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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저자명
소설과 영화의 추리기법 비교 연구 : 2000년대 소설의 영화화를 중심으로 = (A)comparative study on the detective technique between novel and film : focused on 2000s cinematizing of novel / 김미나 인기도
발행사항
용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5.8
청구기호
TD 808 -15-66
형태사항
vii, 158 p. ; 30 cm
자료실
전자자료
제어번호
KDMT1201558665
주기사항
학위논문(박사) -- 단국대학교 대학원, 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전공, 2015.8. 지도교수: 박덕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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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사 검토 13

3.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16

II. 문제 해결 방식으로서의 추리기법 24

1. 인물 중심 추리기법의 도입 ; 소설 「사진관 살인사건」/영화 〈주홍글씨〉 24

1) 인물 중심의 전통 추리 기법 제시 25

2) 화자 부재에 따른 사건의 구체화 29

2. 동기 중심 추리기법의 도입 ; 소설 『내 심장을 쏴라』 / 영화 〈내 심장을 쏴라〉 37

1) 서사의 몰입도 증가 38

2) 인물설정에 의한 서사의 한계 46

3. 과정 중심 추리기법의 도입 ; 소설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영화 〈밀애〉 55

1) 사건 진행의 서사적 구체화 55

2) 시각화를 통한 서사의 구체성 확보 61

4. 의문 제기를 통한 몰입도와 가독성 상승효과 70

III. 구조적 특징에 따른 추리기법의 활용 73

1. 도서법 활용에 따른 역진적 구조 효과 ; 소설 아내가 결혼했다』 / 영화 〈아내가 결혼했다〉 73

1) 결말의 서두 제시를 통한 흥미 유발 73

2) 구조의 단순화를 통한 흥미 저하 76

2. 액자 형식 활용에 따른 플래시백 효과 ; 소설 『은교』 /영화 〈은교〉 84

1) 장치 활용을 통한 극적 서사 진행 85

2) 시각적 요소 부각으로 인한 서사 지연 90

3. 이중 구조 활용에 따른 개연성 확대 ; 소설 『오래된 정원』 /영화 〈오래된 정원〉 98

1) 이중 구조를 통한 시대문제 환기 99

2) 시각적 재현을 통한 서사 결합의 구체화 106

4. 구조를 활용한 서사의 다양화 113

IV. 결말의 차별화를 통한 문학성의 발현 116

1. 사건 미결을 통한 사회 문제 제기 ; 소설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영화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116

1) 사형제 이행에 따른 제도적 한계의 부각 116

2) 신파 요소 도입을 통한 사회 문제 제기 121

2. 체제 위임을 통한 임시적 결말 ; 소설 『도가니』 /영화 〈도가니〉 128

1) 실화를 통한 사회 고발 효과 128

2) 사회 여론에 따른 법 체제 개정 133

3. 사건 완결을 통한 체제 불신 효과 ; 소설 『우아한 거짓말』 /영화 〈우아한 거짓말〉 144

1) 청소년 문제 제기와 대책 방안 모색 144

2) 체제 불신 효과와 주제의 축소 148

4. 문학성을 위한 결말의 효과적 제시 153

V. 결론 156

참고문헌 161

Abstract 166

〈표 1〉 2000년 이후 영화화된 작품 목록(영화 개봉일 순) 17

〈표 2〉 추리기법의 플롯이 활용된 작품 목록 20

〈표 3〉 『내 심장을 쏴라』 서사전개에 따른 의문과 해결 39

〈표 4〉 『은교』에 나타난 서사구성 85

〈표 5〉 시점에 따른 서사의 진행순서 87

〈표 6〉 변호사를 통한 사건진상의 순서 88

〈표 7〉 『오래된 정원』의 인물별 서사 진행 100

〈장면 1-1〉 살인사건 발생 31

〈장면 1-2〉 범인 검거 32

〈장면 1-3〉 엇갈리는 진술 33

〈장면 1-4〉 사건의 전말 34

〈장면 1-5〉 의미 있는 단서들 35

〈장면 1-6〉 사건의 진실 35

〈장면 2-1〉 공간설명의 장면화 47

〈장면 2-2〉 회상 신과 현재의 연결 48

〈장면 2-3〉 병원에서 자행된 끔찍한 행각 48

〈장면 2-4〉 영화의 효과적 표현 49

〈장면 2-5〉 승민의 탈출 이유 50

〈장면 2-6〉 새롭게 발생한 장면 51

〈장면 2-7〉 새의 상징성 52

〈장면 2-8〉 내 심장을 쏴라 53

〈장면 2-9〉 진실 마주하기 53

〈장면 2-10〉 결말 54

〈장면 3-1〉 6개월 전, 서두 62

〈장면 3-2〉 관계의 시작 63

〈장면 3-3〉 정사신의 의미화 63

〈장면 3-4〉 내 생에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 64

〈장면 3-5〉 질투, 폭행, 사고 65

〈장면 3-6〉 휴게소 여자 66

〈장면 3-7〉 사회적 시선 67

〈장면 3-8〉 주제를 내포한 상징 68

〈장면 4-1〉 영화만의 시각적 효과 77

〈장면 4-2〉 빠른 장면 전환 78

〈장면 4-3〉 이혼 결심과 분노 79

〈장면 4-4〉 인테리어 변화 80

〈장면 4-5〉 급격한 상황변화를 보여주는 장면 81

〈장면 4-6〉 투톱체제 81

〈장면 4-7〉 추가된 에피소드 82

〈장면 4-8〉 새로운 결말 83

〈장면 5-1〉 늙음과 젊음의 대비 91

〈장면 5-2〉 은교의 첫 등장 92

〈장면 5-3〉 은교를 바라보는 이적요의 시선 93

〈장면 5-4〉 은교와 서지우를 바라보는 이적요의 시선 94

〈장면 5-5〉 이적요의 상상 95

〈장면 5-6〉 사고의 전말 95

〈장면 5-7〉 소통의 매개체 96

〈장면 5-8〉 단편소설 「은교」 97

〈장면 6-1〉 매개체를 활용한 시간 이동 106

〈장면 6-2〉 목소리 오버랩 108

〈장면 6-3〉 장소를 통한 시간 이동 109

〈장면 6-4〉 인물, 공간을 매개로 한 시간 이동 110

〈장면 6-5〉 문과 장소를 매개로 한 시간 이동 111

〈장면 6-6〉 환상 111

〈장면 6-7〉 그림을 통한 메시지 112

〈장면 6-8〉 과거, 현재, 미래의 공존 112

〈장면 7-1〉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의 시작 부분 122

〈장면 7-2〉 첫만남 123

〈장면 7-3〉 인물에 따른 밝기 변화 124

〈장면 7-4〉 윤수의 수감생활 124

〈장면 7-5〉 과거, 고백 125

〈장면 7-6〉 용서 126

〈장면 7-7〉 유정의 노력과 윤수의 죽음 127

〈장면 8-1〉 그로테스크한 도입부 134

〈장면 8-2〉 남자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폭력과 성폭행 135

〈장면 8-3〉 여자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폭력과 성폭행 135

〈장면 8-4〉 수화를 통한 진술과 방송 136

〈장면 8-5〉 반어법, 거래, 대치 137

〈장면 8-6〉 민수의 분노와 복수, 죽음 139

〈장면 8-7〉 판결 이후, 시위 현장 140

〈장면 8-8〉 선악의 대비 141

〈장면 8-9〉 〈도가니〉 의 시작과 끝 142

〈장면 9-1〉 〈우아한 거짓말〉 속 붉은 털실 뭉치 149

〈장면 9-2〉 화연의 소외를 나타내는 장면 150

〈장면 9-3〉 천지가 남긴 편지들 151

〈장면 9-4〉 원작의 결말에 해당하는 장면들 152

초록보기 더보기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제작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줄곧 이어지고 있는 하나의 현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문예영화 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 문학 등 문자문화에 비해 영상문화가 압도적인 현상이 된 2000년대 들어서도 소설의 영화화는 도리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 논문은 2000년대 소설의 영화화 과정에서 스토리 전개에 드러나는 추리기법 문제를 주목하고 있다.

추리는 인간의 인식행위 중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경찰 수사와 같은 사회 현장에서는 물론이고 철학, 심리학, 문학 등 인문학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특히 서사문학에서 추리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야기의 전개, 사건의 복잡화, 구조를 통한 효과, 결말에 있어서까지 적용되는 범위가 넓다.

산업혁명을 거친 유럽에서 근대적 소설 형식이 발생되면서 추리소설로 명명되는 소설 양식이 인기를 끈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영화의 발달에도 이들 추리소설이 기여한 바는 혁혁하다 할 정도이다. 특히 대중성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소설과 영화 모두 추리기법의 효과는 이미 정평이 나 있다. 한국에서는 추리소설 장르의 출범이 늦었지만 그 기법이 지니는 효력에 대해서는 익히 공감해 왔다.

소설이나 영화와 같은 서사 장르는 대개 필연적으로 대중성의 확보라는 과제를 안게 된다. 한국소설과 영화도 예외가 아니다. 이 논문은 2000년대 들어 소설과 영화에서 추리기법의 활용이 빈번해지고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하고 이 매체에 나타나는 내용을 분석하고 있다.

소설과 영화에서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추리기법을 의문형, 구조적 특징, 결말에 따른 특성으로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적합한 대상 작품을 선정했다. 원작소설에서의 추리기법 사용이 영화화된 경우 어떠한 변화를 보였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또한 각 매체에 활용된 추리기법을 통해 나타나는 효과를 알아보고 매체 간에 나타나는 장단점은 물론 그 차이까지 확인했다.

II장에서는 추리기법 중에서도 다양하게 제시되는 의문을 유형화해 연구를 진행했다. '누가', '언제', '왜'에 해당하는 의문형이 서사에 있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확인했다. III장에서는 추리기법으로서의 서사구조와 이를 토대로 한 매체간 활용 변화에 주목했다. 추리기법을 활용한 소설에서의 구조가 영화에 반영된 경우는 물론 삭제되었거나 부각된 경우까지도 확인해볼 수 있었다. IV장에서는 유형화된 결말형태를 토대로 추리기법으로서의 결말이 완결형에 그치지 않음을 확인했다.

추리기법은 대중성을 의식한 방법이자 방편이다. 독자 또는 관객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의문과 해결의 과정에서 발생되는 효과를 통해 감정을 이입하기도 하고 사건 전개에 집중하기도 한다. 이 연구는 추리기법이 소설과 영화 두 매체의 질적 가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제에서 출발했다. 이를 토대로 추리기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와 특성을 확인했다. 또한 추리기법을 활용한 소설과 영화의 매체적 특성까지도 비교할 수 있었다. 추리기법은 다양한 곳에서 여러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를 기법으로 규정하고 유형화해 서사는 물론 소설과 영화라는 매체에 적용 비교했다는 데 이 논문의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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