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관계 / 원정현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8
청구기호
TM 796.07 -10-567
형태사항
v, 54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057472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체육교육, 2010.8. 지도교수: 정지혜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가설 14

4. 연구의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체육수업 16

2. 재미의 개념 17

3. 체육수업의 재미요인 18

4. 자기효능감의 개념 21

5. 신체적 자기효능감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 참여자 26

2. 조사도구 27

1) 설문지 구성 27

2) 설문지 타당도와 신뢰도 29

3. 연구 절차 32

4. 자료처리 32

IV. 연구결과 34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의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4

1) 성별에 따른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5

2) 학년에 따른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6

3) 운동능력지각에 따른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7

2. 체육수업의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37

3.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8

1) 재미요인이 인지된 신체능력에 미치는 영향 39

2)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39

V. 논의 41

1. 개인적 특성(성별, 학년, 운동능력지각)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42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요인의 차이 42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45

2.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46

3. 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VI.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9

부록 61

〈표 1〉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27

〈표 2〉설문지의 주요 구성 내용 29

〈표 3〉재미요인 요인분석 결과 30

〈표 4〉신체적 자기효능감 요인분석 결과 31

〈표 5〉성별·학년·수준에 따른 평균차이 35

〈표 6〉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상관관계 38

〈표 7〉체육수업 재미요인이 신체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39

초록보기 더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의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이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총 468명(남:246, 여:222)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의 재미질문지(PCESQM)와 신체적 자기효능감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적 분석, 이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산출하였다.

첫째 성별, 학년별, 운동능력 지각별 체육수업의 재미와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 따른 체육수업의 재미요인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신체적·정신적 건강유지, 경쟁을 통한 성취감 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도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지된 신체능력과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 등 이 모두 높았다. 학년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요인과 신체적 자기효능감에서는 차이에서는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서만 1학년이 2학년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능력지각 수준에 따른 체육수업 재미에서 용이성 요인을 제외하고 운동능력을 높게 지각할수록 신체적·정신적 건강유지, 경쟁을 통한 성취감, 수업의 자유로움, 사회성 함양 등의 점수가 높았다. 신체적 자기 효능감에서도 운동능력을 높게 지각할수록 인지된 신체능력 및 신체적 자기표현 등에서 높았다.

둘째,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산출한 결과, 체육 수업의 재미요인에서 신체적·정신적 건강유지, 경쟁을 통한 성취감, 사회성 함양 등은 인지된 신체능력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체적·정신적 건강유지는 신체적 자기표현 자신감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가 중학생들에게 체육수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신체적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선행연구와 이론을 바탕으로 논의하였으며,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