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1)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04년) 시·도교육청 학교평가위원회 연수 [전자자료] / 한국교육개발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4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PAMP100006315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일정

목차

학교평가의 철학: 발전을 위한 방향 탐색 / 박종렬 4

I. 학교평가의 법적 근거와 개념 4

1. 학교평가의 법적 근거 4

2. 학교평가의 개념 5

II. 학교평가의 모형과 국제적 경향 7

1.학교평가모형 7

2.학교평가의 국제적 경향 9

III. 한국 학교평가 실태의 비교 고찰 10

1. 한국 학교평가의 유형과 특성 10

2.한국 학교평가유형의 특성 비교 13

IV. 학교평가의 발전 방향(안) 15

1. 평가모형 측면에서 15

2. 평가기획 측면에서 16

3. 자체평가 측면에서 16

4. 방문평가 측면에서 16

5. 결과보고 측면에서 16

6. 결과활용 측면에서 17

참고문헌 18

학교평가 개관 / 김주후 21

I. 한국의 학교평가 현황 21

1. KEDI 학교종합평가(1998~2004) 21

2.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22

II. 학교평가 논의를 위한 기본 관점 22

1. 문제의식 및 필요성 22

2. 학교평가의 기본개념 23

3. 학교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4

III. 학교평가 도입 및 성과 24

1. 학교평가 도입배경 및 추진과정 24

2. 학교종합평가의 성과 26

3. 학교평가에 대한 학교의 반응 26

IV. 학교평가에 대한 새로운 비젼 27

1. 학교평가에 대한 원론적인 관점과 현 실정 27

2. 이상적인 학교평가를 위한 질문들 27

외국 학교평가의 실태와 동향 / 김주후 28

I. 외국 학교평가 이해의 전제 28

II.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29

1. 미국의 학교평가 29

2. 영국의 학교평가 31

3. 프랑스의 학교평가 33

III. 한국의 학교평가를 위한 시사점 34

시·도교육청 학교평가의 실태, 문제 및 발전방안 / 정택희 36

I. 실태분석 36

II. 문제점 49

1. 문제의식 측면(학교평가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가?) 49

2 학교평가 목적 측면 50

3. 평가의 내용 측면 51

4. 평가방법 측면 51

5. 결과활용 측면 52

6. 실제적 문제(정택희, 2003c) 54

III. 발전방안 : 다양한 대안들 55

1. 현재와 같이 시· 도교육청이 독립적으로 학교평가를 실시하는 안(정수현, 2003) 55

2. 국가수준의 학교평가와 시· 도교육청 학교평가의 연계안(백순근, 2003; 정택희,2003a) 56

3. 학교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계 안(김명숙, 2003; 정택희, 2003b) 58

4. 종합장학, 종합감사와 시·도교육청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연계 안(진동섭, 2003) 59

5. 학교평가 목적과 기능에 맞는 평가모형 적용(정택희, 2003) 61

IV. 현행 시·도교육청 학교평가에 대한 대안 62

1. 기본 방향 62

2. 국가 수준의 학교평가와 연계한 학교 책무성 중심 학교평가 체제 구축(총괄평가) 63

3. 학교개선을 지향하는 학교자체평가 활성화 64

참고문헌 65

학교평가의 기획 / 김주후 67

I. 학교평가 기획하기 67

1. 학교평가 기획의 흐름 67

2. 학교 평가의 목적 확인하기 67

3. 평가요구의 확인 68

4. 실시가능한 평가목표의 설정 68

5. 평가 방법/모형 확정 69

II. 기존 학교평가모형에 대한 분석 69

학교평가 지표 Framework / 정택희 71

1. 이상적인 학교상 구상 71

2. 학교평가 지표 선정을 위한 개념적 모델 74

학교평가 지표 개발의 실제 -KEDI 학교평가 지표를 중심으로- / 정수현 92

1. 학교평가 지표의 개발 배경 92

가. 개발 배경 92

나. 학교평가 표준 지표의 개념과 의의 93

다. 학교평가 표준 지표에의 접근 방식 94

라. 학교평가 표준 지표의 활용 95

2. 학교평가 지표의 적용 실습 98

3. 학교평가 지표의 개발 실습 101

평가위원 자격과 역할- KEDI 학교종합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 / 유균상 111

1. 평가위원 자격과 역할 112

2. 평가 위원 행동 수칙 116

3. 평가위원 활동 121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현황과 개선 과제 / 임연기 140

I.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의미 140

1. 평가의 의미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0

2. 학교평가의 개념적 특성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1

3. 학교평가의 목적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3

II. 우리나라 학교평가 결과 활용 현황 145

1. 시·도교육청 주관 학교평가 결과 활용 현황 145

2. 대학종합평가 결과의 활용 147

III. 외국의 학교평가 결과 활용 149

1. 영국 149

2. 미국 152

IV.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개선을 위한 제안 153

1. 평가정보 활용 원칙의 정립 153

2. 학교평가 결과의 체계적 관리체계 구축 156

3. 학교평가의 질 제고 157

4. 학교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 확대 159

V. 학교평가의 결과 활용 개선을 위한 연습 160

판권기 161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