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1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1)
학위논문 (1)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논문명/저자명
한국어 교육에서의 관용 표현 지도 방안 연구 = (A)study on a method of teaching Korean idiomatic expressions / 조수봉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8
청구기호
TM 411.07 -12-953
형태사항
iii, 83 p. ; 26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278989
주기사항
학위논문(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2012.8. 지도교수: 김재욱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1. 서론 8

1.1. 연구 목적 8

1.2. 선행 연구 9

1.3. 연구 방법 11

2. 관용 표현의 개념 및 특성 13

2.1. 관용 표현의 개념 13

2.1.1. 사전적 의미 13

2.1.2. 학문적 의미 15

2.2. 관용 표현의 특성 17

2.2.1. 형태적 측면 19

2.2.2. 의미적 측면 20

2.2.3. 화용적 측면 22

2.2.4. 통사적 측면 23

3. 한국어 관용 표현 분석 29

3.1. 대학 교재에 수록된 관용 표현 분석 30

3.1.1. 서울대학교 30

3.1.2. 성균관대학교 31

3.1.3. 연세대학교 32

3.1.4. 이화여자대학교 34

3.1.5. 대학 교재 분석 비교 35

3.2. 전문 교재에 수록된 관용 표현 분석 39

3.2.1.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 39

3.2.2. 『한국어 속담100 관용어100』 45

3.3. 한국어능력시험 문항에 제시된 관용 표현 분석 46

3.4. 교재와 평가에서의 관용 표현 활용도 비교 49

4. 관용 표현 지도 방안 53

4.1. 지도 방안의 원리 53

4.2. 지도 방안의 적용 53

4.2.1. 의미 전달 단계 53

4.2.2. 확인 연습 단계 56

4.2.3. 통합 활용 단계 57

4.3. 수업 지도안 58

5.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0

부록 72

【부록 1】 대학 교재에 수록된 관용 표현 73

【부록 2】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에 수록된 관용 표현 84

【부록 3】 『한국어 속담100 관용어100』에 수록된 관용 표현 86

【부록 4】 대학 및 전문 교재에 수록된 관용 표현 87

【부록 5】 TOPIK 등급별 평가 기준 90

〈표 1〉 한국어 관용어 개념의 변천 16

〈표 2〉 교재 『한국어』에 수록된 관용 표현 31

〈표 3〉 교재 『배우기 쉬운 한국어』에 수록된 관용 표현 32

〈표 4〉 교재 『연세 한국어』에 수록된 관용 표현 33

〈표 5〉 교재 『말이 트이는 한국어』에 수록된 관용 표현 35

〈표 6〉 대학 교재들에 수록된 급별 관용 표현 수 36

〈표 7〉 TOPIK 문항 중의 관용 표현 특징별 분류 47

〈표 8〉 TOPIK 출제 문항 중의 관용 표현 48

〈표 9〉 비교 분석 자료에 수록된 관용 표현 수 49

〈표 10〉 분석 교재 대비 TOPIK 1회 당 제시된 관용 표현 수 비율 50

〈표 11〉 대학 및 전문 교재들에 공통으로 수록된 관용 표현 51

〈표 12〉 대학 및 전문 교재와 TOPIK 문항에서 일치되는 관용 표현 51

〈그림 1〉 대학 교재들에 수록된 급별 관용 표현 수 비교 36

〈그림 2〉 대학 교재 1권 당 관용 표현 평균 수록 수 37

〈그림 3〉 대학 교재 관용 표현 공통 수록 현황 38

〈그림 4〉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의 '도입' 40

〈그림 5〉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의 '대화' 41

〈그림 6〉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의 '함께해요' 42

〈그림 7〉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의 '연습해요' 43

〈그림 8〉 『살아있는 한국어(관용어)』의 '이야기해요' 44

〈그림 9〉 『한국어 속담100 관용어100』의 '뜻풀이', '응용학습', '어려운 단어' 45

〈그림 10〉 비교 분석 자료에 수록된 관용 표현 수 50

〈그림 11〉 교재 및 TOPIK에 수록된 관용 표현 현황 52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