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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통합형 어미 '-습니다'류의 통시적 형성과 형태 분석 / 정언학 1
I. 서론 1
II. '-습니다'류의 사적 형성 4
III. 청자 높임 '-이-'의 분석 문제와 '-습-'의 이형태 22
IV. 결론 31
참고문헌 36
〈초록〉 38
〈Abstract〉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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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습니다’의 형성은 ‘-??이다 > -??이다 > -??다 > -?늬다 > -습니다’의 변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된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습니다’의 연원을 ‘-??니이다’에 두는 논의는 성립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니-’가 ‘-?-’로 축약된다고 보는 것은 ‘ㄴ’ 탈락을 음운론적으로 설명할 수 없다. 또한 개화기에 ‘??니다’와 ‘??다’가 공존하므로 전자에서 후자로 바뀌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마찬가지 논리로 ‘-?더니이다’에서 ‘습디다’로의 변화를 설명하는 것은 어렵고 ‘-?더이다’에서 ‘습디다’로의 변화로 설명해야 한다고 보았다.
한편, ‘-습니다, -습디다, -리다’ 등에서 청자 높임의 ‘-이-’는 통시적 정보를 이용해 분석할 수 있을 뿐이지, 공시적으로는 분석될 수 없다고 보았다. 분석할 형태론적 근거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현대 국어에서 확인되는 ‘-습-’의 이형태를 재분류해 보면 단일형의 ‘-삽/사오/잡/자오/오/으오-’ 및 중가형으로 ‘-사옵/자옵/옵/으옵-’이 있는데 이들은 의고체로서 한 계열이 된다. 중가형은 ‘-사오/자오/으오/오-’에 ‘-ㅂ-’이 재통합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다른 한 계열로 구어체에서는 ‘-습/ㅂ-’(평서형, 의문형) 및 ‘-(으)ㅂ-’(청유형, 명령형)이 한 계열이 되는데, 이는 ‘-습/읍/ㅂ-’으로 간단히 표시될 수 있다. 이러한 두 계열의 구분은 ‘-습-’의 이형태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국어 교육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This paper insists that ‘-s?pnita’ has been formed through the process such as '-s?pn?ita > -s?pn?yita > -s?pn?yta > -s?pn?yta > -s?pnita'. However, it disagrees with the opinion which asserts that ‘-s?pnita’ was developed from ‘-s?pn?niita' because the deletion of 'n' in the change of '-n?ni-' > '-*n?y-' cannot be explained in the phonological viewpoint. Furthermore, '-s?pn?nita' and '-s?pn?yta' coexisted in the period of about 20th century, therefore it is untenable that '-s?pn?nita' changed to '-s?pn?yta'. In the same manner, it is difficult to explain the process such as '-s?pt?niita' to '-s?ptita'. Thus we should explain the change such as '-s?pt?ita > -s?ptita'.
In addition, it insists that the Hearer Honorific '-i-' in '-s?pnita, -s?ptita, -rita' can be analyzed only by using diachronic information, but it cannot be analyzed synchronically because there is no morphological ground. Besides, when we re-sort the allomorphs of '-s?p-', there are simple forms such as '-sap/sao/cap/cao/(?)o-' and double forms such as '-saop/caop/(?)op-', and these forms belong to a single paradigm as archaism. And the double forms of archaism can be analyzed as the reintegration forms of '-p-' and '-sao/cao/?o/o-'. '-s?p/p-'(Declarative, Interrogative) and '-(?)p-'(Propositive, Imperative) belong to one paradigm in a colloquial style, and these can be briefly represented as '-s?p/p/?p-'. The division of these two paradigms will be able to applied to the education of Korean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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