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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20
1) 연구방법 20
2) 연구내용 21
II. 상·장례와 수의에 관한 고찰 23
1. 상·장례의 개념과 변천 23
1) 상·장례의 개념 23
2) 상·장례의 변천 24
2. 수의의 개념과 품목 42
1) 수의의 개념 42
2) 수의의 품목 50
III. 삼베 수의의 고찰과 특성 82
1. 삼베 수의의 역사적 고찰 82
1) 삼국·통일신라시대 83
2) 고려시대 88
3) 조선시대 93
2. 생산지별 삼베의 특성 104
1) 지역적 특성 104
2) 생산과정 117
3) 지역별 삼베 특성 131
IV. 삼베수의의 인식 현황 141
1. 연구 설계 141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141
2) 연구가설 및 연구 모형 143
3) 설문지 문항구성 145
4) 자료 분석 방법 147
2. 분석 및 결과 148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48
2) 수의 인식과 삼베 인식의 영향 관계 150
3) 삼베인식과 내세관 및 장례방식의 영향 관계 156
4) 수의 선택시 인식조사 160
V. 삼베 특성분석 167
1. 수의 소재 168
2. 인열강도 특성 170
1) 시험편 준비 171
2) 실험절차 171
3) 결과 및 고찰 172
3. 방매도 특성 173
1) 실험 준비 173
2) 실험절차 174
3) 결과 및 고찰 174
4. 항균성 특성 176
1) 실험 준비 177
2) 실험절차 178
3) 결과 및 고찰 181
VI. 결론 193
참고문헌 199
ABSTRACT 207
부록 211
[표 1] 연도별 화장률 변화추이 (보건 복지부 보도자료) 16
[표 2] 시대별 장례 방식과 특징의 변화 37
[표 3] 전통 장례절차와 현대 간소화된 장례절차의 비교 38
[표 4] 현대 장례 절차 40
[표 5] 문헌에 사용된 수의 품목 52
[표 6] 두식류(頭飾類) 56
[표 7] 표의(表衣) 60
[표 8] 저고리[유] 61
[표 9] 바지[袴] 64
[표 10] 대(帶) 67
[표 11] 수의(手衣)·족의(足衣) 68
[표 12] 두식류(頭飾衣) 73
[표 13] 표의(表衣) 74
[표 14] 저고리[유] 75
[표 15] 치마와 속바지 76
[표 16] 대[帶] 77
[표 17] 수의(手衣)·족의(足衣) 78
[표 18] 『三國史記』의 삼베 사용 83
[표 19] 『高麗史』에 기록된 삼베에 관한 내용 88
[표 20] 『高麗史節要』에 기록된 삼베에 관한 내용 91
[표 21] 『朝鮮王朝實錄』에 기록된 삼베에 관한 내용 93
[표 22] 안동지역 대마 생산 현황 109
[표 23] 보성군 대마재배 현황 111
[표 24] 보성군 대마 생산량 111
[표 25] 보성 대마 생산량 112
[표 26] 남해지역 삼(대마) 재배지 현황 113
[표 27] 삼재배지 생산 환경 115
[표 28] 생산과정 비교 130
[표 29] 안동포의 장단점 132
[표 30] 보성포의 장단점 134
[표 31] 남해포의 장단점 136
[표 32] 우리나라 길쌈 비교 137
[표 33] 설문조사 대상자 142
[표 34] 가설 144
[표 35] 수의의 인식에 관한 설문지 문항구성 146
[표 36] 삼베의 인식에 관한 설문지 문항구성 146
[표 37] 내세관 유형과 선호 장례 방식에 관한 설문지 문항구성 147
[표 38]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149
[표 39] 가설 1 150
[표 40] 수의의 관념성이 삼베인식에 미치는 영향 검증(가설 1) 151
[표 41] 가설 2 153
[표 42] 수의의 재료와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삼베인식에 미치는 영향 153
[표 43] 가설 3 155
[표 44] 수의가격에 대한 인식이 삼베인식에 미치는 영향 검증 155
[표 45] 가설 4 157
[표 46] 내세관 유형에 따른 삼베 인식의 차이검증 157
[표 47] 종교에 따른 내세관유형 차이 158
[표 48] 가설 5 159
[표 49] 수의 기타사항 인식의 빈도분석 159
[표 50] 수의 기타사항 인식의 빈도분석 161
[표 51] 수의 판매자 인식조사 164
[표 52] 수의 소재 직물 구입 정보 168
[표 53] 기본 특성 조사 172
[표 54] 방매도 판정 기준 174
[표 55] 시약과 조제방법 178
[표 56] 천연 안동포의 시험 결과 182
[표 57] 염색 안동포의 시험결과 183
[표 58] 보성포의 시험결과 184
[표 59] 남해포의 시험결과 185
[표 60] 중국산 수제직의 시험결과 186
[표 61] 중국산 기계직의 시험결과 187
[표 62] 명주의 시험결과 188
[표 63] 인견의 시험결과 189
[표 64] 광목의 시험결과 19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1
[그림 2] 1527년 옥산서원본 (보물 제525호) 29
[그림 3] 현행 판매되는 남자수의 품목 54
[그림 4] 두식류(頭飾類) 55
[그림 5] 표의(表衣) 58
[그림 6] 저고리류[유] 59
[그림 7] 바지류[袴] 63
[그림 8] 소품류 1 66
[그림 9] 소품류 2 66
[그림 10] 현행 판매되는 여자 수의품목들 70
[그림 11] 여자 수의 품목 72
[그림 12] 고구려 고분벽화 대안리 1호분 벽화 -베 짜는 여인- 87
[그림 13] 경상남도 삼베 원단 수출입현황 114
[그림 14] 생산 공정 과정 117
[그림 15] 다 자란 삼과 삼 가꾸기 모습 118
[그림 16] 재래식 삼 찌기 119
[그림 17] 삼 말리기 120
[그림 18] 겉껍질 벗기기 121
[그림 19] 계추리 바래기 122
[그림 20] 삼 째기 123
[그림 21] 삼 삼기 124
[그림 22] 매내삼기와 곱비벼 삼기 124
[그림 23] 베 날기 125
[그림 24] 양잿물 삼기 126
[그림 25] 바디에 실 끼우기 127
[그림 26] 베매기 128
[그림 27] 전통 베틀 129
[그림 28] 현대적 베틀 129
[그림 29] 지리적 표시 등록증과 특산품 표시 133
[그림 30] 안동포 복제 방지 홀로그램 133
[그림 31] 연구 모형 145
[그림 32] 삼베 수의 디자인 162
[그림 33] 시료별 곰팡이 배양 결과 175
[그림 34] 18시간 대조편의 황색포도상 구균(Staphylococcus aureus ATCC 6538)과 폐렴균(Klebsiella pneumoniae ATCC 4352) 181
[그림 35] 천연안동포의 황색 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2
[그림 36] 염색안동포의 황색 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3
[그림 37] 보성포의 황색 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4
[그림 38] 남해포의 황색 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5
[그림 39] 중국산 수제직의 황색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6
[그림 40] 중국산 기계직의 황색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7
[그림 41] 명주의 황색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8
[그림 42] 인견의 황색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89
[그림 43] 광목의 황색포도상 구균과 폐렴균 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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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수의(수衣)의 재료로 가장 선호되고 있고, 수의 착용 당사자에 의해 가장 높은 선호도를 나타내고 있는 삼베 수의의 역사성과 근원을 밝힘으로써 삼베 수의의 전통성을 고찰하고, 국내의 대표적인 전통 삼베 생산지의 자연환경과 지역적 특성·생산과정·지역별 삼베 특성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향후 삼베가 수의 소재로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아울러 삼베 수의의 인식현황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현대에 적합한 수의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보관 측면에서 삼베 수의의 적합성을 검증함으로써 올바른 수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과 실증 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 연구를 위하여 『三國史記』·『高麗史』·『朝鮮王朝實錄』·『四禮便覽』·『朱子家禮』등의 사서류(史書類), 개인문집류, 복식사(服飾史)와 민속학 관련 서적·논문·보고서, 박물관 전시도록, 인터넷 자료 등을 참고하였다. 실증 연구를 위하여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남녀 451명을 대상으로 2010년 10월 15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빈도분석, 다중회귀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다. 또한 'KOTITI 한국섬유기술연구소'에 의뢰하여 삼베의 인열강도, 방매도, 항균성 등을 실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 민족은 망자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 산자의 길흉화복이 달라질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망자에게 최대한 예의를 갖추려고 하였다. 우리나라의 전통상례는 주자가례에 의한 유교적 의례가 주를 이루는 가운데 불교와 민간신앙 요소도 공존하였으며, 근대초기에는 기독교로 대표되는 서구 문화가 도입됨으로써 장례 및 제사 절차에 많은 변화가 초래되었다. 특히 일제강점기의 경제적 어려움, 1973년 개정 발표된 '가정의례준칙'의 시행, 장례식장 문화에 병원의 도입 등으로 인해 장례절차와 복식·의식은 편의적 측면에서도 더욱 간소화되었다. 그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예의와 법도를 존중하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은 계승되어 수의에 반영되어 왔다.
상·장례문화는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계승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가장 보편적인 수의 재료는 삼베로써 삼베는 평상복·상복(喪服)·진상품·조공품·하사품·교역품 등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면서 그 역사를 이어왔다.
우리 민족은 죽어서도 삶이 이어지거나 새로운 삶을 산다는 내세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생시에 입던 옷을 수의로 쓰거나 새롭게 지은 옷을 수의로 사용하였다. 이처럼 삼베가 평소 서민들이 즐겨 사용했던 소재이고, 수의로 평상시 입던 옷을 사용하였다는 점에서 삼베 수의의 전통이 일제 강점기가 아닌 그 이전부터 이어져왔다고 생각된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현재까지 생산되고 있는 우리나라 삼베의 생산지별 지역적 특성과 생산 과정, 지역별 삼베의 특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청동기시대부터 삼베가 생산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삼베의 재료가 되는 대마 수확에는 기온·강우량·바람·토질·파종·수확시기 등이 영향을 미치는데 국내 삼베 생산지는 모두 이러한 대마 생육조건에 대체로 적합하였다. 지역별 생산과정에 따라 최종 생산되는 삼베의 품질과 특성에 차이가 있는데, 안동포의 경우 겉껍질을 벗기고 속껍질을 이용하며 양잿물을 이용한 탈색 과정을 거치치 않으므로 다른 지역의 삼베보다 노랗고 결이 고운 삼베가 만들어지는 특징이 있다. 각 지역은 삼베를 특산품으로 개발하거나 복제방지를 위한 홀로그램을 부착하는 등 삼베의 대중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수의는 착용자 본인이 준비하기도 하고 가족이나 후손들에 의해 준비되기도 하는데, 대개 구매 당사자가 직접 착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실제로 구매한 사람의 장례관과 내세관이 수의의 구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실구매자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수의에 대한 인식이 수의의 재료로써 삼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알아보고, 내세관 및 장례방식에 따른 삼베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수의에 대한 인식 중 관념성이 삼베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수의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수의의 재료로써 삼베를 인식하고 삼베의 특성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의의 재료와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삼베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수의의 재료에 따른 기능 차이가 있다고 생각할수록 삼베의 특성을 잘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삼베가 수의로써 적합성이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고, 황금문양수의라는 고급 디자인을 선호하면서도 삼베를 수의의 소재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은 과거에 비해 삼베를 고급 직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수의 가격에 대한 인식이 삼베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적당한 가격대이거나 저렴하다면 수의 재료로 삼베가 적합하고 삼베를 고려하겠다는 인식이 높게 조사되었다. 삼베 특성에 대한 인식이나 현대 수의로 삼베가 적합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서는 내세관 유형이 천당/연옥/지옥형인 응답자가 수의의 소재로 삼베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선호하는 장례 방식이 매장인 소비자층이 삼베 수의를 고려하는 비율이 높았는데, 이는 매장을 선호하는 사람은 풍수지리사상과 더불어 사체를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유교적인 사고와 효사상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으로 이해된다. 수의를 선택할 때의 인식조사 결과, 구매자는 삼베가 수의로 가장 적합하고 국내산이면서 옷감 본래의 색을 가지고 있는 수의를 선호하였다. 판매자 또한 삼베가 수의로 가장 적합하다고 하였는데, 그 이유로는 항균작용이 탁월하고 수의로써 적합하기 때문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에서 삼베는 수의의 소재로 가장 선호되고 있으며, 삼베 자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성과 적합성이 우수하다고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적당하다면 삼베를 수의 소재로 구입할 의사가 높을 것으로 사료된다.
삼베 수의가 보관하기에 위생적이고 적합한 소재인지 확인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생산된 안동포·남해포·보성포, 그리고 중국산 삼베·명주·광목·인견 등을 비교 분석한 결과, 인열강도와 항균성은 모든 종류의 삼베 시료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성포와 남해포의 인열강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익냉이 길쌈으로 겉껍질까지 사용하기 때문으로 짐작 된다. 방매도 실험결과 9개의 소재 모두 천연 재료이므로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모두 곰팡이 균에 취약하였다. 항균성 실험 결과 삼베는 모두 항균성이 뛰어나서 변색·착색·취화에 강함으로 수의를 보관함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는 인식에 관한 설문 조사 대상을 부산 지역 거주자로 한정했기 때문에 설문의 결과가 타 지역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삼베와 다른 수의 시료간의 관능검사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선호도를 연구하고, 지역 경제 발전의 측면에서 지역 삼베 산업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64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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