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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I,4,9
Summary=X,13,3
목차=xiii,16,12
표목차=xxv,28,3
그림목차=xxviii,31,2
제1장 서론=1,33,1
제2장 전자 금융의 개요=2,34,1
제1절 금융 산업의 변화=2,34,1
1. 규제 완화=2,34,3
2. 기술 발전=4,36,2
제2절 전자 금융의 발전=5,37,1
1. 전자 금융의 개념=5,37,3
2. 전자 금융시장 특징 및 산업 구조=7,39,1
가. 전자 금융시장의 특징=7,39,2
나. 전자 금융 산업 구조=8,40,1
1) 접속 기기의 다양화=9,41,1
2) 금융 포탈과 통합자의 등장=9,41,1
3) 시장 참가자의 다양화=10,42,1
4) 기술 지원 업체의 중요성 부각=10,42,1
3. 전자 금융 소비자의 특성=10,42,2
가. 인구학적 특성=11,43,4
나. HNW의 부각=15,47,2
다. 고객 세분화=16,48,1
4. 전자 금융의 편익과 문제점=16,48,1
가. 전자 금융의 편익=16,48,2
나. 전자 금융의 문제점과 한계=17,49,2
제3장 미국과 유럽의 전자 금융 현황=19,51,1
제1절 은행=19,51,2
1. 개요=20,52,1
가. 인터넷 뱅킹의 개념=20,52,1
나. 인터넷 뱅킹 상품 및 서비스 종류=20,52,2
다. 인터넷 뱅킹 추동 요인=21,53,2
2. 현황=23,55,1
가. 미국=23,55,3
나. 유럽=26,58,2
(참고) 아시아 인터넷 뱅킹 현황=27,59,2
3. 사례 분석=28,60,1
가. Wells Fargo=28,60,5
나. NetB@nk=32,64,4
다. Egg=35,67,3
제2절 증권사=37,69,1
1. 개요=37,69,1
가. 온라인 증권 거래의 개념=37,69,2
나. 온라인 증권 중개 업무=38,70,2
다. 온라인 증권 시장=39,71,1
1) 증권 거래소의 변화=39,71,3
2) ECN의 출현=41,73,3
가) 현황=43,75,2
나) 사례 분석=44,76,1
(1) Instinet=44,76,2
2. 현황=45,77,1
가. 미국=45,77,10
나. 유럽=54,86,3
(참고) 아시아 온라인 증권 현황=56,88,2
3. 사례 분석=57,89,1
가. Merrill Lynch Online=57,89,5
나. E*Trade(이미지참조)=61,93,5
다. Charles Schwab=65,97,7
제3절 보험사=71,103,1
1. 개요=71,103,2
2. 현황=72,104,1
가. 미국=72,104,2
나. 유럽=74,106,2
3. 사례 분석=76,108,1
가. Insweb=76,108,6
제4절 기타 여신전문기관=81,113,1
1. 모기지 기관=81,113,3
2. 신용 카드사=83,115,1
가. 사례 분석=83,115,1
1) E-Loan=83,115,3
2) NextCard=86,118,3
제5절 금융기관의 기술 투자 동향=89,121,4
제4장 미국과 유럽의 전자 금융 기술 쟁점=93,125,1
제1절 전자 대금 고지 및 납부=93,125,1
1. 정의=93,125,1
2. 운영 방식=93,125,2
3. 기대 효과=94,126,7
4. 현황=100,132,5
5. 사례 분석=104,136,1
가. CheckFree=104,136,7
나. X.com=110,142,4
(참고) B2B 지불 시장=113,145,4
제2절 계좌 통합=116,148,1
1. 정의=116,148,1
2. 운영 방식=116,148,5
3. 기대 효과=120,152,4
4. 현황=123,155,3
5. 기술=125,157,1
가. 스크린 스크래핑=125,157,2
나. 공개 금융 교환=126,158,2
다. 기타=127,159,1
6. 문제점=127,159,3
7. 사례 분석=130,162,1
가. Yodlee=130,162,2
제3절 전자화폐=131,163,1
1. 정의=131,163,2
2. 운영 방식=132,164,3
3. 기대 효과 및 문제점=134,166,3
4. 현황=136,168,5
제4절 무선 전자 금융=141,173,1
1. 정의=141,173,1
2. 현황=141,173,1
가. 무선 기기의 확산=141,173,2
1) 이동 전화=142,174,3
2) PDA=144,176,2
3) 페이저=145,177,1
나. 무선 전자 금융시장=145,177,6
3. 사례 분석=150,182,1
가. Nordea=150,182,6
제5장 e-Finance 위험과 위험 관리=156,188,1
제1절 전자 금융의 위험=156,188,1
1. 금융상의 위험=156,188,1
가. 신용 위험=156,188,2
나. 금리 위험=157,189,1
다. 외환 위험=157,189,1
라. 유동성 위험=157,189,1
2. 운영상의 위험=157,189,1
가. 거래 위험=157,189,2
나. 보안 위험=158,190,1
다. 개인 정보 누출 위험=158,190,2
3. 경영상의 위험=159,191,1
가. 전략적 위험=159,191,2
나. 인지도 위험=160,192,1
다. 법규 준수 위험=160,192,2
제2절 위험 관리=161,193,2
1.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의 전자 금융 주요 위험 관리 기준=162,194,1
가. 전략 기획 및 실현 가능성 분석=162,194,1
나. 우발적 사건 발생에 대한 준비 및 대응책=163,195,1
다. 내부절차 및 내부통제=163,195,3
라. 기타 고려 사항=165,197,1
제6장 국내 전자 금융 도입 및 현황=166,198,1
제1절 국내 전자 금융의 발전 과정과 전망=166,198,1
1. 은행=166,198,5
2. 증권사=170,202,3
3. 보험사 및 여신전문금융기관=172,204,6
제2절 최근 전자금융 기술별 동향과 쟁점=177,209,1
1. 전자 대금 고지 및 납부=177,209,3
2. 계좌 통합=180,212,5
3. 전자화폐=184,216,4
4. 무선 전자 금융=187,219,4
제7장 정책적 시사점 및 결론=191,223,1
제1절 해외 주요국의 전자 금융 제도 관련 정책=191,223,1
1. 미국의 소비자 보호 정책=191,223,1
가. 프라이버시 및 실행에 대한 공시 정책=191,223,1
나. 전자 서명 정책=191,223,2
다. 계좌 통합 정책=192,224,2
2. 유럽의 전자 화폐 관련 통화 정책=193,225,5
(참고) 전자화폐와 통화 목표 관리=197,229,2
(참고) EU 전자 화폐 기관 규제 시스템의 주요 요소=198,230,2
(참고) 유로시스템에서의 전자화폐 정책=199,231,2
제2절 국내 전자 금융 제도 관련 쟁점 검토=200,232,1
1. 금융기관과 비금융업체의 경쟁과 마찰=200,232,2
2. 인터넷 전문은행의 설립 가능성=201,233,2
제3절 결론=203,235,4
참고문헌=207,239,4
(표1) 미국과 유럽의 인터넷 사용자 추이=4,36,1
(표2) G7 국가별 가계의 광대역 보급률=5,37,1
(표3) 미국 온라인 뱅킹 이용 가계 연평균 소득, 2000년=11,43,1
(표4) 미국 45세 이상 연령층의 온라인 금융거래에 대한 신뢰도, 2000년=13,45,1
(표5) 인터넷 뱅킹 상품 및 서비스 종류=21,53,1
(표6) 2000년 유럽 은행 전달 경로별 거래 비용=22,54,1
(표7) 미국 인터넷 뱅킹 사이트 방문자수, 2001년 7월=23,55,1
(표8) 미국 온라인 뱅킹 발전 과정=25,57,1
(표9) 유럽 국가별 인터넷 뱅킹 사이트 유니크 방문자수, 2001년 7월=26,58,1
(표10) 유럽 주요국의 뱅킹 웹사이트 방문 추이=26,58,1
(표11) 2001년 9∼11월 아시아 소매 인터넷 뱅킹 사이트 순위=28,60,1
(표12) 각국 증권 거래소의 특징=40,72,2
(표13) 미국 주요 ECN의 시장 점유율, 2001년 6월 현재=44,76,1
(표14) 미국 온라인 주식 거래 가계 및 증권 계좌 추이=46,78,1
(표15) 미국 대형 온라인 증권사의 계좌 수, 2001년 6월 30일=46,78,2
(표16) 조사 기관별 미국 온라인 투자 자산 규모=47,79,1
(표17) 미국 증권사 고객들의 온라인 구매 투자 상품, 2001년 3월=48,80,1
(표18) 미국의 온라인 채권 거래 규모=50,82,1
(표19) 미국 종합 증권사 및 주식 할인 중개업체의 온라인 서비스 현황=51,83,3
(표20) 미국 주요 온라인 증권사의 수수료 현황, 2001년 말 현재=53,85,2
(표21)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증권사 고객 추이=55,87,1
(표22) 유럽 온라인 증권 계좌 추이=56,88,1
(표23) Merrill Lynch Unlimited Advantage 서비스 내용=60,92,1
(표24)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자동차 보험 보급률=74,106,1
(표25)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주택 및 일반 보험 보급률=75,107,1
(표26)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생명 보험 보급률=75,107,1
(표27) 미국의 온라인 모기지 대출 규모=82,114,1
(표28) 유럽 주요국의 온라인 모기지 서비스 보급률=82,114,1
(표29) 유럽 온라인 신용카드 신청 보급률=83,115,1
(표30) 미국 주요 은행들의 2002년 IT 예산=90,122,1
(표31) 북미 증권업 IT 지출=90,122,1
(표32) 미국 금융기관의 IT 지출 목적=91,123,1
(표33) 미국 증권사들의 IT 투자 순위 1, 2위=91,123,1
(표34) 미국 보험업 IT 지출 내용=92,124,1
(표35) 장표 결제 방식과 EBPP 서비스의 비교=95,127,2
(표36) 미국 소비자들이 받는 업종별 고지서 건수, 2000년=97,129,1
(표37) 미국 소비자들이 EBPP를 이용하는 이유, 2000년=97,129,1
(표38) 2001년 미국 징수업체의 평균 고지서 발행 및 처리 비용=98,130,1
(표39) EBPP 참여자 역할 및 편익=99,131,1
(표40) 미국 EBPP 가계 전망=101,133,1
(표41) 미국 소비자들이 EBPP를 꺼리는 이유, 2000년=102,134,1
(표42) 북미 및 유럽의 EBPP 제공 업체=103,135,2
(표43) 수작업 대 온라인 인보이스 발송 비용 추정, 2001년=115,147,1
(표44) 미국 제조업체의 EIPP 선택 기준, 2001년=115,147,1
(표45) 계좌 통합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에 관심이 있는 미국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계좌 통합 사용 편익, 2000년=120,152,1
(표46) 미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계좌 통합 관리 서비스 제공자, 2000년=122,154,1
(표47) 조사기관별 미국 계좌 통합 서비스 사용자수=123,155,1
(표48) 계좌 통합을 이용을 매우 우려하거나 다소 우려하는 미국 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계좌 통합 우려 사항, 2000년=124,156,1
(표49) 전자화폐 사용과 관련된 보안 위험=135,167,1
(표50) 유럽 주요국 및 미국의 전자화폐 시스템 및 국가간 비교=137,169,1
(표51) 유럽 주요국의 스마트 카드 시스템 현황, 2000년=138,170,1
(표52) 미국 스마트 카드 보급률 추이=139,171,1
(표53) 전세계 전화 및 인터넷 사용자 추이=141,173,1
(표54) G7 국가의 이동 전화 가입자 추이=143,175,1
(표55) 이동 전화 사용자 중 인터넷 가능 이동전화 소유자 비중=144,176,1
(표56) 특정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금융기관 수=146,178,1
(표57) 미국 무선 금융거래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 연령 분포, 2000년=148,180,1
(표58) 미국 무선 투자자 형태=148,180,1
(표59) 서유럽 국가별 WAP 가능 모바일 뱅킹 계좌 비중, 2000년=149,181,1
(표60) 지역별 무선 금융 기술에 대한 지출=150,182,1
(표61) 전자 금융 위험 관리 고려 사항=162,194,1
(표62) 보안프로그램 개발시 고려사항=164,196,1
(표63) 인터넷 뱅킹 서비스 이용 실적=168,200,1
(표64) 온라인 주식거래 비중=171,203,1
(표65) 시장별 온라인 비중과 개인투자자 비중=171,203,1
(표66) 국내 보험사들의 인터넷 보험 관련 특징과 분류=173,205,1
(표67) 인터넷 전용상품 현황=175,207,2
(표68) EBPP 사업자 현황=179,211,1
(표69) 주요 금융기관의 계좌통합 서비스에 관한 입장=180,212,1
(표70) 은행별 EBPP 및 계좌통합 서비스 등 첨단 금융서비스 제공 현황=182,214,1
(표71) 국내 계좌통합 솔루션 제공자 현황=183,215,1
(표72) 국내 전자화폐 사용 현황=185,217,1
(표73) 모바일뱅킹 서비스 제공 은행수 추이=189,221,1
(표74)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 실적=189,221,1
(표75) 은행별 모바일뱅킹 서비스 종류, 2001년 12월 현재=190,222,1
(그림1) 금융기관의 전자 금융 발전 단계=6,38,1
(그림2) 미국 온라인 증권 계좌의 가계 소득별 분포, 2000년=12,44,1
(그림3) 미국 온라인 뱅킹 사용자 연령 분포, 2001년 5월=12,44,1
(그림4) 미국 온라인 투자자 연령 분포, 2001년=13,45,1
(그림5) 미국 온라인 투자자 교육 수준, 2001년=14,46,1
(그림6) 미국 연소득 510만 달러 이상 그리고/또는 순자산 50만 달러 이상 가구=15,47,1
(그림7) 미국 온라인 뱅킹 가구 성장 추이=24,56,1
(그림8) 금융기관의 온라인 뱅킹 운영 편익=25,57,1
(그림9) 2001년 1월 금융 사이트를 방문한 아시아 온라인 사용자 비중=27,59,1
(그림10) Wells Fargo의 인터넷 뱅킹 웹 사이트=29,61,1
(그림11) NetB@nk의 웹 사이트=33,65,1
(그림12) Egg의 웹 사이트=35,67,1
(그림13) 온라인 주식 거래자의 온라인 계좌 접속 횟수=49,81,1
(그림14) 미국 온라인 증권 계좌 보유 가계의 주식 거래 횟수, 2001년=49,81,1
(그림15) 온라인 투자자의 투자 자산 규모=50,82,1
(그림16) 미국 온라인 증권사수=51,83,1
(그림17) 유럽 주요국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증권사 웹사이트 방문자, 2001년 7월=55,87,1
(그림18) Merrill Lynch의 웹 사이트=58,90,1
(그림19) E*Trade의 웹 사이트(이미지참조)=62,94,1
(그림20) Chales Schwab의 웹 사이트=66,98,1
(그림21) 미국의 생명 및 건강 보험 온라인 판매 규모, 2000∼2005년=73,105,1
(그림22) 미국 생명 보험사들의 온라인 클레임 처리 규모=73,105,1
(그림23) InsWeb의 웹 사이트=76,108,1
(그림24) E-Loan의 웹 사이트=84,116,1
(그림25) NextCard의 웹 사이트=86,118,1
(그림26) 미국 금융기관의 IT 지출 추이=89,121,1
(그림27) EBPP 운영 방식=94,126,1
(그림28) 2000년 미국 소비자들의 평균 고지서 처리 비용=97,129,1
(그림29) CheckFree의 웹 사이트=105,137,1
(그림30) X.com의 PayPal 웹 사이트=111,143,1
(그림31) 전세계 EIPP 사용 기업 비중=114,146,1
(그림32) 2000년 월별 계좌 통합 관리 서비스 사용자수=124,156,1
(그림33) Yodlee의 웹 사이트=130,162,1
(그림34) 지불 수단 개요=132,164,1
(그림35) 전자화폐의 유통=133,165,1
(그림36) 미국 무선 트레이딩 시스템 사용자수=147,179,1
(그림37) 서유럽 WAP 가능 은행 계좌수=149,181,1
(그림38) Nordea의 웹 사이트=151,183,1
(그림39) 인터넷 뱅킹 등록 고객수 증가추이=168,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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