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0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1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0)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1)
국내기사 (1)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기사명/저자명
프랑스 기업의 미국화 과정, 1920년대~1950년대 : 시트로앵과 인수업체 미슐랭 비교연구 / 최향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프랑스사학회, 2014.02.28
수록지명
프랑스사연구. 제30호 (2014년 2월), pp.235-260
자료실
[서울관] 정기간행물실(524호)  도서위치안내(서울관)
외부기관 원문
외부기관 원문
제어번호
KINX2014087584
주기사항
한국연구재단에서 제공한 KCI 등재학술(후보)지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프랑스 기업의 미국화 과정, 1920년대~1950년대 : 시트로앵과 인수업체 미슐랭 비교연구 / 최향란 1

I. 머리말 1

II. 1920년대~1935년: 합리화의 도입 4

III. 1935년 이후~1945년: 합리화의 변용과 정체 10

IV. 1945년 이후~1950년대: 국가개입과 합리화의 재개 18

V. 맺음말 22

국문초록 24

Résumé 25

Summary 26

초록보기 더보기

본 논문은 192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 프랑스의 자동차 제작사인 시트로앵(Citroen)과 타이어 산업체인 미슐랭(Michelin) 두 기업이 추진한 생산ㆍ합리화의 과정들을 고찰하고 있다. 두 기업의 합리화 과정과 연관하여 미국화에 대한 의미를 규정함에 있어, 테일러주의 도입의 성공, 실패 여부, 두 기업의 고유한 기업문화와 기업 내의 정통적 온정주의, 그리고 위기를 타개할 수 있도록 해준 기업의 성공전략과 특수성들을 분석했다. 1920년대와 1950년대의 전형적인 대량생산에 초점을 맞추어, 미국화가 반드시 긍정적인 결과만을 초래하지는 않았다는 것을 미슐랭과 시트로앵의 사례에서 발견할 수 있다.

Cet article a etudie le processus de production et de rationalisation dans Michelin, fabricant de pneus francais et Citroen, constructeur automobile francais, de 1920s a 1950s. Pour ce qui est de definir le concept d’ Americanisation avec relation du processus de rationalisation dans les deux entreprises, nous avons analyse le succes et l’echec dans l’introduction du taylorism, la culture propre a l’entreprise, le paternalisme authentique a l’interieur de la compagnie, la strategie victorieux et la particulratite avec laquelle l’entreprise a survi a la crise. En focalisant sur la typique production de masse dans les annees 1920 et 1950, nous avons appris par Michelin et Citroen qu’ils n’ont toujours apporte le resultat positif sur l’Americanisation.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종교개혁 시대 프랑스에서 위그노 여성으로 산다는 것 : 샤를로트 아르발레스트의 경우 박효근 pp.39-6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19세기 프랑스 초등교사 명예포상제도의 역사 김정인 pp.151-17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제3공화정의 교원노조, 교사 그리고 교육개혁 : 교사친목회에서 교원노조로, '세속학교'에서 교육민주화로 신동규 pp.175-20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프랑스 혁명과 전쟁 : 정복전쟁 포기 선언의 역설 박윤덕 pp.91-11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제2차 세계대전과 프랑스의 인도차이나 노동자 : 강제 이주에서 강제 노동으로 이재원 pp.261-289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카롤링 시대의 전례개혁과 문자개혁 : 『드로고 전례서』를 중심으로 이혜민 pp.5-38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성씨별로 본 이주민들의 출신지별 관계망 : 전간기 파리 라 빌레트 이탈리아인들을 중심으로 이경일 pp.205-234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그레구아르 신부와 프랑스혁명기 유대인 문제 양희영 pp.65-9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프랑스 기업의 미국화 과정, 1920년대~1950년대 : 시트로앵과 인수업체 미슐랭 비교연구 최향란 pp.235-26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생시몽주의 운동 담론에서의 동양의 여성성, 1825-1832년 양재혁 pp.119-150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보기

참고문헌 (23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더보기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A. Moutet, “L’introduction du Taylorisme en France”, Le Mouvement social(octobre-décembre 1975), pp.10-55; 미소장
2 Un tournant taylorien de la société française (1904-1918) 네이버 미소장
3 A. Moutet, “La rationalisation dans l’industrie française: une réponse aux problèmes de la seconde industrialisation ou l’invention de la consommation de masse?”,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1(1998), pp 미소장
4 최향란, 「1900-1930년대 프랑스 미슐랭 사의 성장전략과 합리화」, 프랑스사연구 제19호(2008), 167-190쪽. 미소장
5 D. Barjot Catching Up with America. Productivity Missions and the Diffusion of American Economic and Technological Influence after the Second World War(Paris: Presse de l’Université de Paris-Sorbonne) 미소장
6 Ch. Réveillard L’américanisation de l’Europe Occidentale au XXe siècle(Paris: Presse de l’Université de Paris-Sorbonne) 2002 미소장
7 H. Bonin Ford 1903-2003: The European History(Paris: Plage, 2003) 미소장
8 S. Harp Marketing Michelin: Advertising and Cultural Identity in Twentieth-Century France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2001) 미소장
9 J.-L. Loubet “Les grands constructeurs privés et la reconstruction. Citroën et Peugeot”,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3(1990) 미소장
10 André Citroën, entretien au journal L’Illustration, 1er septembre 1923. Projet d’article. Archives privées. 미소장
11 Citroën et l'innovation (1915-1996) 네이버 미소장
12 The Modernization of Production in the French Automobile Industry between the Wars: A Photographic Essay 네이버 미소장
13 Lionel Dumond, “Un cas de modernisation industrielle précoce: l’industrie française du caoutchouc(1880-1970)”,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1(1998), p.100. 미소장
14 H. Bonin, “Les banques ont-elles sauvé Citroën?(1933-1935)”,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3(1984), pp. 미소장
15 François Michelin, Président de Michelin, entretien avec J.-L. Loubet. 미소장
16 J.-L. Loubet, “Citroën dans les années trente ou comment restructurer une entreprise”,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2(1996). 미소장
17 Lionel Dumond, “L’arrière-plan technique et commercial”, in André Gueslin (dir.), Michelin, les hommes du pneus(Paris: Les Editions de l’Atelier, 1993), pp.59-65. 미소장
18 Ministère de l’Information, Programme quinquennal de l’industrie automobile française. Direction des Informations, 21 mai 1945, p.8 미소장
19 Commissariat Général au Plan Modernisation et d’Equipement, Rapport de la Commission de Modernisation de l’automobile, 2 décembre 1948, p.41; 미소장
20 J.-L. Loubet, “Les constructeurs privés et la Reconstruction”,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3(1990), p.451. 미소장
21 J.-L. Loubet, “L’industrie automobile française: un cas original?”, Histoire, économie et société, no. 2(1999), pp 미소장
22 Yves. Cohen, Ernest Mattern, les automobiles Peugeot et le pays de Montbéliard industriel, avant et pendant la guerre de 1914-1918, Doctorat de 3e cycle, Université de Franche-Comté (juin 1981); 미소장
23 Yves Cohen, “L’espace de l’organisateur: Ernest Mattern, 1906-1939”, Le Mouvement social, no. 125(1983), pp.79-96. 미소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