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일정
목차
학교평가의 철학: 발전을 위한 방향 탐색 / 박종렬 4
I. 학교평가의 법적 근거와 개념 4
1. 학교평가의 법적 근거 4
2. 학교평가의 개념 5
II. 학교평가의 모형과 국제적 경향 7
1.학교평가모형 7
2.학교평가의 국제적 경향 9
III. 한국 학교평가 실태의 비교 고찰 10
1. 한국 학교평가의 유형과 특성 10
2.한국 학교평가유형의 특성 비교 13
IV. 학교평가의 발전 방향(안) 15
1. 평가모형 측면에서 15
2. 평가기획 측면에서 16
3. 자체평가 측면에서 16
4. 방문평가 측면에서 16
5. 결과보고 측면에서 16
6. 결과활용 측면에서 17
참고문헌 18
학교평가 개관 / 김주후 21
I. 한국의 학교평가 현황 21
1. KEDI 학교종합평가(1998~2004) 21
2. 시·도교육청 학교평가 22
II. 학교평가 논의를 위한 기본 관점 22
1. 문제의식 및 필요성 22
2. 학교평가의 기본개념 23
3. 학교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24
III. 학교평가 도입 및 성과 24
1. 학교평가 도입배경 및 추진과정 24
2. 학교종합평가의 성과 26
3. 학교평가에 대한 학교의 반응 26
IV. 학교평가에 대한 새로운 비젼 27
1. 학교평가에 대한 원론적인 관점과 현 실정 27
2. 이상적인 학교평가를 위한 질문들 27
외국 학교평가의 실태와 동향 / 김주후 28
I. 외국 학교평가 이해의 전제 28
II. 외국의 학교평가 사례 29
1. 미국의 학교평가 29
2. 영국의 학교평가 31
3. 프랑스의 학교평가 33
III. 한국의 학교평가를 위한 시사점 34
시·도교육청 학교평가의 실태, 문제 및 발전방안 / 정택희 36
I. 실태분석 36
II. 문제점 49
1. 문제의식 측면(학교평가를 통해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가?) 49
2 학교평가 목적 측면 50
3. 평가의 내용 측면 51
4. 평가방법 측면 51
5. 결과활용 측면 52
6. 실제적 문제(정택희, 2003c) 54
III. 발전방안 : 다양한 대안들 55
1. 현재와 같이 시· 도교육청이 독립적으로 학교평가를 실시하는 안(정수현, 2003) 55
2. 국가수준의 학교평가와 시· 도교육청 학교평가의 연계안(백순근, 2003; 정택희,2003a) 56
3. 학교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의 연계 안(김명숙, 2003; 정택희, 2003b) 58
4. 종합장학, 종합감사와 시·도교육청 학교평가학교평가의 연계 안(진동섭, 2003) 59
5. 학교평가 목적과 기능에 맞는 평가모형 적용(정택희, 2003) 61
IV. 현행 시·도교육청 학교평가에 대한 대안 62
1. 기본 방향 62
2. 국가 수준의 학교평가와 연계한 학교 책무성 중심 학교평가 체제 구축(총괄평가) 63
3. 학교개선을 지향하는 학교자체평가 활성화 64
참고문헌 65
학교평가의 기획 / 김주후 67
I. 학교평가 기획하기 67
1. 학교평가 기획의 흐름 67
2. 학교 평가의 목적 확인하기 67
3. 평가요구의 확인 68
4. 실시가능한 평가목표의 설정 68
5. 평가 방법/모형 확정 69
II. 기존 학교평가모형에 대한 분석 69
학교평가 지표 Framework / 정택희 71
1. 이상적인 학교상 구상 71
2. 학교평가 지표 선정을 위한 개념적 모델 74
학교평가 지표 개발의 실제 -KEDI 학교평가 지표를 중심으로- / 정수현 92
1. 학교평가 지표의 개발 배경 92
가. 개발 배경 92
나. 학교평가 표준 지표의 개념과 의의 93
다. 학교평가 표준 지표에의 접근 방식 94
라. 학교평가 표준 지표의 활용 95
2. 학교평가 지표의 적용 실습 98
3. 학교평가 지표의 개발 실습 101
평가위원 자격과 역할- KEDI 학교종합평가 사례를 중심으로 - / 유균상 111
1. 평가위원 자격과 역할 112
2. 평가 위원 행동 수칙 116
3. 평가위원 활동 121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현황과 개선 과제 / 임연기 140
I.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의미 140
1. 평가의 의미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0
2. 학교평가의 개념적 특성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1
3. 학교평가의 목적 차원에서 본 결과 활용 143
II. 우리나라 학교평가 결과 활용 현황 145
1. 시·도교육청 주관 학교평가 결과 활용 현황 145
2. 대학종합평가 결과의 활용 147
III. 외국의 학교평가 결과 활용 149
1. 영국 149
2. 미국 152
IV. 학교평가 결과 활용의 개선을 위한 제안 153
1. 평가정보 활용 원칙의 정립 153
2. 학교평가 결과의 체계적 관리체계 구축 156
3. 학교평가의 질 제고 157
4. 학교평가 결과의 교육적 활용 확대 159
V. 학교평가의 결과 활용 개선을 위한 연습 160
판권기 1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