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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칸센의 어제와 오늘 / 한국철도공사 차량사업본부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철도공사, 2005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해당자료 없음
형태사항
ix, 229 p. : 삽도, 사진 ; 26 cm
제어번호
MONO120062291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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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2,1,1

축사/신광순=3,2,1

발간사/임병옥=4,3,2

Contents=6,5,9

제1장 신칸센의 탄생까지=15,14,1

도카이도 신칸센=16,15,1

001. 신칸센이라는 명칭:신칸센이라는 명칭은 언제, 어디서, 누가 지었는가?=16,15,2

002. 신탄나터널의 공사:왜 2차 대전 전에 공사가 진행됐을까?=18,17,1

003. 신칸센이라는 지명의 유래:신칸센 개통 전부터 있던 지명의 고찰=19,18,2

004. 니혼자카터널의 건설:일단 재래(在來)선으로 쓴 다음에…=21,20,2

005. 도카이도 신칸센의 노선 선정:나고야 - 교토 사이가 변경된 이유=22,21,2

006. 신칸센의 기점은 왜 동경역인가?:14곳의 후보지에서 선택된 동경역 야에스 방면=23,22,3

007. 「신」이 붙는 역 (1) (신요코하마):왜? 요코하마역에 신칸센이 들어가지 못 했을까?=25,24,3

008. 「신」이 붙는 역 (2) (신오사카):탄환열차 때 부터 오사카역은 고려하지 않았다=28,27,2

009. JR 재래선과 접속하지 않는 '기후 하네시마역' 설치:이곳에 신칸센 역을 설치한 이유=30,29,2

010. 열차명 「히카리」, 「코다마」의 선정:단, 18일 만에 55만 통 이상의 응모 중 선택=32,31,1

011. 신칸센의 선로를 달린 한큐 전철의 건설:개통 전의 특이한 케이스=33,32,2

산요 신칸센=35,34,1

012. 산요 신칸센 건설:「신오사카-오카야마」, 「오카야마-하카타」 구간으로 개통이 나뉜 이유는?=35,34,1

013. 꿈으로 끝난 야간 신칸센 계획:왜, 「신오사카-오카야마」 역간 거리는 짧은가?=36,35,3

014. 산요 신칸센만 독자적인 열차명이 없다.:공모조차 하지 않았다=38,37,2

015. 임시역명과 정식역명의 선정 (1):다마시마 (현 신쿠라시키), 오고리의 경우=39,38,3

016. 임시역명과 정식역명의 선정 (2):임시역명대로 결정된 신이와쿠니, 신시모노세키=41,40,2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43,42,1

017.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 건설의 내역:두 가지 커다란 이유=43,42,2

018. 「야마비코」, 「아오바」, 「아사히」, 「도키」 명칭의 공모:최다 응모 이름이 탈락됐다=44,43,3

019.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이 동시에 개통되지 않은 사유:나카야마터널 중간이 급곡선으로 된 이유=46,45,3

도호쿠 신칸센=48,47,1

020. 센다이역 주변은 왜, 급곡선으로 되었는가?:이용객의 편리를 최우선으로 한 선택=48,47,3

조에츠 신칸센=50,49,1

021. 주민들도 상상 못 했던 우라사의 신칸센 정차:에츠고유자와와 나카오카의 중간 지점이며, 역 앞에 국도가 있어 연결이 편리하다=50,49,2

022. 조에츠 신칸센의 폭설 방지대책:폭설지대 노선 위에 눈이 쌓이지 않는 이유=52,51,2

나가노 신칸센=54,53,1

023. 나가노 신칸센 건설의 상황:처음으로 개통된 정비 신칸센=54,53,3

024. 나가노 신칸센이 「아사마」로 결정될 때까지의 경위:나가노행 특급열차 명에서 따왔지만…=57,56,1

025. 급구배 대책:신칸센 최고의 급구배를 운행하기 위한 노력=58,57,2

026. 가루이자와에서 차 내 전등이 순간적으로 소등된다:신칸센의 가선주파수 차로 발생=59,58,4

제2장 개통 시의 모습=63,62,1

도카이도 신칸센=64,63,1

027. 개통 후 1년간 신칸센의 스피드를 늦췄던 이유:도쿄 - 신오사카 구간의 소요 시간은, 「히카리」 4시간, 「코다마」 5시간=64,63,2

028. 초특급이라는 열차의 운임:개통 시에는 「히카리」와 「코다마」로 특급요금에 차이가 있었다=65,64,2

029. 「코다마」의 편수가 많았다 !?:신요코하마에는 열차가 1편도 정차하지 않았던 「히카리」=67,66,2

030. 개통 시에는 없었던 신칸센의 자유석:「히카리」, 「코다마」 모두 전부 지정석이었다=69,68,1

031. 12량 조성으로 등장한 「히카리」,「코다마」:처음부터 16량 조성으로 운행했던 것이 아니다=70,69,2

032. 개통 시에는 없었던 신칸센 미시마역의 현황:나중에 설치하게 된 이유=72,71,2

산요 신칸센=74,73,1

033. 신오사카 - 오카야마 구간 각 역 정차 「히카리」호:도쿄에서 멀어지면 「코다마」가 줄어드는 이유=74,73,2

도카이도 신칸센=76,75,1

034. 「히카리」가 「히카리」를 추월 하였다.:추월당한 열차도 추월한 열차도 같은 열차명=76,75,1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77,76,1

035. 재래선을 달린 「신칸센 릴레이호」:어째서 "오미야 잠정 개통"이 됐는가?=77,76,4

제3장 차량과 시간표의 변천=81,80,1

도카이도 신칸센=82,81,1

036. 개통 당시부터 지금까지 달리는 0계 차량:시속 210km/h라는 고속운행을 위한 갖가지 노력=82,81,4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85,84,1

037. 2층 신칸센 100계의 수명:도카이도 신칸센에서는 얼마 안가 전 차량 은퇴=85,84,3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88,87,1

038. 마이너 체인지 차량 200계의 신조현황:도호쿠, 조에츠 신칸센용에 새롭게 만들어진 차량=88,87,3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90,89,1

039. 「노조미」 등장! 300계의 기술개발:고속운전을 위한 끝없는 노력=90,89,4

야마가타 신칸센=93,92,1

040. 「츠바사」용 차량 400계:신제직통 운전을 위하여 처음 제작된 차량=93,92,3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95,94,1

041. 세계 최고속도의 영업열차 500계:지금까지의 신칸센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외관의 특징=95,94,4

042. 신 「노조미」용 차량 700계의 개량차:300 계보다도 빠르고 500계 보다도 쾌적한 승차감=98,97,4

도카이, 조에츠 신칸센=102,101,1

043. 전체가 2층인 신칸센 차량 E1의 제작사유:러시아워 때 많은 승객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차량=102,101,4

도호쿠, 조에츠, 나가노 신칸센=105,104,1

044. 모델 체인지 차량 E2계:범용성을 추구한 차량=105,104,4

야마기타, 아키타=109,108,1

045. 「코마치」용 차량 E3계:아키타 신칸센용으로 제조되어 야마가타 신칸센에서도 주행=109,108,3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112,111,1

046. 전체가 2층인 신칸센 차량 제2탄 E4계 개조차량:「츠바사」나 「코마치」와의 연결도 가능한 차량=112,111,2

도카이도 신칸센=114,113,1

047. 신칸센 최고속도의 설정:시속 210km/h는 어떻게 결정됐는가?=114,113,2

048. 개통 전 시험주행 (1):신칸센이 생기기 전에 고속주행 테스트를 어떻게 했을까?=115,114,2

049. 개통 전 시험주행 (2):어째서 테스트 코스를 신요코하마 - 오다하라 구간에 만들었을까?=117,116,1

050. 귀의 불쾌감과 통증을 없애라!:터널에서의 귀 통증을 없애기 위한 노력=118,117,1

051. 0계가 대량으로 계속해서 제작된 이유:3,200량에 가깝게 만들어진 0계의 비밀=119,118,2

052. 최초 16량으로 조성이 된 「히카리」:증발(增發)로는 부족해 4량의 증결(增結)을 감행=121,120,2

053. 「코다마」는 급행이 될 예정이었다!?:급행 시작차를 제작 시험하였지만...=123,122,1

054. 급행으로 달렸던 신칸센 「코다마」:오사카 만국박람회 개최 때 임시열차로서 약 2달 간 운행=124,123,1

도카이도, 산요 신칸센=125,124,1

055. 하카타 개통으로 등장한 식당차:거의 모든 「히카리」에 식당차가 연결되어 있었다=125,124,2

056. 신요코하마 정차 「히카리」 운행상황:오랫동안 나고야와 교토에만 정차했던 이유=127,126,2

057. 금연차 등장:언제 시작해서 어떻게 퍼져나갔나=128,127,3

058. JR 탄생이 3사로 분할시킨 민영화:왜 현재와 같이 분할된 것일까?=130,129,3

059. 개통 후에 생긴 신설역의 설치:어째서 중간역이 늘어나는 걸까?=132,131,4

060. 신칸센 1호차의 배열:왜 도타이도, 산요 신칸센과 도호쿠, 조에츠, 나가노 신칸센의 위치가 다른가?=135,134,3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138,137,1

061. 12량에서 8량으로 감소된 「도키」의 사유:개통 이래 승차율이 저조 하였다=138,137,2

062. 지하 4층에 만들어진 우에노역:어째서 그렇게 깊은 지하에 홈을 만들었을까?=140,139,3

조에츠 신칸센=143,142,1

063. 「노조미」보다 빠른 「아사히」:1999년 까지의 일이었는데…=143,142,2

도호쿠, 조에츠 신칸센=144,143,1

064. 시간이 걸리는 도쿄 - 오미야 구간:스피드를 낼 수 없는 이유=144,143,2

나가노 신칸센=146,145,1

065. 신칸센 선로 명의 의문점?:「나가노 신칸센」은 정식 명칭이 아니다=146,145,3

제4장 신칸센과 재래선의 차이=149,148,1

066. 신칸센 차량의 크기:재래선의 차량과 비교해 얼마나 클까?=150,149,2

067. 신칸센의 궤간:왜 신칸센의 궤간을 넓혔을까?=152,151,2

068. 신칸센 가선에 흐르는 전압의 관계:일본에는 교류 2만 5천 볼트의 철도는 신칸센뿐이다=154,153,2

069. 신칸센 고속주행의 속도:어떻게 시속 200km/h 이상의 스피드가 나오나?=155,154,2

070. 신칸센의 곡선:고속으로 주행하는 신칸센은 어느 정도의 곡선이 한계인가?=157,156,1

071. 레일 연결부위:신칸센 차량이 흔들림과 소음이 적은 이유=158,157,2

072. 신칸센 분기기의 구조:크로싱을 작동하여 레일에 밀착=159,158,2

073. ATC와 CTC의 장치:안전하고 쾌적하게 운행하기 위한 열차제어장치=161,160,3

074. 신칸센역:왜 홈에 안전문이 있거나 홈을 통하지 않고 통과하는 열차가 있을까?=164,163,4

075. 발라스트(자갈)가 없는 선로:발라스트 선로와 콘크리트 선로의 장점과 단점=167,166,3

076. 도호쿠 신칸센의 추위와 제설대책:도호쿠 신칸센에 고가 구간이 많은 이유?=170,169,3

077. 고가선을 공용하고 있는 철도의 소개:바로 옆에 신칸센이 달리는 철도=173,172,3

078. 신칸센 화장실:차량이 새로워짐에 따라 화장실도 진화된다=176,175,3

079. 신칸센의 선로 내에 무단으로 침입하면 처벌:안전한 주행을 지키기 위한 특별법=179,178,1

080. 신칸센의 거리와 운임:시간표에 나온 거리와 실제거리는 다르다=180,179,4

081. 열차 명 호 수 표시:최대 세 자리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184,183,3

082. 신칸센 형식을 붙이는 방법:재래선과는 크게 다른 독자적 구조=187,186,3

083. 사업용 차량:영업 운행에 사용할 수 없는 차량들=189,188,2

084. 신칸센의 스피드는 얼마까지 가능한가?:환경면에서의 제약이 크다=191,190,2

085. 꿈의 신칸센 화물열차 계획 (1):상상도까지 있었던 도쿄 - 오사카 구간의 고속화물 수송계획=192,191,3

086. 꿈의 신칸센 화물열차 계획 (2):국회 답변으로 보는 화물열차 수송계획의 추이=194,193,2

087. 심야에 운행한 신칸센:신칸센 운행은 아침 6시부터 심야 0시까지로 정해져 있는데…=196,195,3

제5장 신칸센이 아닌 신칸센 !?=199,198,1

088. 야마가타 신칸센과 아키타 신칸센:"신칸센"이라 불리는데 어째서 신칸센이 아닐까?=200,199,2

089. 야마가타, 아키타 신칸센 건설:왜 미니 신칸센이 됐을까?=202,201,3

090. 재래선으로의 직통운행:신칸센인데 시속 130km/h운행, 건널목도 있다=204,203,3

091. 하카타미나미 선의 특징:큐슈인데 JR니시니혼 소유인 선로=207,206,2

092. 가라유자와의 이야기:겨울에만 계절영업을 하는 이상한 노선=209,208,2

제6장 미래의 신칸센과 해외의 고속철도=211,210,1

093. 앞으로 생길 신칸센 (1) (도호쿠):도호쿠 신칸센 (모리오카 - 하치노헤 구간). 최신 디지털 제어방식을 채용=212,211,3

094. 앞으로 생길 신칸센 (2) (큐슈):큐슈 신칸센 (하카타 - 가고시마 추오 구간) ※현재 개통 운행중('04년 4월)=214,213,2

095. 앞으로 생길 신칸센 (3) (도호쿠):도호쿠 신칸센 (하치노헤 - 신아오모리 구간). 신칸센은 더욱 더 북으로 연장될 예정이다=216,215,2

096. 앞으로 생길 신칸센 (4) (호쿠리쿠):호쿠리쿠 신칸센 (나가노 - 가나자와 구간). 조에츠에서는 JR니시니혼=217,216,2

097. 시나가와역 개업:도카이도 신칸센을 증발시키기 위해 새로운 역을 건설=219,218,3

098. 도카이도와 도호쿠 신칸센의 직통운행:국철 시절에는 계획이 있었지만…=221,220,2

099. 정말 꿈으로 끝난 나리타 신칸센:신칸센으로 공사한 시설이 재래선으로 이용되다=223,222,3

100. 해외에도 있는 고속철도:유럽에서 운행되는 고속열차의 이모저모=225,224,5

참고문헌=230,229,1

맺음말/강길현=231,230,1

[판권지]=232,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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