 도움이 되는 '사회진출학기제' 44
5. 마치며 : '차별'을 구조화하고 심화시키는 직업계고 교육의 근본적 변화가 필요 45
07. 구조적 교육 차별 해소 / 김다경 47
1. 시작하며 48
2. 나의 이야기 48
3. 나는 왜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었나 - 현 제도의 문제점 51
4.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52
08. (배움을 위해) 지역을 떠나지 않아도 되는 교육환경 / 노경민 54
Intro 55
문제인식 59
해결방안 68
09.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의제 / 김동희 72
1. 들어가며 73
2. 지역사회와 교육현장의 단절 73
3. 고향을 잃은 청소년·청년들 74
4. 마치며 75
10. 인간에 대한 돌봄[Care]으로서 교육 / 김규진 76
[뒷표지]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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