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I. 서론=54,56,3

II. 방송영상산업으로서 만화영화산업의 경제학적 특성과 산업정책의 변화 : 교역재적 특성=56,58,4

III. 국내 만화영화산업의 구조(제작, 유통, 소비)=59,61,3

IV. 세계의 만화영화산업 및 시장환경 분석=61,63,1

1. 미국의 만화영화산업=62,64,1

2. 일본의 만화영화산업=62,64,3

V. 국내 만화영화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64,66,2

1. 기형적인 만화영화 시장구조 : 미·일 제작물의 국내시장 지배 가속화=65,67,4

2. 만화영화 산업자본의 영세성과 주문형 생산방식에 의한 수출산업구조=68,70,5

3. 외국 배급사 및 국내 대기업의 배급·판매 유통체계 장악 가속화=72,74,2

4. 캐릭터산업의 미발달=73,75,2

VI. 국내 만화영화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방향=74,76,2

1. 극장용과 TV 및 비디오용 만화영화에 대한 수출지향적 제작전략 수립=75,77,2

2. 지상파 방송3사의 국내만화영화 제작지원 강화 및 국내제작 만화영화 방영시간 증대=76,78,2

3. 만화영화 진흥기금 확보의 법제화=77,79,1

4. 만화영화 제작업을 서비스업이 아닌 제조업으로 분류, 육성=77,79,1

5. 만화영화 개념의 정립=78,80,1

6. 고급 전문인력의 육성을 위한 교육기관 및 전문기관 설립=78,80,2

7. 만화영화 제작단지의 조성=79,81,1

참고문헌=80,82,2

□ Abstract=82,84,1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일본 대중문화 수입개방의 의미와 대응방안 연구 원우현 pp.3-27

보기
일본 영상소프트웨어 수입개방과 방송 박준영 pp.28-53

보기
일본문화 개방시대의 국내만화영화의 산업적 특성과 경쟁력 강화방향 연구 박천일 pp.54-82

보기
방송광고와 문화개방 : 일본문화 개방에 따르는 광고문제를 중심으로 신인섭 pp.83-105

보기
모방 프로그램의 혼성적 정체성 : 조사·실험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동후 pp.106-131

보기
문화개방과 다큐멘터리 전략 원용진 pp.132-159

보기
시민저널리즘과 소지역 방송에 관한 고찰 변동현 ; 정설경 pp.160-181

보기
케이블TV의 편성전략에 관한 논의 김유정 pp.182-208

보기
방송제작방식의 변화에 관한 논의 :'수확체증'의 개념을 중심으로 강형철 pp.209-234

보기
종합유선방송과 중계유선방송의 경쟁구조와 정책에 관한 연구 : 가격과 서비스 분석을 중심으로 김국진 ; 주정민 pp.235-271

보기
케이블TV 산업구조 재편과 SO·NO의 통합 : 한국전력,한국통신의 전송망 매각문제를 중심으로 조은기 pp.272-303

보기
청소년문화의 건전화를 위한 방송의 역할 제고 정승재 pp.304-331

보기
인터넷의 공론장으로서의 가능성 : 우리나라 상황을 중심으로 김경희 pp.332-360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