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공청회 [전자자료] / 교육부, 보건복지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9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98
제어번호
PAMP1000061571
주기사항
일시: 2019.5.16(목) 15:00~17:30, 장소: 이화여자대학교 국제교육관 LG컨벤션홀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표 1]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개발 배경 및 특성 / 김은영 6

1. 「2019 개정 누리과정(안)」 개발 배경 및 절차 6

2.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의 주요 특성 7

[발표 2] 「2019 개정 누리과정(안)」주요 내용 / 임부연 9

누리과정의 성격 9

제1장 총론 9

제2장 영역별 목표 및 내용 13

[참고] 누리과정 신구대조표 18

[토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 대한 토론문 / 권정윤 42

1. 들어가며 42

2.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의 특성에 대하여 42

3. 누리과정의 성격 및 총론에 대하여 43

4. 각론에 대하여 45

[토론 2]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균등한 출발선으로 / 최혜영 47

1. 들어가며 47

2. 본문 48

3. 마치며 55

[토론 3] 4차산업혁명시대의 유아교육의 방향 -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 대한 토론 / 엄미선 56

Ⅰ. 들어가며 56

Ⅱ. 2019 개정 누리과정(안)의 특성을 살펴보며 57

Ⅲ. 「2019 개정 누리과정(안)」 59

Ⅳ. 영역별 목표 및 내용 62

Ⅴ. 나가며 64

참고문헌 64

[토론 4] 보육현장에서 보는 2019 개정 누리과정(안) / 김영명 65

1. 유아는 어떤 존재인가? 65

2. 감성이 있는 사람 66

3. 총론과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의 불일치 66

4. 해서는 안 되는 것을 명료하게 제시 68

5. 개발 과정에서 집단 지성 발휘하기 69

[토론 5] 진짜 놀이로, 유아교육을 다시 세우자 / 정소영 70

1. 「2019 개정 누리과정(안)」 토론에 들어가며... 70

2. 「2019 개정 누리과정(안)」 배경 및 특성 70

3. 「2019 개정 누리과정(안)」 71

4. 제언 74

5. 나가며.... 75

[토론 6] 진정한 놀이 중심이 되기 위해서 / 김선주 77

[토론 7] 2019 개정 누리과정(안)에 대하여 / 박혜진 8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접하며 81

1. 기존 누리과정 구성체계 유지 및 영역 내용 간략화 81

2. 유아 중심ㆍ놀이 중심으로 교사의 교육과정 수립의 전환 82

3. 현장의 자율성과 평가 83

적용을 앞두고 84

[토론 8] '유아'와 '놀이'가 살아있는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고찰 / 이정선 85

1. 들어가는 말 85

2. '유아' 자리매김하기 85

3. '놀이' 자리매김하기 86

4. 기관별 교육과정에 대한 자율적 권한 부여하기 87

5. 나오는 말 88

[토론 9] '놀이'를 통해 성장하는 아이들 / 서현빈 89

[토론 10] 누리과정과 함께한 EBS, 놀이의 힘을 교사와 함께 / 이경미 94

1. 누리과정과 함께한 EBS 94

2. 놀이의 힘을 교사와 함께 95

참고문헌 97

〈표 1〉 누리과정 적용 유치원과 어린이집 49

〈표 2〉 누리과정 구성체계 총론의 비교 52

〈표 3〉 2019 개정 누리과정안 목표서술과 관련 내용영역 간의 관련성 53

[표 1] 누리과정 개정(안) 구성 체계 비교 18

[표 2] 누리과정의 성격 개정(안) 19

[표 3]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추구하는 인간상 개정(안) 19

[표 4]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목적과 목표 개정(안) 20

[표 5]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구성의 중점 개정(안) 21

[표 6] 누리과정의 운영: 편성ㆍ운영(안) 22

[표 7] 누리과정의 운영: 교수ㆍ학습(안) 23

[표 8] 누리과정의 운영: 평가(안) 24

[표 9] 신체운동ㆍ건강 영역 개정(안) 비교 25

[표 10] 의사소통 영역 개정(안) 29

[표 11] 사회관계 영역 개정(안) 32

[표 12] 예술경험 영역 개정(안) 35

[표 13] 자연탐구 영역 개정(안) 3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