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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개회사 / 유경현 5

환영사 / 인재근 7

환영사 / 권인숙 9

격려사 / 문희상 11

축사 / 유은혜 13

축사 / 진선미 15

[발제 1] 청소년기 다문화 가족 자녀의 현황과 정책 과제 - 2018년 전국다문화가족실태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 김이선 18

1. 이민자 자녀 세대의 등장과 한국 사회의 접근 19

2. 청소년기(9~24세) 다문화 가족 자녀의 일반적 특성 22

1) 출생 국가 - 성장 배경 22

2) 부모의 출신 배경 24

3) 성장 배경별 특성 24

3. 가족관계와 이중 언어 환경 26

4. 교육 기회와 학교 생활 30

1) 재학 현황과 NEET 비율 30

2) 학교 생활 적응 수준과 부적응 사유 32

3) 학업 성적에 대한 주관적 평가 34

5. 학교폭력 피해와 차별 경험 35

1) 학교폭력 피해 35

2) 차별 경험 37

6. 정책 과제 39

1) 자녀 세대의 교우 관계와 부모 세대의 사회적 관계: 사회적 주변화의 대물림 방지를 위한 적극적 대처 39

2) 학교폭력, 차별 예방 및 피해자 보호 강화 41

3) 다문화 가족 자녀의 정체성에 대한 실효성 있는 접근 방안 강구 41

4) 후기 청소년기 학업 중단 '중도입국' 자녀의 정착 의지 확립 - 취업 준비 노력 지원 강화 42

5) 복합적 문제에 직면한 저소득층 다문화 가족 자녀에 대한 집중적 지원 43

참고문헌 44

[토론 1-1]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문 / 신숙자 45

[토론 1-2]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토론문 / 이자스민 49

[토론 1-3] 포용 국가 실현을 위한 다문화 가족 아동ㆍ청소년 지원 과제 / 이정심 53

[토론 1-4]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다문화 가족 실태(교육을 중심으로) / 홍미영 57

1. 현황 58

2. 문제점 59

3. 그간의 정책과 앞으로의 과제들 61

[발제 2]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법ㆍ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 / 차윤경 63

주요 관련 개념의 정의 64

다문화는 세계적 추세다 65

다문화 사회의 등장 배경 66

정치, 경제, 사회문화적 지구화와 시공의 축소 66

지식 정보의 폭발 및 초연결 사회의 도래 67

사회문화적 다원화 67

주요 관련 법 68

세계인권체제(Global HumanFights Regime) 70

다문화 가족 자녀 교육 관련 주요 법제도의 변천 71

제3차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18~'22) 개요 71

다문화 가족 자녀 교육 관련 정책의 변천 과정(교육부) 72

2019 다문화 교육 지원 계획(추진 목표 및 주요 내용) 73

다문화 가족 자녀 교육에 관한 불편한 진실 73

다문화 가족 자녀 교육 관련 법제도의 문제점 75

산업화 시대의 틀에 갇힌 한국 교육 75

이민자 통합 교육 정책의 효과 76

세계 속 한국의 위상 78

지구촌 시대의 한국 78

미래 한국사회의 비전 79

21세기 사회의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필수 자질 79

미래 사회의 인기 직업 80

한 아이를 제대로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 공동체가 힘을 합쳐야 한다 80

[토론 2-1] 다문화 교육 지원 개선 방안 - 학교 현장 사례를 중심으로 / 박재홍 81

다문화 학생 현황 82

다문화 학생 학업 중단율 83

다문화 정책 학교 83

대림중학교 사례 84

개선 방안 84

[토론 2-2]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법ㆍ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에 대한 토론문 / 유기옥 85

[토론 2-3]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법ㆍ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에 대한 토론문 / 이지훈 88

[토론 2-4]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법ㆍ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에 대한 토론문 / 전우홍 94

Ⅰ. 서론 95

Ⅱ. 본론 95

1. 분리교육에서 통합교육으로 95

2. 과거에 갇힌 교육에서 미래 지향적 교육으로 96

3. 분절적 구조와 하향적 접근에서 지역사회 중심의 마을 공동체로 97

Ⅲ. 결론 99

[토론 2-5] 다음 세대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법ㆍ제도 개선을 위한 제언'에 대한 토론문 / 차인순 100

1. 「다문화가족지원법」 상 아동ㆍ청소년 규정 101

2. 「청소년복지지원법」 상 이주배경청소년 규정 102

3. 통합주의 모델의 관점에서 본 입법 정책적 과제 103

[부록 1]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 2019 107

Ⅰ. 일반 현황 107

Ⅱ. 학교 현황 108

Ⅲ. 학과별 진로 현황(2019년 2월 졸업생) 111

[부록 2] 한국폴리텍다솜고등학교 참석자 명단 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